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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적화 모형을 이용한 고속도로 측정교통량 보정
Correction of Measured Traffic Volume on Expressways Using Optimization Model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7 no.4, 2018년, pp.41 - 53  

김동호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박동주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도경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신승진 (한국교통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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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도로교통량통계연보에서 제시하고 있는 고속도로 교통량을 보정하기 위해 측정오차를 최소화하면서 TCS 교통량과 교통량 균형을 만족시키는 최적화 모형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 구축한 모형을 실제교통량과 비교 검증하였다. 모형 검증 결과, 교통량 균형에 만족하도록 측정교통량을 보정할 경우, 보정교통량은 측정교통량에 비해 실제교통량과의 차이가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경부고속도로 40개 구간에 적용 결과, 전체 구간에 대한 측정교통량은 -8.1%~9.6% 보정되었으며, 보정된 교통량만큼 측정오차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고속도로의 규모와 역할이 증대되고 있는 가운데 고속도로 측정교통량의 정확성을 향상시켰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veloped the optimization method to correct the measured traffic volume of the expressway that minimizes the measurement error and satisfies the traffic balancing with TCS. For this purpose, the model constructed in this study was compared and verified with the true traffic volume. Veri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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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매년 조사를 통해 수집하고 있는 고속도로 측정교통량을 보정하기 위해 TCS (Toll Collection System) 교통량 자료를 이용하여 측정오차를 최소화하고, 교통량 균형을 만족시키는 최적화 모형을 구축하는데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 구축한 모형을 고속도로에 적용하여 실제교통량과 비교·검증하였다.
  • 공간적 일관성 방법은 본선 또는 램프의 정확한 실제교통량을 필요로 하나, 정확한 실제교통량을 수집하는 것이 어렵다(Kikuchi and Miljkovic, 1999). 본 연구에서는 실제교통량 수준인 TCS 교통량 자료를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공간적 일관성 방법을 중심으로 선행 연구를 검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측정교통량을 보정하기 위해 측정오차를 최소화하면서 동시에 TCS 교통량과 교통량 균형을 만족시키는 최적화 모형을 구축하였다. 최적화 모형을 고속도로 측정교통량에 적용한 결과, 보정교통량은 보정 전의 측정교통량에 비해 실제교통량과의 차이가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 TYPE B는 JC와 JC 사이의 본선 구간에서 방향별로 측정교통량이 수집되는 유형으로, JC와 JC 사이에 영업소가 없기 때문에 TCS 교통량으로 본선 구간으로의 유출입 교통량을 파악할 수 없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TCS 교통량을 이용하여 본선 구간으로 유출입 교통량을 파악할 수 있는 TYPE A를 대상으로 교통량 균형을 정립한다.
  • Wall and Dailey(2003)은 고속도로 본선의 측정교통량을 검증하고 보정하기 위해 기준이 되는 검지기를 설정하고, 이 검지기에서 수집된 측정교통량을 초기값으로 설정하였다. 초기값으로 설정된 측정교통량은 인접한 측정교통량이 교통량 균형을 만족하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사용되었다. 만약 교통량 균형을 만족하지 못할 경우 보정계수를 적용하였다.

