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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0 no.1, 2012년, pp.95 - 105
정수진 (자동차부품연구원 그린동력시스템연구센터) , 김우승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박정권 (자동차부품연구원 그린동력시스템연구센터) , 이호길 (자동차부품연구원 그린동력시스템연구센터) , 오세두 (자동차부품연구원 그린동력시스템연구센터)
The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SCR) system is a highly-effective aftertreatment device for NOx reduction of diesel engines. Generally, the ammoni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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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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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R 촉매의 NH3 저장효과가 요소 수용액 분사량 제어의 정확도에 있어 중요한 제어인자인 이유는? | 8) 그러나 배기량이 작은 승용 디젤 엔진의 경우 배기량이 큰 엔진에 비해 차량하부의 공간협소 및 후처리 장치적용에 따른 추가적인 부담으로 세심하고 효과적인 NOx 저감 전략이 필요하다.9) 또한 urea수용액의 분사량은 차량의 운전 조건에 따라 가변적이므로 SCR 촉매는 차량의 운전 조건 변화에 따른 최적의 urea의 분사량을 결정하여 부족한 NH3로 인한 NOx 전환율의 감소와 과다 분무로 인한 SCR 촉매내에서의 NH3 slip 방지를 동시에 고려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10,11) 더욱이 최신 SCR 촉매는 많은 양의 NH3를 저장할 수 있으며, 저장되는 양은 촉매의 온도와 가스상에 존재하는 NH3 농도에 따라 결정된다. 따라서 SCR 촉매의 NH3 저장효과는 요소수용액분사량 제어의 정확도에 있어서 중요한 제어인자이다. | |
SCR이 가장 우수한 촉매 장치로 주목받는 이유는? | 3) 디젤 차량에서 발생되는 질소산화물의 저감방법에는 LNT(Lean NOx Traps) 또는 LNC(Lean NOx Catalysts)의 NOx 흡장형 촉매장치와 선택적 환원 촉매장치인 SCR(Selective Catalytic Reduction)이 제시되고 있다.4,5) 이러한 방법 중 SCR은 NOx 정화 효율이 가장 우수하고, 이미 공장이나 대형 경유 트럭에 적용되어 그 성능을 검증받았으며, 최근 대두되고 있는 이산화탄소 배출량 저감에도 유리하다는 측면5)에서 NOx 규제치에 대응하기 위한 가장 우수한 촉매 장치로 주목받고 있다. 최근 선진국의 자동차 제작사는 강화된 NOx 배출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승용디젤 차량에까지 SCR 시스템을 장착하기 위한 적극적인 연구와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 |
디젤 차량에서 발생되는 질소산화물의 저감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 08g/km)규제에서는 Euro-V 대비 56%의 더욱 강화된 NOx저감을 목표로 하고 있다.3) 디젤 차량에서 발생되는 질소산화물의 저감방법에는 LNT(Lean NOx Traps) 또는 LNC(Lean NOx Catalysts)의 NOx 흡장형 촉매장치와 선택적 환원 촉매장치인 SCR(Selective Catalytic Reduction)이 제시되고 있다.4,5) 이러한 방법 중 SCR은 NOx 정화 효율이 가장 우수하고, 이미 공장이나 대형 경유 트럭에 적용되어 그 성능을 검증받았으며, 최근 대두되고 있는 이산화탄소 배출량 저감에도 유리하다는 측면5)에서 NOx 규제치에 대응하기 위한 가장 우수한 촉매 장치로 주목받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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