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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0 no.2, 2012년, pp.47 - 55
원종성 (강원대학교 대학원 기계메카트로닉스공학부) , 탁태오 (강원대학교 기계의용공학과)
This work deals with dynamic analysis of a monorail system with magnetic caterpillar where magnets are embedded inside each articulated element of the caterpillar, augmenting traction force of main rubber wheels to climb up slope up to 15 degree grade. Considerations are first given to determine s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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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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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노레일은 무엇인가? | 모노레일은 기존의 지하철도와 같은 중전철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가벼운 개념의 철도인 경전철의 일종으로서 단일 레일로 지지되고 안내되며 비교적 단거리를 운행하는 중소형 교통수단이다. 일반적으로 모노레일에서 레일을 포함하는 지지부의 폭은 차량의 폭보다 좁으며 지지부 구조물은 보통 지상에서 고가형태로 설치된다. | |
비교적 짧은 거리를 연결해 주는 보조 교통수단으로의 모노레일이 활용될 가능성이 큰 이유는? | 국내에서 모노레일은 아직 도시에서는 사용되지 못하고 있으며 주로 관광지 등에서 1km 내외의 비교적 단거리 경사구간에서 승객을 운송하는 용도로 사용되고 있다. 모노레일은 평면 궤도형 경전철에 비교하여 건설비용과 공간적 측면에서 장점이 있으므로, 향후 관광지뿐 아니라 도시의 주요 전철역에서 거주지까지의 비교적 짧은 거리를 연결해 주는 보조 교통수단으로 활용될 가능성이 크다.1) | |
모노레일에서 레일을 포함하는 지지부의 폭이 차량의 폭보다 좁고, 지지부 구조물이 지상에서 고가형태로 설치되는 것은 어떠한 점에서 유리한가? | 일반적으로 모노레일에서 레일을 포함하는 지지부의 폭은 차량의 폭보다 좁으며 지지부 구조물은 보통 지상에서 고가형태로 설치된다. 따라서 기존의 철도나 지하철은 물론이고 평면궤도를 주행하는 고무 바퀴형 경전철과 비교해도 설치공간이나 건설비의 측면에서 유리하다. 이러한 이유로 유럽이나 일본 등의 철도문화가 활성화된 지역에서 모노레일은 공간적으로 제약이 많은 도시의 근거리 교통수단으로서 널리 사용된다. |
Y. O. Kim, "A Study on Monorail Station as a New City Infra - Based on the Yoido KBS Station Planning-," M. S. Thesis, Kyunghee University, Gyeonggi, Korea, 2007.
특허 제10-0702617호: 레일카트시스템 및 레일 트랙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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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 D. Gillespie, Fundamentals of Vehicle Dynamics, SAE, Warrendale,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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