가설 설정

  • FHWA Traffic Monitoring Guide(2001)에서는 교통량 균형을 위해 램프 교통량을 조정하는 모형을 제시하고 있다. TMG에서는 본선의 측정교통량이 정확하다고 가정하였다. 그러나 교통량 불균형은 단지 램프 교통량에 의해서만 발생하지 않고, 본선에서 수집된 측정교통량에서도 발생할 수 있다.
  • (1998)은 최소제곱 회귀모형을 이용하여 교통량 균형을 만족시키고, 동시에 보정 전후의 교통량 차이를 최소화함으로써 고속도로 본선과 램프의 측정교통량을 보정하였다. 제안한 모형은 측정교통량에 대한 표준편차를 필요로 하고, 오차는 정규분포를 가진다고 가정하였다. [Table 2]는 공간적 일관성에 기반하여 고속도로 측정교통량을 보정한 선행연구를 정리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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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적화 모형의 목적함수는 무엇을 산출하는가? 본 연구에서는 측정오차를 최소화하고 동시에 교통량 불균형을 보정하기 위해 식 (5)와 같이 최적화 모형을 사용한다. 최적화 모형의 목적함수는 측정오차를 최소화하는 보정교통량을 산출한다. 제약조건은 첫째, 교통량의 균형을 만족시킨다.
측정교통량 보정에 관한 연구는 크게 근본적 일관성, 과거 자료와의 일관성, 공간적 일관성 방법으로 분류될 수 있는데, 각각의 특징은 무엇인가? 측정교통량 보정에 관한 연구는 [Table 1]과 같이 크게 근본적 일관성(Fundamental consistency), 과거 자료와의 일관성 (Historical consistency), 공간적 일관성(Network consistency) 방법으로 분류될 수 있다. 근본적 일관성 보정방법은 교통류 이론 등에 근거하여 측정교통량의 오차를 보정하나, 매우 작은 오차가 발생할 경우 측정교통량을 보정하는 것은 불가능하다(Jagadeesh et al., 2013). 과거 자료와의 일관성 보정 방법은 과거 이력 교통량을 기반으로 측정교통량의 오차를 보정한다. 그러나 교통사고, 도로신설 등으로 인해 교통량 패턴이 변화된 경우 교통량을 보정하는데 한계가 있다(De Ona et al., 2012). 공간적 일관성 방법은 본선 또는 램프의 정확한 실제교통량을 필요로 하나, 정확한 실제교통량을 수집하는 것이 어렵다(Kikuchi and Miljkovic, 1999). 본 연구에서는 실제교통량 수준인 TCS 교통량 자료를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공간적 일관성 방법을 중심으로 선행 연구를 검토하였다.
도로에 유입하고 유출하는 교통량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 1999). 다시 말해, 도로에 유입하고 유출하는 교통량은 해당 구간에 남아있는 교통량과 일치해야 하는 교통량 보존 법칙을 만족하지 못하고 있다. 일부 연구 에서는 이러한 한계를 고려하여 검지기로부터 수집된 측정교통량을 실제교통량으로 가정하고, 일정 구간 내에 측정교통량이 교통량 균형에 만족하도록 보정하였다 (De Ona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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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Chen C., Kwon J., RTGe J., Skabardonis A. and Varaiya, P.(2003), "Detecting Errors and Imputing Missing Data for Single-Loop Surveillance Systems," TRR, 1855, TRB, pp.160-167. 

  2. De Ona, Juan, Penelope Gomez and Enrique M. -C.(2012), "Method to detect malfunctioning traffic count stations," IET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6. no. 4, pp.364-371. 

  3. Hu P. S.(2001), Proof of Concept of ITS as An Alternative Data Resource: A Demonstration Project of Florida and New York Data, ORNL Oak Ridge National Laboratory(US), p.33. 

  4. Jagadeesh, George R., George R. Dhinesh and Thambipillai S.(2013), "Method for accuracy assessment of aggregated freeway traffic data," IET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8, no. 4, pp.407-414. 

  5. Kikuchi S. and Miljkovic D.(1999), "Method to Preprocess Measured Traffic Data for Consistency : Application of Fuzzy Optimization Concept," TRR, 1679, TRB, pp.73-80. 

  6. Kwon J., Petty K., Shieh E., Kopelias P. and Papandreou K.(2008), "Automatic Method for Imputing and Balancing Link Traffic Counts," TRB 87rd Annual Meeting, No. 08-2322, pp.1-7. 

  7. Lee H. P., NamKoong S., Kim S. H. and Kim J.(2013), "Improvement of A Preprocessing of Archived Traffic Data Collected by Expressway Vehicle Detection System,"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12, no. 1, pp.15-27. 

  8.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2016), Annual traffic volume report, p.5. 

  9. Shaw J. W. and Noyce D. A.(2014), "Automated Optimal Balancing of Traffic Volume Data for Large Access-Controlled Highway Networks and Freeway-to-Freeway Interchanges," TRB 93rd Annual Meeting, No. 14-3565, pp.1-13. 

  10. Turner S. M., Eisele W. L., Gajewski B. J., Albert L. P. and Benz R. J.(1999), ITS Data Archiving: Case Study Analysis of San Antonio TransGuide Data, pp.90-113. 

  11.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Fhwa(2001), Traffic Monitoring Guide, pp.3-41. 

  12. Vanajakshi L. and Rilett L.(2004), "Loop Detector Data Diagnostics Based on Conservation-of-Vehicles Principle," TRR 1870, TRB, pp.162-169. 

  13. Wall Z. R. and Dailey D. J.(2003), "Algorithm for Detecting and Correcting Errors in Archived Traffic Data," TRR, 1855, TRB, pp.183-190. 

  14. Xin W., Hourdos J. and Michalopoulos P.(2006), Streamlining of the Traffic Modeling Process for Implementation in the Twin Cities Freeway Network-Phase II, No. MN/RC-2006-14, pp.15-18. 

  15. Zhao M., Garrick N. and Achenie L.(1998), "Data Reconciliation-Based Traffic Count Analysis System," TRR, 1625, pp.12-17. 

  16. Zheng P. and Mike M.(2012), "An Investigation on the Manual Traffic Count Accuracy," Procedia-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vol. 43, pp.226-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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