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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합군집분석 기법을 이용한 도로 교통량의 첨두율 산정
Calculation of the Peak-hour Ratio for Road Traffic Volumes using a Hybrid Clustering Technique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0 no.1, 2012년, pp.19 - 30  

김형주 (서울대학교 환경계획학과) ,  장수은 (서울대학교 환경계획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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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 동안 발생하는 교통수요는 대부분 특정 시간대에 집중됨으로써 수요 및 편익 산정에 어려움을 초래한다. 따라서 보다 신뢰성 높은 결과를 산출하기 위해서는 시간대별 특성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한 첨두/비첨두의 1시간 통행량으로 환산하는 방법으로는 직관적 방법, 경험적 방법, 통계적 방법 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통계적 방법의 일환인 혼합군집분석 기법을 적용하여 첨두/비첨두/심야시간에 대한 지속시간과 집중률을 산정한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이 제공하는 2009년 전국 24시간 수시교통량 자료를 이용하였으며, 차종별 특성을 살펴보기 위해 승용차, 트럭, 전차종 등으로 나누어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의 검증을 위해 한국도로공사의 TCS 통행시간 자료를 이용하였다. 검증결과 본 연구결과가 타 연구에 비해 비첨두/심야 시간에는 오차율이 낮으며, 첨두시에는 통행거리가 멀어질수록 오차율이 높아지는 결과를 보였다. 본 연구결과는 임의성을 배제할 수 있으며, 첨두율 추정치에 대한 신뢰성 검증을 수행할 수 있어 보다 안정적인 방법론이라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가 향후 교통수요 분석의 신뢰성 향상에 일조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jority of daily travel demands concentrate at particular time-periods, which causes the difficulties in the travel demand analysis and the corresponding benefit estimation. Thus, it is necessary to consider time-specific traffic characteristics to yield more reliable results. Traditionally, n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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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위 지침에서 명시한 첨두 지속시간과 집중률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이다. 이를 위하여 전국 고속도로, 일반국도, 국지도 및 지방도에서 수집된 24시간 교통량 자료를 이용하여 차량 유형별 첨두 특성을 분석한다.
  • 본 연구는 통계적 방법에 근거하여 첨두/비첨두/심야의 지속시간과 집중률 산정방법을 제시하였다. 이는 선행연구들의 직관적이고 경험적인 접근법에 비해 임의성을 배제할 수 있으며, 첨두율 추정치에 대한 신뢰성 검증을 수행할 수 있어 보다 안정적인 방법론이라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 수시조사란 기본 교통량 자료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모든 구간에 대해서 광범위하게 실시하는 조사로 전체적인 도로 이용 상황을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수시조사의 목적은 전국의 고속국도, 일반국도, 국지도, 지방도에 대하여 도로의 계획, 건설 및 관리를 위한 기초 자료를 수집함과 동시에 조사 지점의 통과 교통량을 측정하여 평균 일 교통량(AADT)의 산출을 위한 기본 교통량을 구하는데 있다. 본 연구에서는 버스를 제외한 승용차, 트럭, 전차종 등으로 분류하여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도로유형별 지점 수는 고속국도 451지점, 일반국도 1,171지점, 국지도 338지점, 지방도 1,132지점이다.
  • 이에 본 연구는 통계적 방법의 일환인 혼합군집분석 기법을 적용하여 기존 연구의 한계를 완화·개선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그러므로 표준지침의 첨두/비첨두/심야의 지속시간은 [Table 11], [Table 12], [Table 13]과 같이 가정한다. 그리고 성홍모 외(2009) 연구결과는 전차종의 결과가 제시되지 않아 차종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승용차 첨두율을 전차종의 결과로 가정하고 비교하였다.
  • 두 투자평가 제도의 표준지침에서는 통행배정을 위한 첨두와 비첨두의 지속시간과 집중률을 지역간 도로와 수도권 지역으로 구분하여 제시하고 있다. 지역간 도로의 경우 첨두 지속시간은 10시간으로, 첨두 1시간 집중률은 7%로 가정하며, 비첨두 지속시간은 9시간으로, 비첨두 1시간 집중률은 2.5%를 가정한다. 그 밖의 심야 시간대는 자유교통류상태로서 철도 등의 대중교통서비스가 제공되지 않아 사업시행으로 인한 속도 개선 및 수단전환의 효과가 없는 것으로 간주하여 교통분석을 수행하지 않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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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우리나라의 사회기반시설 투자평가제도는 무엇이 있는가? 현재 우리나라의 사회기반시설 투자평가제도로는 예비타당성조사와 타당성조사가 있다. 두 투자평가 제도의 표준지침에서는 통행배정을 위한 첨두와 비첨두의 지속시간과 집중률을 지역간 도로와 수도권 지역으로 구분하여 제시하고 있다.
지역간 도로의 첨두 지속시간은 얼마로 가정하는가? 두 투자평가 제도의 표준지침에서는 통행배정을 위한 첨두와 비첨두의 지속시간과 집중률을 지역간 도로와 수도권 지역으로 구분하여 제시하고 있다. 지역간 도로의 경우 첨두 지속시간은 10시간으로, 첨두 1시간 집중률은 7%로 가정하며, 비첨두 지속시간은 9시간으로, 비첨두 1시간 집중률은 2.5%를 가정한다.
교통수요가 특정 시간대에 집중되어 나타나는 어려움은? 교통수요는 대부분 특정 시간대에 집중된다. 이로인해 수요 및 편익 산정에 어려움을 초래한다. 따라서 보다 신뢰성 높은 결과를 산출하기 위해서는 시간대별 특성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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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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