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2 no.7, 2012년, pp.1204 - 1221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identify the components of scaffolding in open inquiry and to explore the functions of teachers' scaffolding, which is necessary to support students' open inquiry. In order to identify scaffolding components, at first, we conducted a survey using a questionnaire 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과학 탐구 수업의 목표 중 하나는? | 과학 탐구 수업의 목표 중 하나는 학생들로 하여금 성취할 수 있는 수준의 개방적 탐구에 참여하도록 함으로써 과학 탐구의 본성을 이해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German et al., 1996; Vasques, 2008; Wellington & Ireson, 2008). | |
자유 탐구란? | 2007년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및 그 해설서에 기술된 자유 탐구의 특성에 비추어 볼 때, 자유 탐구는 탐구의 형식(Colburn, 2000) 또는 탐구의 유형(Access Center, 2006)에서 탐구 문제, 탐구 절차 및 내용, 산출물 등을 모두 학생이 결정하는 개방적 탐구(open inquiry)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과학적 탐구의 차원에서도 학생 주도적(pupil-led)이고 비구조적(unstructured)이며, 개방적(open)인 탐구로 구분된다(Wellington & Ireson, 2008). | |
이 연구는 특정 지역에 위치한 두 중학교의 사례를 통해 얻은 결과임을 밝히고, 이 점은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는 데 있어서 제한을 줄 수 있다고 본 이유는? | 이 연구는 요인 분석을 통하여 개방적 탐구의 스캐폴딩 요소를 추출한 후, 학생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해 요소별 반응 수준을 탐색하고, 교사 심층 면접을 통해 요소별 스캐폴딩의 기능을 살펴본 것이다. 개방적 탐구의 스캐폴딩 요소를 추출하고 그 수준을 탐색하는 것은 두 중학교 학생들의 설문지와 인터뷰 내용을 통해 파악하였을 뿐 전체적인 학생들의 반응을 담고 있지 못하며, 개방적 탐구에서 스캐폴딩의 기능을 살펴보는 것은 개방적 탐구를 지도했던 교사 4명과의 심층 면접을 통해 파악하였을 뿐 전체 과학교사들의 합의를 이끌기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이 연구는 특정 지역에 위치한 두 중학교의 사례를 통해 얻은 결과임을 밝히고, 이 점은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는 데 있어서 제한을 줄 수 있다. |
강원교육과학정보원 (2011). 즐거운 도전! 자유 탐구(중학생용 워크북).
교육과학기술부 (2008).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 III: 수학, 과학, 기술?가정.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김재윤, 임희준 (2011). 초등학생들이 수행한 자유 탐구의 특징과 문제점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학연구, 15(2), 535-554.
박재용, 이기영 (2011). 중학교 과학 자유 탐구 수행 실태 및 교사와 학생의 인식.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학연구, 15(3), 603-632.
박종호, 김재영, 배진호 (2001). 자유탐구활동이 초등학생의 과학탐구능력과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초등과학교육, 20(20), 271-280.
신재한 (2011). 스캐폴딩(scaffolding) 전략을 활 용한 수업 효과에 대한 메타 분석. 초등교육연구, 24(2), 25-46.
이순묵 (2000). 요인분석의 기초. 서울: 교육과학사.
조희형, 김희경, 윤희숙, 이기영 (2011). 중학교 2.3학년 과학 자유탐구 교수.학습 및 평가. 서울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최정임, 엄미리, 허혜자 (2011). 디지털교과서를 위한 인지적 스캐폴딩 설계 원리 개발: 6학년 수학 분수단원을 중심으로. 교육방법연구, 23(1), 31-62.
Access Center (2006). Science inquiry: The link to accessing the general education curriculum. Washington, DC: The Access Center.
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AAAS), Project 2061. (1993). Benchmarks for science literacy.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Bean, T. W., & Patel Stevens, L. (2002). Scaffolding reflection for preservice and inservice teachers. Reflective Practice, 3(2), 205-218.
Bransford, J., Brown, A., & Cocking, R. (Eds.). (2000). How people learn: Brain, mind, experience and school. Washington D. C.: National Academy Press.
