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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연소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mbustion, v.17 no.2, 2012년, pp.17 - 23
In this study, thermoacoustic analysis model was developed in order to predict both eigenfrequencies and initial growth rate of combustion instabilities for lean premixed gas turbine combustors. As a first step, a model combustor and nozzle were selected and analytical linear equations for thermoa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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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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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발생률의 진동이 초래하는것과 역할은? | 희박 예혼합 가스터빈 연소기의 경우, 대부분의 운전 조건이 희박 한계 영역의 매우 낮은 당량비 영역에서 이루어지고, 이러한 영역에서의 화염은 미세한 외부 인자의 섭동에도 쉽게 반응하게 되어, 결국 연소기 입구에서의 작은 당량비 또는 혼합기 속도 변화 등에 대하여 열발생률의 변동이 쉽게 증폭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열발생률의 진동은 연소기 내에서의 압력 진동을 초래하게 되고, 다시 연소실 내부 압력 진동은 상류의 노즐 및 연료 공기 혼합 공간으로 피드백 되어 혼합기의 속도 및 당량비와 같은 열역학적 상태량의 진폭을 가진시키는 역할을 하게 된다[1-3]. | |
희박 예혼합 가스터빈 연소기의 특징은? | 희박 예혼합 가스터빈 연소기의 경우, 대부분의 운전 조건이 희박 한계 영역의 매우 낮은 당량비 영역에서 이루어지고, 이러한 영역에서의 화염은 미세한 외부 인자의 섭동에도 쉽게 반응하게 되어, 결국 연소기 입구에서의 작은 당량비 또는 혼합기 속도 변화 등에 대하여 열발생률의 변동이 쉽게 증폭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열발생률의 진동은 연소기 내에서의 압력 진동을 초래하게 되고, 다시 연소실 내부 압력 진동은 상류의 노즐 및 연료 공기 혼합 공간으로 피드백 되어 혼합기의 속도 및 당량비와 같은 열역학적 상태량의 진폭을 가진시키는 역할을 하게 된다[1-3]. | |
희박 예혼합 가스터빈을 설계에 연소 불안정 현상을 파악하고 운전해야하는 이유는? | 이러한 연소 불안정 현상이 일정 시간 이상 지속될 경우, 열응력의 축적과 과도한 진동 등으로 인하여 연소실 라이너 및 연료 노즐과 같은 연소기 부품에 손상을 야기할 수 있으며, 더욱 악화될 경우, 터빈과 전체 시스템의 변형 및 파괴로 이어지게 된다. 따라서 희박 예혼합 가스터빈을 설계, 제작, 사용을 위해서는 연소 불안정 현상에 대한 명확한 이해와, 제어 알고리즘의 파악과 적절한 운전 영역의 선택이 필수적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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