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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rea-SCR 분사시스템의 DeNOx 저감 성능 향상과 NH3 슬립저감을 위한 모델 기반 제어알고리즘 개발 및 구현
The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Model-based Control Algorithm of Urea-SCR Dosing System for Improving De-NOx Performance and Reducing NH3-slip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0 no.1, 2012년, pp.95 - 105  

정수진 (자동차부품연구원 그린동력시스템연구센터) ,  김우승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박정권 (자동차부품연구원 그린동력시스템연구센터) ,  이호길 (자동차부품연구원 그린동력시스템연구센터) ,  오세두 (자동차부품연구원 그린동력시스템연구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SCR) system is a highly-effective aftertreatment device for NOx reduction of diesel engines. Generally, the ammonia ($NH_3$) was generated from reaction mechanism of SCR in the SCR system using the liquid urea as the reluctant. Therefore, the precise ur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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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ECE 구간과 같이 낮은 배기가스 온도가 형성되는 구간동안 SCR 촉매내에 흡착된 NH3 양을 정확하게 예측 제어할 필요가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NH3 흡장효과를 해석적으로 모델링하여 요소분사량을 제어하였다. Fig.
  • 모델 기반 제어로직의 성능 최적화 여부를 판단하고 실차적용 가능성에 대한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엔진동력계 실험을 통해 작성된 엔진 맵 기반 제어로직의 NOx 저감 효율과 비교, 평가하여 urea 최적 분사를 위한 SCR 해석 모델의 신뢰성을 확보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2.0 Liter 승용 디젤차량의 NOx 저감을 위한 모델 기반 제어로직의 설계 및 검증을 위한 연구로서 아래와 같은 실험 장치와 방법을 통해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 또한 동일 엔진이 탑재된 차량을 대상으로 두 제어 로직의 정량적 평가를 위해 NEDC 모드를 통한 실제 운전 구간에서의 NOx 저감 효율 및 NH3 슬립특성을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이러한 실험과정 및 분석을 통해 2.0 Liter 승용 디젤차량에서 NOx 저감을 위한 모델 기반 제어로직을 개발하였으며, 엔진 및 차량성능 평가를 통하여 deNOx 성능 평가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Urea-SCR 시스템의 최적화 설계에 따른 개발을 위하여 SCR 촉매의 해석 모델을 이용하여 SCR 촉매내의 NOx 변환효율 및 NH3 slip을 예측하여 urea 분사량 보정이 가능한 모델 기반 제어 로직을 설계하였다. 이를 통해 최적화된 urea 분사 제어가 가능한 통합 Urea- SCR 시스템을 개발하여 실제 차량에 적용, NEDC모드를 이용한 실제 운전 구간에서의 두 제어로직에 대한 NOx 및 NH3 slip 특성을 평가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마지막으로 본 논문에서는 fast SCR 반응에서 NO와 NO2는 1:1로 반응하고 fast SCR 반응에 사용되는 NO를 제외한 나머지는 standard SCR 반응에 사용되었다고 가정하였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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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CR 촉매의 NH3 저장효과가 요소 수용액 분사량 제어의 정확도에 있어 중요한 제어인자인 이유는? 8) 그러나 배기량이 작은 승용 디젤 엔진의 경우 배기량이 큰 엔진에 비해 차량하부의 공간협소 및 후처리 장치적용에 따른 추가적인 부담으로 세심하고 효과적인 NOx 저감 전략이 필요하다.9) 또한 urea수용액의 분사량은 차량의 운전 조건에 따라 가변적이므로 SCR 촉매는 차량의 운전 조건 변화에 따른 최적의 urea의 분사량을 결정하여 부족한 NH3로 인한 NOx 전환율의 감소와 과다 분무로 인한 SCR 촉매내에서의 NH3 slip 방지를 동시에 고려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10,11) 더욱이 최신 SCR 촉매는 많은 양의 NH3를 저장할 수 있으며, 저장되는 양은 촉매의 온도와 가스상에 존재하는 NH3 농도에 따라 결정된다. 따라서 SCR 촉매의 NH3 저장효과는 요소수용액분사량 제어의 정확도에 있어서 중요한 제어인자이다.
SCR이 가장 우수한 촉매 장치로 주목받는 이유는? 3) 디젤 차량에서 발생되는 질소산화물의 저감방법에는 LNT(Lean NOx Traps) 또는 LNC(Lean NOx Catalysts)의 NOx 흡장형 촉매장치와 선택적 환원 촉매장치인 SCR(Selective Catalytic Reduction)이 제시되고 있다.4,5) 이러한 방법 중 SCR은 NOx 정화 효율이 가장 우수하고, 이미 공장이나 대형 경유 트럭에 적용되어 그 성능을 검증받았으며, 최근 대두되고 있는 이산화탄소 배출량 저감에도 유리하다는 측면5)에서 NOx 규제치에 대응하기 위한 가장 우수한 촉매 장치로 주목받고 있다. 최근 선진국의 자동차 제작사는 강화된 NOx 배출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승용디젤 차량에까지 SCR 시스템을 장착하기 위한 적극적인 연구와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디젤 차량에서 발생되는 질소산화물의 저감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08g/km)규제에서는 Euro-V 대비 56%의 더욱 강화된 NOx저감을 목표로 하고 있다.3) 디젤 차량에서 발생되는 질소산화물의 저감방법에는 LNT(Lean NOx Traps) 또는 LNC(Lean NOx Catalysts)의 NOx 흡장형 촉매장치와 선택적 환원 촉매장치인 SCR(Selective Catalytic Reduction)이 제시되고 있다.4,5) 이러한 방법 중 SCR은 NOx 정화 효율이 가장 우수하고, 이미 공장이나 대형 경유 트럭에 적용되어 그 성능을 검증받았으며, 최근 대두되고 있는 이산화탄소 배출량 저감에도 유리하다는 측면5)에서 NOx 규제치에 대응하기 위한 가장 우수한 촉매 장치로 주목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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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R. Snow, G. Cavatatio, D. Dobson, C. Montreuil and R. Hammerle, "Calibration of a LNT-SCR Diesel Aftertreatment System," SAE 2007-01-124, 2007. 

