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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22 no.1, 2012년, pp.75 - 80
김도연 (목포해양대학교 해상운송시스템학부) , 박계각 (목포해양대학교 해상운송시스템학부) , 정중식 (목포해양대학교 해상운송시스템학부) , 김건웅 (목포해양대학교 해양컴퓨터공학과)
Abnormal navigating ships affact the ships navigating normal routes seriously. So VTS centers and Korean Coast Guard co-work(cooperate) closely to trace the ships which break the regulations and make accidents. But it is evident that there is limitations to indetify the risk factors caused by men. 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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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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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동 이상 선박은 무엇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인가? | 거동 이상 선박(갈지자 항행 선박, 제자리 순회 선박 등)은 정상적인 항로를 유지하는 선박에게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이며, 현재 육지에 있는 VTS 센터와 해양 경찰이 연계되어 범죄 선박 및 사고 선박을 추적하고 있다. 하지만 인적 요인에 의한 위험 요인 식별의 한계는 명확하며 그를 보조할 수 있는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 |
해상 교통량이 증가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 국내외 해상 물동량 증가 및 활발한 해상 레저 활동으로 인하여 해상 교통량이 증가함으로써 해양 사고의 발생 빈도가 높아지고 있다. 한때 국가적으로 이슈가 되었던 2007년 삼성-허베이 스피리트 원유 유출 사고나 호주 인근에서 발생한 2009년 퀸즐랜드 원유 유출 사고 등에서 보이듯이 사고 규모도 대형화 되고 있는 추세이다. | |
해양 사고의 발생이 육지의 사고보다 더 위험한 이유는 무엇인가? | 한때 국가적으로 이슈가 되었던 2007년 삼성-허베이 스피리트 원유 유출 사고나 호주 인근에서 발생한 2009년 퀸즐랜드 원유 유출 사고 등에서 보이듯이 사고 규모도 대형화 되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선박 사고는 신속한 대처가 어려운 해양의 특수성 덕에 그 피해가 육지에서 발생하는 일반적인 교통사고보다 환경적, 인적으로 심각한 피해를 입힌다[1-2]. |
신현출, 이정호, 임경훈, "암반조간대 대형저서동물군집에 대한 씨프린스호 유류 유출사고 영향 평가", 한국환경생물학회지, Vol.26, No.3, pp.159-169, 2008,
김건위, 현승현, "위험거버넌스(Risk Governance) 관점에서 본 해양오염사고의 재난관리행태 분석-태안 허베이 스피리트호 사고를 중심으로-", Vol.19, No.4, pp.353-378, 2011.
고성덕, 김동욱, 서문석, 연제철, 홍대환, 신상무, 김우경, "우리나라 예인선 해양오염사고 현황 및 안전관리 방안", 한국해양환경공학회 추계학술대회, 11월, pp.3-291, 2011.
양원재, 금종수, "항해사의 피로도 평가모델에 관한 연구", 海洋環境安全學會, 春季學術發表會, pp.1-6, 2006.
Hasegawa, K., "Automatic Collision Avoidance System for Ships using Fuzzy Control", 8th Ship Control System Symposium, Hague, pp.34-58, 1987.
M. Negnevitsky, Artificial intelligence second editiona guide to intelligent system, Addison-Wesley, 2005.
안진형, "뉴로-퍼지 기법을 이용한 선박의 충돌 회피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5.
G.K. Park, J.L.R. Benedictos, C.S. Lee, and M.H. Wang, "Ontology-based fuzzy-CBR Support System for ship's collision avoidance", Machine Learning and Cybernetics, pp. 1845-1849,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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