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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폐열 회수를 위한 랭킨 스팀 사이클 설계 및 HT Boiler의 성능 평가
Design of Rankine Steam Cycle and Performance Evaluation of HT Boiler for Engine Waste Heat Recovery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0 no.2, 2012년, pp.21 - 29  

허형석 (자동차부품연구원 고효율에너지시스템연구센터) ,  배석정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이동혁 (자동차부품연구원 고효율에너지시스템연구센터) ,  이헌균 (자동차부품연구원 고효율에너지시스템연구센터) ,  김태진 (코렌스 선행연구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dual loop waste heat recovery system with Rankine steam cycles for the improvement of fuel efficiency of gasoline vehicles has been investigated. A high temperature loop (HT loop) only recovers the heat of the exhaust gas. A low temperature loop (LT loop) recovers the residual heat from the HT lo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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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시스템의 고압을 35 bar로 제한하였고, 최고 온도는 300℃로 제한하였다. 또한 팽창 비는 우선 10으로 시작하여 향후 팽창기의 설계 진행 방향에 따라 그 이상으로 올리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이러한 설계 제한 조건에서 이론 사이클 효율은 18.
  • 본 연구에서는 가솔린 자동차의 연비 향상을 위하여 배기가스와 엔진 냉각수 측에서 폐열을 회수하는 dual loop 랭킨 스팀 사이클 방식의 폐열 회수 시스템에 대해서 고찰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배기가스와 엔진 냉각수 측의 폐열을 회수하기 위한 기술 중 현재의 시스템 가격, 연비 향상 효과 등에서 실용화 가능성이 가장 높은 것으로 판단되는 랭킨 스팀 사이클 방식의 엔진 폐열 회수 시스템을 3.3 L급 가솔린 차량에 적용하기 위하여 작동 유체(working fluid)의 검토 및 시스템 레이아웃과 사이클 설계를 수행하였다. 아울러 배기가스 측 폐열을 회수하기 위한 핵심부품인 보일러의 회수 열량과 압력 손실 등에 대한 성능 평가를 수행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향후 보일러의 설계 개선사항 및 슈퍼히터의 용량 설계에 활용하고자 한다.
  • 3 L급 가솔린 차량에 적용하기 위하여 작동 유체(working fluid)의 검토 및 시스템 레이아웃과 사이클 설계를 수행하였다. 아울러 배기가스 측 폐열을 회수하기 위한 핵심부품인 보일러의 회수 열량과 압력 손실 등에 대한 성능 평가를 수행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향후 보일러의 설계 개선사항 및 슈퍼히터의 용량 설계에 활용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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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엔진 폐열 회수 시스템 기술은 폐 에너지의 형태와 회수 방식에 따라 어떻게 구분되는가? 엔진 폐열 회수 시스템 기술은 폐 에너지의 형태와 회수 방식에 따라 열전 발전(thermo-electric generator) 기술, 터보 컴파운드(turbo compound) 기술 및 랭킨 스팀 사이클(Rankine steam cycle) 기술로 크게 구분된다.1,3-8)
엔진 폐열 회수 시스템은 무엇인가? 지금까지의 동력발생 단계에서의 연료 혼합 과정이나 연소 과정의 최적화 기술과는 달리 엔진 폐열 회수 시스템은 동력으로 변환되지 못하고 엔진 냉각수와 배기가스 등으로 버려지는 폐 에너지(waste energy)를 회수하여 다시 전기 에너지 또는 기계 에너지로 재생시키는시스템을 말한다.1,3-8)
랭킨 스팀 사이클 작동 유체의 선정을 위해 고려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랭킨 스팀 사이클에서 작동 유체의 선정은 시스템 설계의 첫 번째 단계로써 매우 중요하다. 즉, 폐열 회수율, 사이클 효율, 요소 부품의 크기 및 신뢰성 설계에 대한 기술성, 시스템 단가, 안전성과 환경 측면 등을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D. H. Lee, H. S. Heo, H. K. Lee, S. J. Bae, T. J. Kim and M. S. Moon, "The Performance Experimental Evaluation of the Boiler for the Engine Waste Heat Recovery System,"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KSAE, pp.79-85, 2010. 

  2. H. S. Heo and H. K. Lee, "Technology Trends of Exhaust Heat Recirculation System for Power-train Fast Warm-up," Auto Journal, KSAE, Vol.32, No.5, pp.14-22, 2010. 

  3. H. S. Heo and S. J. Bae, "Technology Trends of Rankine Steam Cycle for Engine Waste Heat Recovery," Auto Journal, KSAE, Vol.32, No.5, pp.23-32, 2010. 

  4. J. Ringler, M. Seifert, V. Guyotot and W. Hubner, "Rankine Cycle for Waste Heat Recovery of IC Engines," SAE 2009-01-0174, 2009. 

  5. T. Endo, S. Kawajiri, Y. Kojima, K. Takahashi, T. Baba, S. Ibaraki, T. Takahashi and M. Shinohara, "Study on Maximizing Exergy in Automotive Engines," SAE 2007-01-0257, 2007. 

  6. S. J. Bae, H. S. Heo, H. K. Lee, Y. D. Choung, J. S. Hwang, and C. B. Lee, "An Investigation on Working Fluids for an Exhaust Waste Heat Recovery System of a Gasoline Engin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KSAE, pp.151-158, 2009. 

  7. H. Teng, G. Regner and C. Cowland, "Waste Heat Recovery of Heavy-duty Diesel Engines by Organic Rankine Cycle Part I : Hybrid Energy System of Diesel and Rankine Engines," SAE 2007-01-0537, 2007. 

  8. H. Teng, G. Regner and C. Cowland, "Waste Heat Recovery of Heavy-duty Diesel Engines by Organic Rankine Cycle Part II : Working Fluids for WHR-ORC," SAE 2007-01-0543,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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