Colburn, A. (2000). An inquiry primer, Science Scope, 23(6), 42-44.
Enkenberg, J. (2001). Instructional design and emerging models in higher education. Computers in Human Behavior, 17, 495-506.
Flick, L. B., & Lederman, N. G. (2006). Scientific inquiry and nature of science(Implication for teaching, learning, and teacher education). Netherlands: Springer.
German, P. J., Haskins, S., & Auls, S. (1996). Analysis of nine high school biology laboratory manulas: Promoting scientific inquiry.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3, 475-499.
Gillies, R. M. (2008). The effects of cooperative learning on junior high school students'behaviours, discourse and learning during a science-based learning activity. School Psychology International, 29(3), 328- 347.
Greenfield, P. M. (1984). A theory of teacher in the learning activities of everyday life. In B. Rogoff&J. Lave (Eds), Everyday cognition: In development in social context(pp. 117-138).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Gregory, G. H., & Chapman, C. M. (2006). Differentiated Instructional Strategies: One Size Doesn't Fit All(2nd Ed), California: Corwin Press.
Hill, J. R., & Hannafin, M. J. (2001). Teaching and learning in digital environments: The resurgence of resource-based learning.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 Development, 49(3), 37 52.
Hmelo-Silver, C. E., Duncan, R. G. & Chinn, C. A. (2007). Scaffolding and Achievement in Problem-Based and Inquiry Learning: A Response to Kirschner, Sweller, and Clark (2006). Educational Psychologist, 42(2), 99-107.
Klentschy, M., & Thompson, L. (2008). Scaffolding Science Inquiry Through Lesson Design. NH: Heinemann.
Maybin, J., Mercer, N., & Steirer, B. (1992). 'Scaffolding'learning in the classroom. In K. Norman (Ed.). Thinking voices: The work of the National Curriculum Project. London:Hodder and Stoughton for the National Curriculum Council, London.
McLoughlin, C. (2002). Learning support in distance and networked learning environments: Ten dimensions for successful design. Distance Education, 23(2), 149-162.
National Research Council (1996).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National Research Council (2000). Inquiry and the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Palincsar, A. S. (1998). Social constructivist perspectives on teaching and learning. Annual Review of Psychology, 49, 345-375.
Palincsar, A. S., & Brown, A. L. (1984). Reciprocal teaching of comprehensionfostering and comprehension-monitoring activities. Cognition and Instruction, 1, 117- 175.
Saye, J. W., & Brush, T. (2002). Scaffolding critical reasoning about history and social issues in multimedia-supported learning environments. ETR&D, 50(3), 77-96.
Stone, C. A. (1993). What is missing in the metaphor of scaffolding? In E. A. Forman & N. Minick & C. A. Stone (Eds.), Contexts for learning: Sociocultural dynamics in children's development (pp. 169-183).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Stone, C. A. (1998). The metaphor of scaffolding: Its utility for the field of learning disabilities.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ies, 31, 344-364.
Tomkins, S. P., & Tunnicliffe, S. D. (2001). Looking for ideas: Observation, interpretation and hypothesis-making by 12 year-old pupils undertaking science investig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3, 791-813.
Tomlinson, C. A. (2001). How to Differentiate Instruction in Mixed-Ability Classrooms (2nd Edition). Alexandria: ASCD.
Van der Valk, T., & De Jong, O. (2008). Scaffolding Science Teachers in Open-inquiry Teach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iFirst Article, 1-22.
Vasques, J. A. (2008). Tools & Traits: Highly effective science teaching, K-8. Portsmouth, NH: Heinemann.
Verenikina, I. (2003). Understanding Scaffolding and the ZPD in Educational Research. Conference papers of AARE(Australi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Education), http://aare.edu.au.
Weinstein C. S. (1989). Teacher Education Students'Preconceptions of Teaching.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40(2), 53-60.
Wellington, J., & Ireson, G. (2008). Science learning, science teaching. London: Routledge.
Wells, G. (1999). Dialogic Inquiry: Towards a Sociocultural Practice and Theory of Education.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Wood, D., Bruner, J., & Ross, G. (1976). The role of tutoring in problem solving.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17, 89-10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