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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자 맞춤형 대중교통서비스의 이용자 만족도 분석 : 부산시 사례를 중심으로
User's Satisfaction Analysis on the User-Oriented Public Transit Service in Busan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1 no.1, 2012년, pp.28 - 41  

박한영 (공주대학교 도시.교통공학과) ,  김경석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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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자 맞춤형 대중교통서비스는 이용자의 개별 특성을 고려한 이용자별 선호 대중교통정보를 언제 어디서나 정보제공 매체를 통해 빠르고 편리하게 제공하기 위한 서비스로, 차내장치, BIT, 모바일 3가지 매체와 서비스에 대한 개발 연구가 진행되었다. 서비스에 대한 평가를 목적으로 테스트 베드 지역인 부산시를 대상으로 만족도 평가를 실시하며, 각 매체별/종합만족도의 영향을 미친 중요요인을 분석하고, 이러한 결과를 기초로 서비스 개선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평균값 3.54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으며, 각 매체별로는 차내장치 3.29, BIT 3.62, 모바일 4.05의 만족도를 보였다. 이용자 맞춤형 대중교통서비스의 종합만족도는 범주형 회귀분석 결과 표준화계수 .632인 "차내장치"가 만족도를 결정짓는 중요요인 매체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제공 서비스 측면에서 현재 제공되는 정보만으로도 충분히 구득이 가능하므로 콘텐츠의 추가보다는 이용환경의 개선 요구가 더 많은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이용자 측면에서의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User-Oriented Public Transit Service provide public transit service through media devices, such as mobile, BIT and In-vehicle display devices, which considered user's individual characteristics and specific preference anytime and anywhere.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nd improve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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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테스트베드 지역으로 선정된 부산시에 설치·운영중인 이용자 맞춤형 대중교통서비스에 대해 이용자 만족도 평가를 진행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부산시 테스트베드 운영과정에서 이용자에 대한 서비스의 만족도 조사를 수행하고 분석하여 이용자 맞춤형 대중교통서비스에 대한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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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용자 맞춤형 대중교통서비스는 무슨 서비스인가? 이용자 맞춤형 대중교통서비스는 이용자의 개별 특성을 고려한 이용자별 선호 대중교통정보를 언제 어디서나 정보제공 매체를 통해 빠르고 편리하게 제공하기 위한 서비스로, 차내장치, BIT, 모바일 3가지 매체와 서비스에 대한 개발 연구가 진행되었다. 서비스에 대한 평가를 목적으로 테스트 베드 지역인 부산시를 대상으로 만족도 평가를 실시하며, 각 매체별/종합만족도의 영향을 미친 중요요인을 분석하고, 이러한 결과를 기초로 서비스 개선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버스 교통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지자체에서 힘쓰고 있는 구축 시스템은? 버스 교통은 교통 환경의 악화와 버스의 공급과잉으로 인하여 버스 운행의 비효율성과 수지악화를 초래하고 있으며, 정시성 결여 및 대기시간 과다, 정류소 무정차 통과, 정류소 시설 부족, 환승 기능 미비 등 전반적인 교통 서비스 수준과 버스이용 편리성의 저하가 버스를 이용하는 이용자들에게 문제시 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국적으로 각 지자체에서는 버스정보시스템 (BIS, Bus Information System) 구축에 힘쓰고 있다[1].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버스정보시스템은 버스 이용자들로 하여금 대기시간감소 및 기다림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 해소가 가능하게 하였으며, 이에 버스 이용에 대한 만족도 향상에 큰 이바지를 하였다.
버스 교통을 이용하는 이용자들에게 문제시되고 있는 것은? 버스 교통은 교통 환경의 악화와 버스의 공급과잉으로 인하여 버스 운행의 비효율성과 수지악화를 초래하고 있으며, 정시성 결여 및 대기시간 과다, 정류소 무정차 통과, 정류소 시설 부족, 환승 기능 미비 등 전반적인 교통 서비스 수준과 버스이용 편리성의 저하가 버스를 이용하는 이용자들에게 문제시 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국적으로 각 지자체에서는 버스정보시스템 (BIS, Bus Information System) 구축에 힘쓰고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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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제주 광역버스정보시스템 구축(2단계) 사업 버스이용실태 조사, p.19-35, 2009. 3. 

  2. 이백진, 오성호, "이용자 맞춤형 대중교통 정보제공 서비스," 교통 기술과 정책, 제5권, 제3호, pp.132-135, 2008. 9. 

  3. 배덕모, "부천시 사례를 통한 버스정보시스템 운영효과 분석," 대한교통학회지, 제20권 제1호, p.7-18, 2002. 2. 

  4. 오영태, 이군상, 하동익, 강지훈, "버스운행관리시스템 효과분석(대구시 BMS를 대상으로)," 한국 ITS학회논문지, 제5권, 제2호, pp.44-53, 2006. 8. 

  5. 황정훈, 김갑수, 전종훈, "대구시 대중교통체계 개편에 따른 이용자 통행패턴 및 시내버스 서비스 만족도 분석," 대한교통학회지, 제24권 제7호, pp.53-62, 2006. 12. 

  6. 이정근, 최석우, 황병옥, "버스정보시스템의 효율성에 관한 연구," 한국ITS학회논문지, 제5권, 제3호, pp.1-12, 2006. 12. 

  7. 국토해양부,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이용자 맞춤형 대중교통서비스 기술개발 연차보고서, 2011. 7. 

  8. 노형진, "Excel 및 SPSS를 활용한 다변량분석 원리와 실천," 한올출판사, 2010. 

  9.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479319 

  10. 유석춘(옮긴이), "예를 중심으로 한 회귀분석," 대광문화사, 1991. 

  11. 정영해, 조지현, 류제복, 김광수, "EXCEL 통계 자료분석," 한국사회조사연구소, pp.233, 2008. 

  12. 박명호, "마케팅 리서치," 경문사, 2008년11월 

  13. 정한열, "SPSS에 의한 통계분석 입문," 한올출판사,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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