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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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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시간의 흐름에 따라 사회 경제 구조, 생활양식 등 여러 요소가 변하면서 사람들의 통행목적과 통행행태도 변하게 된다. 하지만 기존의 통행발생모형은 장래 수요예측 시 기준연도에 추정된 parameter 값이 장래에도 동일하기 때문에 시간과 통행행태의 변화를 반영할 수 없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하여 시간변화를 반영한 통행발생모형을 개발하였다. 가구통행실태조사는 특정 시점의 통행특성을 조사한 횡단면 자료이지만 그동안의 3번의 조사를 통해 시계열적 측면이 보완되었고, 조사자료를 기초로 하여 행정동을 기준으로 OD를 구축하기 때문에 이를 하나의 패널로 설정하여 패널분석을 수행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1996년부터 2006년까지 조사된 가구통행실태조사자료 및 전수화 OD, 각 기준연도의 사회경제지표를 이용하여 패널분석을 통해 통행발생모형을 개발하였다. 분석 결과 시간이 지나면서 유의한 시간효과가 나타났다. 학원통행의 경우에는 시간이 지날수록 인구당 통행발생량이 증가하는 시간효과의 패턴이 나타났고, 쇼핑통행의 경우에는 감소하는 시간효과의 패턴이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introduces a trip generation model reflecting time-series effects derived from a panel analysis with the data collected from the national household trip surveys conducted in 1996, 2002 and 2006. The existing methods are unable to reflect time-series effects from the change of socioec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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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복합요인으로 인한 통행행태의 시간적 변화를 시간효과(Time-effect)라고 명명하고, 기존 모형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가구통행실태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패널분석을 통해 시간변화를 반영할 수 있는 통행발생모형을 개발하고, 시간효과를 추정하는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가구통행실태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서울지역을 중심으로 시간효과의 존재유무를 분석하고,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시간효과의 변화양상을 통해 장래의 시간효과를 추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시간효과 추정 방법론을 제시함으로써 이를 통해 보다 정확하고 효율적인 장래 교통수요 추정이 가능해지고, 향후 추가되는 가구통행실태조사 자료를 통해 모형의 오차가 줄어들고 더 행태변화를 잘 나타낼 수 있는 시간효과의 추정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한다.
  • 본 연구에서는 복합요인으로 인한 통행행태의 시간적 변화를 시간효과(Time-effect)라고 명명하고, 기존 모형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가구통행실태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패널분석을 통해 시간변화를 반영할 수 있는 통행발생모형을 개발하고, 시간효과를 추정하는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고정효과모형은 관찰되지 않는 시간 및 지역특성 효과 μi , λt를 고정된 상수항으로 가정한다.
  • 앞서 추정한 모형에서는 지역특성효과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가정하에 시간효과만을 추정하였다. 하지만 지역특성효과가 존재할 경우 시간효과도 영향을 받기 때문에 좀 더 정확한 시간효과를 추정하기 위하여 Two-way Error Componet Model을 추정을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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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패널모형이 가지는 장점은 무엇인가? 패널모형이란 패널 자료를 이용한 계량경제분석으로서 시계열 분석과 횡단면 분석을 동시에 수행하는 분석모형을 의미한다. 시계열 자료의 정보와 횡단면 자료의 정보를 모두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시계열과정에서 발생하는 추정오차와 지역별 단위의 자료에서 발생하는 추정오차를 통제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Baltagi, 2001)
4단계모형에는 어떤 단계들이 있는가? 수요분석 4단계모형은 예비타당성조사 등 대부분의 교통수요예측에서 표준적 과정으로 자리 잡고 있다. 4단계모형은 통행발생, 통행분포, 수단선택, 노선배정의 각 개별적 과정을 순차적으로 거치게 된다. 따라서 각 단계는 선행단계의 결과에 큰 영향을 받는다.
통행발생 추정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특히 통행발생은 4단계모형의 첫단계로써 통행량의 총량을 결정짓는 매우 중요한 단계이다. 만약 통행발생 추정이 잘못 이루어진다면 나머지 3단계가 아무리 추정이 잘 이루어진다 하더라고 과소/과대추정이 발생할 수 밖에 없다. 따라서 통행발생 추정결과에 따라 전체 수요 예측에 크게 영향을 미치므로 통행발생모형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칠 것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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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S. Goldberger(1962), "Best Linear Unbiased Prediction in the Generalized Linear Regression Model", Journal of the American Statistical Association, Vol.57, No.298, pp.369-375. 

  2. Badi H. Baltagi(1994), "Prediction from the Regression Model with One-way Error Components", Econometrics and Economic. 

  3. Badi H. Baltagi(2006), "Forecasting with panel data", Discussion Paper Series 1: Economic Studies, No.25. 

  4. Richard Schmalensee(1998), "World Carbon Dioxide Emissions : 1950`2050", The review of economics and statistics. 

  5. C. Hsiao,(2003), "Analysis of Panel Data", Cambridge University Press. 

  6. Steven C. Chapra(2008), "Applied Numerical Methods", McGraw-Hill. 

  7. Seoul Development Institute(1998), "Travel Demand Forecasting Models in the Seoul Metropolitan Area". 

  8. Seoul Development Institute(2004), "A Study on Traffic Demands Estimation and Countermeasure in Seoul". 

  9. Metropolitan Transportation Authority(2009), "A Study on Traffic Demands Estimation and Countermeasure in Seoul". 

  10. Choi Choong-Ik(2008), "Panel Model: both Time-series analysis and Cross-section analysis",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Human Settlements, KRIHS, No.320, pp.120-127. 

  11. Tae-Ho Kim(2008), Study on the Leisure Trip Patterns of the Freeway Users after Five-day Workweek Enforcement, Seoul Studies, No.9-1 pp.31∼42. 

  12. Yun Dae-Sic(2004), "Urban Models in Planning", Hongmoonsa. 

  13. Kim Chae-Man(2009), A Development of Household Trip Generation Model related to Household Income, Gyeonggi Research Institute, 20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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