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 협동학습에서 중학생들의 집단주의 성향에 따른 집단구성의 효과 및 학생들의 인식
The Effects of Grouping by Middle School Students' Collectivism in Science Cooperative Learning and Their Perception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2 no.10, 2012년, pp.1551 - 1566  

주영 (서울대학교) ,  김경순 (서울대학교) ,  노태희 (서울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에서는 중학교 과학 수업에 협동학습 전략을 적용하여 학생들의 집단주의 성향을 고려한 소집단 구성이 학업 성취도, 과학 학습 동기, 과학 수업 환경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효과를 조사하였다. 또한, 협동학습에 대한 인식도 설문과 면담을 통하여 조사하였다. 188명의 학생들을 통제 집단과 이질 및 동질집단으로 무선 배치하고, 12차시 동안 수업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학업 성취도, 과학 학습 동기, 관련성에서 수업 처치와 집단주의 성향 수준 사이의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으며, 자신감, 과학 수업 환경에 대한 인식, 친화성, 규칙의 명확성 영역에서 수업 처치의 주 효과가 나타났다. 집단주의 성향 하위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는 이질 집단에서보다 동질 집단에서 더 높았다. 집단주의 성향 상위 학생들은 이질 및 동질 집단에서 과학 학습 동기와 관련성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동질 집단과 이질 집단의 자신감과 친화성 검사 점수가 통제 집단에 비하여 유의미하게 높았다. 동질 집단의 과학 수업 환경에 대한 인식과 규칙의 명확성 검사 점수가 통제 집단에 비하여 유의미하게 높았다. 집단주의 성향 수준에 따라 학생들이 가진 협동학습에 대한 인식의 차이가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effects of grouping by students' collectivism in cooperative learning strategy applied to middle school science classes on their academic achievement, science learning motivation, and perceptions of science learning environment were investigated. Students' perceptions of cooperat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협동학습은 어떤 장점이 있는가? 협동학습은 학업 성취도 향상에는 대체로 효과적이며(Sharan, 2010), 자아 효능감 및 만족감이나 관련성과 같은 과학 학습 동기를 향상시킬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노태희 등, 2000; 박종윤, 유혜숙, 2001). 그러나 협동학습이 과학 학습 환경에 대한 인식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우도 있었다(한재영등, 2005).
현대 사회에서 학생들의 인성 교육이 강조되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현대 사회에서는 급속한 과학 기술 및 문화의 발달, 정보의 팽창으로 인해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면서도 협력이 요구되기 때문에 학생들의 인성 교육이 강조되어야 한다(우종옥, 2010). 특히 사회 전반에 걸친 개인중심적인 가치의 팽배로 청소년들이 타인을 배려하지 않거나 다른 사람의 고통에 무관심한 태도를 보이는 현상에 대한 해결 방안이 필요하다(박서영, 박성연, 2012).
집단주의 성향 검사지인 collectivism scale의 특징은 무엇인가? 집단주의 성향 검사지는 collectivism scale(Han & Park, 1995) 15문항을 사용하였다. 이는 Hui(1988)에 의해 정의된 친구와의 관계에서 알 수 있는 집단주의의 특성을 모아 초등학교 고학년이‘예’또는 ‘아니오’로 응답하도록 만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검사지 개발자와 의견을 교환하면서 적용 대상과 응답 방식에 대한 논의를 거친 후,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5단계 리커트 척도 검사지를 구성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