  2. H. Kammerstetter, M. Werner, R. Doell and G. Kanters, "The Challenge of Precise Characterizing the Specific Large-span Flows in Urea Dosing System for NOx Reduction," SAE 2008-01- 1028, 2008. 

  3. http://www.dieselnet.com 

  4. K. Hong, I. G. Hwang, C. L. Myung, S. Park and H. Kim, "Experimental and Numerical Investigation on the Urea SCR Dosing System to Improve NOx Reduction Efficiency," The 7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odeling and Diagnostics for Advanced Engine Systems (COMODIA 2008), pp.731-736, 2008. 

  5. A. Nishioka, Y. Sukegawa, T. Mukai, K. Katogi, H. Yokota, H. Mamada and T. Kowatari, "A Study of a New After-treatment System(2) : Control of Urea Solution Spray for Urea-SCR," SAE 2006-01-0644, 2006. 

  6. C. Enderle, G. Vent and M. Paule, "BLUETEC Diesel Technology-clean, Efficient and Powerful," SAE 2008-01-1182. 2008. 

  7. M. Gruber, W. Hatz, R. Bauder, Z. G, Pamio, T. Reuss, H. Lorch and A. Burkardt, "The New Audi 3.0L V6-TDI with Ultra Low Emission System," 17th Aachen Colloquium Automobile and Engine Technology, 2008. 

  8. G. Guo, J. Warner, G. Cavataio, D. Dobson, E. Badillo and C. Lambert, "The Development of Advanced Urea-SCR Systems for Tier 2 Bin 5 and Beyond Diesel Vehicle," SAE 2010-01-1183, 2010. 

  9. Y. Chi, B. Shin, H. Lee, S. Kwak and K. Yoon, "New 1.6Liter Diesel Engine : Strong Entry for Hyundai/Kia Motors' C-segment," Aachen Colloquium, 2007. 

  10. S.-J. Jeong, S. J. Lee, W.-S. Kim and C. B. Lee, "Numerical Study on the Injector Shape and Location of Urea-SCR System of Heavy Duty Diesel Engine for Preventing $NH_3$ Slip," Transactions of KSAE, Vol.14, No.1, pp.68-78, 2006. 

  11. S.-J. Jeong and C.-H. Lee, "A Study on the Injection Characteristics of Urea Solution to Improve deNOx Performance of Urea-SCR Catalyst in a Heavy Duty Diesel Engine," Transactions of KSAE, Vol.16, No.4, pp.165-172, 2008. 

  12. Y.-D. Kim, S.-M. Shim, S.-J. Jeong and W.-S. Kim, "Analysis of Steady and Unsteady Performance of SCR DeNOx Catalyst for Reducing NOx Emission in Diesel Engin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KSAE, pp.202-212, 2008. 

  13. Y.-D. Kim, W.-S. Kim and C.-H. Lee, "Modeling and Performance Analysis of SCR DeNOx Catalyst for Reducing NOx Emissions in Diesel Engine," Transactions of KSAE, Vol.17, No.1, pp.137-145, 2009. 

  14. S.-M. Shim, H.-C. Jeong, Y.-D. Kim, S.-J. Jeong and W.-S. Kim, "Numerical Analysis on the DeNOx Characteristics of NH3-SCR for Diesel Exhaust Aftertreatment,"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KSAE, pp.775-781,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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