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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단선택의 이질성을 고려한 잠재계층모형(Latent Class Model) 구축: 서울시 통근자를 사례로
Developing a Latent Class Model Considering Heterogeneity in Mode Choice Behavior : A Case of Commuters in Seoul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8 no.2, 2019년, pp.44 - 57  

김성후 (조지아공과대학 토목공학과) ,  추상호 (홍익대학교 건설도시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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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계획에서 사람들의 수단선택 의사 결정과정을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수요예측의 정확성을 높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를 위해 여러 계층마다 수단선택 영향요인들이 다르게 나타나는 이질성(taste heterogeneity)을 반영한 모형들이 개발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목적지의 토지이용 특성에 따라 수단선택에 미치는 요인의 영향력이 다를 것이라는 가설을 세우고 2010년 서울시 가구통행실태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서울시내 출근통행에 대한 잠재계층모형을 분석하였다. 먼저 목적지의 토지이용 특성을 활용하여 수단선택에 대한 잠재계층을 구분하고, 각각의 잠재계층에 대한 수단선택 모형을 개발하였다. 잠재계층모형 추정결과, 서울시내 출근통행 수단선택의 경우 두 개의 잠재계층으로 분석되었다. 첫 번째 계층은 승용차와 대중교통의 수단분담이 비슷하고, 목적지가 상대적으로 도심이 아닌 주거시설이 많은 지역들이고, 두 번째 계층은 주로 대중교통의 분담률이 높고 목적지가 상대적으로 도심에 속하는 업무/상업시설이 많은 지역이다. 또한 이들 계층간의 수단선택 모형의 경우, 인구 및 사회경제지표들의 수단선택에 미치는 영향이 계층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crucial to understand how people make decisions on mode choice and to accurately predict their behaviors in transportation planning. One of avenues for advancing modeling is, in particular, taking into account for taste heterogeneity in modeling that can incorporate different decision-making 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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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결론적으로 지역적 특성/토지이용과 통행행태와의 연관성에 관한 연구에 있어서 (1) 목적지의 성격에 대한 연구, (2) 이질성에 대한 고려, (3) 특히 확률적 방법론이 적용된 연구는 부족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선행 연구에서 부족했던 부분들을 보완하기 위해 잠재계층모형과 목적지의 특성변수들을 활용하여 그들의 활용도를 실증적으로 보여주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 특히, 서울시 내부의 경우 토지이용과 건축물용도가 지역에 따라 매우 상이하기 때문에 통행의 목적지가 어디냐에 따라 통행행태가 변할 수 있다. 따라서 통행 목적지의 특성과 수단선택의 잠재계층을 연결시킨 잠재계층모형을 구축함으로써 보다 현실적인 수단선택행태를 반영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상대적으로 연구가 부족했던 변수인 지역의 특성 혹은 토지이용 변수를 활용하며, 수단선택모형을 구축하는데 있어 이질성을 고려하고자 한다. 특히, 서울시 내부의 경우 토지이용과 건축물용도가 지역에 따라 매우 상이하기 때문에 통행의 목적지가 어디냐에 따라 통행행태가 변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내 출근통행에 있어 수단선택의 이질성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특히 선행연구를 통해 목적지의 성격과 수단선택에 대한 연구와 통행행태의 이질성에 대한 연구가 미비했음을 확인하였다.

가설 설정

  • 대부분의 연구에서는 지역적 특성과 토지이용을 모형에 직접적인 설명변수로 포함한다. 즉, 그러한 특성들이 선택대안의 효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가정하는 것이다. 가령 Reilly and Landis(2003)과 Zhang(2004)는 다양한 지역적 특성과 토지이용을 다항로짓모형(multinomial logit model)의 설명변수로 활용하였고, 또한 국가교통DB에서 제공하는 장래수요예측의 수단선택모형도 단순히 지역변수를 더미(dummy)변수로 활용하였다(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2012).
  • 전자는 개인이 각 잠재계층에 속할 확률을 모형화하는 것이고, 후자는 각 잠재계층에서 개인이 각 대안을 선택할 확률을 모형화하는 것이다. 즉, 기존의 다항로짓 모형에서 모든 개인이 동일한 선택 효용함수(같은 파라미터)를 가정하는 반면, 잠재계층모형은 각 계층이 서로 다른 효용함수를 가질 수 있음을 가정한다(즉, 이질성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 적용된 잠재계층모형의 수단 선택 확률은 다음과 같이 표현된다.
  • 선행연구에서 기술한 것처럼 잠재계층모형은 선택행태에 있어 이질성을 고려하기 위해 다항로짓 모형을 확장한 것이다. 즉, 모집단이 모두 동일한 효용함수를 갖기 보다는(다항로짓 모형의 가정) 모집단 내에 선택의 효용함수가 다른 잠재계층이 존재한다고 가정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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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택모형의 기술적 관점에서 이질성(taste heterogeneity)이란? 선택모형의 기술적 관점에서 이질성(taste heterogeneity)이란 행태 및 의사결정 과정 모형에서 파라미터의 값이 모집단 내에서 다를 수 있다는 것이다. 즉, 기존의 모형들은 파라미터를 추정할 때 모집단 전체의 평균을 추정하는 반면, 이질성을 고려한 모형은 파라미터의 분포를 추정하거나 여러 계층 각각의 평균을 추정하는 것이다.
통행행태를 설명하는 모형적인 측면에서는 어떤 모형들이 개발되어왔는가? 모형적인 측면에서는 기존 모형의 제약을 줄이는 방향으로 많은 모형이 개발되어 왔다. 예를 들면, 선택대안간의 비관측 상관관계을 고려하기 위해 다양한 형태의 네스티드 로짓(nested logit) 모형이 이용되었고(Carrasco and Ortuzar, 2002), 개인의 잠재성향을 잠재변수로서 활용하기 위해 하이브리드 선택(hybrid choice) 모형이 개발되었다(Ben-Akiva et al., 2002; Vij and Walker, 2016). 또 다른 방법으로 선택모형에 taste heterogeneity(또는 taste variation, 이하 이질성)을 도입한 혼합로짓(mixed logit) 모형과 잠재계층모형(latent class model) 등이 활용되었다(Hensher and Greene, 2003; Greene and Hensher, 2003). 여기서 이질성은 의사결정자 혹은 의사결정자들의 집단마다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에 대해 다르게 중요도를 매기고 반응한다는 것이다.
Vij and Walker가 입증한 잠재계층의 장점은? (2013)과 Vij and Walker(2014) 또한 독일 도시와 미국 샌프란시스코 주변의 수단선택에 대한 모형을 적용하여 각각 3개와 6개의 잠재계층을 도출하였다. 특히 Vij and Walker(2014)는 기존의 모형과 비교하여 잠재계층은 통행행태를 이해하는데 더 많은 정보를 주며, 기존 모형의 경우 편이(bias)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을 입증하였다. 수단선택 외에도 잠재계층모형은 주거지역 선택(Walker and Li, 2007), 차량소유(Anowar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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