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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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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해상교통량이 증가하고 선박교통 관제구역이 확대됨에 따라 관제사의 업무 부하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교통량이 급증하는 경우 관제사가 위험을 인지하지 못하는 상황도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논문에서는 관제 업무의 지원을 위해 이상 거동 선박을 자동으로 식별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본 방법은 누적된 AIS 데이터를 이용하여 관제구역 내의 통항 패턴을 학습하고, 학습된 모델과의 비교를 통해 이상치를 계산하여 이상 거동 선박을 식별한다. 특히, 선박의 거동 상태에 대한 분류 정보가 없더라도 비지도 학습법을 기반으로 항적 데이터를 자동으로 분류하여 통항 패턴을 학습할 수 있으며, 항적의 군집화와 분류 과정을 통해 이상 거동 선박을 실시간으로 식별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진다. 또한, 본 논문에서는 선박운항 시뮬레이터 및 실제 AIS 항적 데이터를 이용한 식별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이를 통해 선박교통관제 시스템에의 활용 가능성을 고찰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Vessel Traffic Service (VTS) coverage has expanded to include coastal areas following the increased attention on vessel traffic safety. However, it has increased the workload on the VTS operators. In some cases, when the traffic volume increases sharply during the rush hour, the VTS o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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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관제사의 업무 지원을 위해 관제구역 내 이상 거동 선박을 자동으로 식별하기 위한 방법을 제안하였다. 이는 기존의 방법과는 달리 비지도 학습법을 기반으로 분류항목이 없는 AIS 항적 데이터를 자동으로 분류하고, 학습된 항적 모델과의 비교를 통해 이상 거동 선박을 식별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 본 논문에서는 학습된 항적 모델과 다른 패턴의 항적은 이상 거동 상태일 확률이 높다고 가정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식별하기 위한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방법은 Fig.
  • 이에, 본 논문에서는 인공지능의 한 분야인 기계학습(machine learning) 기술을 이용하여 이상 거동 선박을 자동으로 식별하는 방법을 제안하며, 시뮬레이션 데이터와 실제 항적 데이터를 이용한 실험 결과를 통해 선박교통 관제시스템에의 활용 가능성을 고찰하고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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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행 관제 콘솔에 있는 의사결정지원도구의 문제점은? 물론, 관제 콘솔에는 주의가 필요한 영역을 설정하거나, 일정한 조건에 경보가 발생하도록 하는 의사결정지원도구(DST, Decision Support Tools)들을 포함하고 있으며, 국제항로표지협회(IALA)에서도 이러한 기능의 활용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다(IALA, 2014). 그러나 이러한 기능은 설정이 복잡하고, 경보가 너무 잦아 관제 업무에 오히려 방해가 되기도 하여 널리 사용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며, 보다 현실적이고 지능적인 관제 지원기능의 개발이 필요한 상황이다.
기계학습을 이용한 데이터 분석 기술이란 무엇인가? 기계학습을 이용한 데이터 분석 기술은 대용량의 데이터로부터 수학적인 패턴을 학습하는 기술이며, 데이터의 특징에 따라 분석 방법 및 모델의 구성이 달라지기 때문에, 분석 작업을 수행하기 전 대상에 대한 특징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
선박의 이상 거동 식별에 지도학습 방법을 적용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은? 한편, 일반적인 기계학습 시스템은 입력과 출력의 쌍으로 구성된 학습 데이터를 사용하며, 이를 지도학습(supervisedlearning) 방법이라고 한다. 즉, 선박의 이상 거동 식별에 지도학습 방법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각 선박의 항적 데이터와 이를 정상 및 이상 상태로 분류한 학습 데이터의 쌍이 반드시 필요하다. 그러나 수신된 항적 데이터는 대부분 정상 상태이고, 상태를 분류하는 항목이 없으며, 학습을 위해 대용량 항적 데이터의 상태를 수동으로 분류하는 것도 어려운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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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Brax, N., Andonoff, E. and Gleizes, M. P.(2012), "A Self-adaptive Multi-Agent System for Abnormal Behavior Detection in Maritime Surveillance", Technologies and Applications. KES-AMSTA 2012.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 Vol. 7327, pp. 174-185. 

  2. Canzzanti, L., Millefiori, L. M. and Arcieri, G.(2015), "A document-based data model for large scale computational maritime situational awareness", Proceeding of the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f Big Data, pp. 1350-1356. 

  3. Endsley, M. R. and Bolstad, C. A.(1994), "Individual differences in pilot situation awareness", International Journal of Aviation Psychology, Vol. 4, pp. 241-264. 

  4. Kowalska K. and Peel L.(2012), "Maritime Anomaly Detection using Gaussian Process Active Learning", Proceedings of the 15th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rmation Fusion (FUSION), pp. 1164-1171. 

  5. IALA(2014), "Use of Decision Support Tools for VTS Personnel", IALA Guideline 1110 Ed. 1. 

  6. Liu Fei Tony, Ting, Kai Ming and Zhou, Zhi-Hua(2008), "Isolation forest." Data Mining, ICDM'08. Eighth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Data Mining, pp. 413-422. 

  7. Park, Y. S., Park, S. W. and Cho, I. S.(2015), "A Basic Study on Prediction Module Development of Collision Risk based on Ship's Operator's Consciousness",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9, No. 3, pp. 199-207. 

  8. Park, Y. S., Kim, Y. S. and Jo, S. H.(2014), "A Study on Occupational Stress of the VTS Operators",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8, No. 6, pp. 615-621. 

  9. Rong Zhen, Yongxing Jin, Qinyou Hu, Zheping Shao and Nikitas Nikitakos(2017), "Maritime Anomaly Detection within Coastal Waters Based on Vessel Trajectory Clustering and Naive Bayes Classifier", The Journal of Navigation, Vol. 70, pp. 648-670. 

  10. Smith, M., Reece, S., Roberts, S., Psorakis, I. and Rezek, I.(2014), "Maritime abnormality detection using Gaussian, processes". Knowledge and Information Systems, Vol. 38, pp. 717-741. 

  11. Son, N. S., Oh, J. Y. and Kim, S. Y.(2009), "On an Algorithm for the Assessment of Collision Risk among Multiple Ships based on AIS", Proceeding of the conference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pp. 62-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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