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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0 no.1, 2012년, pp.103 - 112
김상록 (연세대학교 도시공학과) , 김진희 (연세대학교 도시공학과) , 김형진 (연세대학교 도시공학과) , 정진혁 (연세대학교 도시공학과)
This research introduces a trip generation model reflecting time-series effects derived from a panel analysis with the data collected from the national household trip surveys conducted in 1996, 2002 and 2006. The existing methods are unable to reflect time-series effects from the change of socioec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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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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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널모형이 가지는 장점은 무엇인가? | 패널모형이란 패널 자료를 이용한 계량경제분석으로서 시계열 분석과 횡단면 분석을 동시에 수행하는 분석모형을 의미한다. 시계열 자료의 정보와 횡단면 자료의 정보를 모두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시계열과정에서 발생하는 추정오차와 지역별 단위의 자료에서 발생하는 추정오차를 통제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Baltagi, 2001) | |
4단계모형에는 어떤 단계들이 있는가? | 수요분석 4단계모형은 예비타당성조사 등 대부분의 교통수요예측에서 표준적 과정으로 자리 잡고 있다. 4단계모형은 통행발생, 통행분포, 수단선택, 노선배정의 각 개별적 과정을 순차적으로 거치게 된다. 따라서 각 단계는 선행단계의 결과에 큰 영향을 받는다. | |
통행발생 추정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특히 통행발생은 4단계모형의 첫단계로써 통행량의 총량을 결정짓는 매우 중요한 단계이다. 만약 통행발생 추정이 잘못 이루어진다면 나머지 3단계가 아무리 추정이 잘 이루어진다 하더라고 과소/과대추정이 발생할 수 밖에 없다. 따라서 통행발생 추정결과에 따라 전체 수요 예측에 크게 영향을 미치므로 통행발생모형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칠 것이 없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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