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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고속 무한궤도 차량용 변속제어기 진단 알고리즘 분석
Analysis of Diagnosis Algorithm Implemented in TCU for High-Speed Tracked Vehicles 원문보기

드라이브ㆍ컨트롤 = Journal of drive and control, v.15 no.4, 2018년, pp.30 - 38  

정규홍 (Department of Computer Aided Mechanical Engineering, Daejin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lectronic control units (ECUs) are currently popular, and have evolved further towards the high-end application of autonomous vehicles in the automotive industry. Such digital technologies have also become widespread, in agriculture and construction equipment. Likewise, transmission control of hig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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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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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이전에 변속성능 분석을 위하여 개발된 시뮬레이터에 제반 센서와 액추에이터의 작동 오류를 모사하고 오류검출과 관련된 변속제어기의 응답을 모니터링 함으로써 진단 알고리즘을 분석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적으로 개발하였다. 작동오류 모사는 변속제어기 입력 신호의 전기적 특성을 고려하여 시뮬레이터 출력 신호 발생회로를 설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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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엔진과 변속기로 구성되는 동력전달장치에 전자제어를 적용하는 장점은 무엇인가? 기계식 자동변속기는 변속시점과 변속 시 작용하는 클러치 압력이 밸브바디 내의 유압회로에 의해 결정되므로 차량의 연비와 가속성능이 기계적 부품의 특성과 성능으로 결정된다. 이에 비하여 엔진과 변속기로 구성되는 동력전달장치에 전자제어를 적용 하면 다양한 센서를 이용하여 기계장치의 작동조건과 운전자 조작정보를 파악하여 최적의 운전조건을 컴퓨터 소프트웨어에서 결정하므로 연비 및 주행성능 향상이 가능한 장점으로 지속적인 연구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1-2).
기계식 자동변속기의 특징은 무엇인가? 기계식 자동변속기는 변속시점과 변속 시 작용하는 클러치 압력이 밸브바디 내의 유압회로에 의해 결정되므로 차량의 연비와 가속성능이 기계적 부품의 특성과 성능으로 결정된다. 이에 비하여 엔진과 변속기로 구성되는 동력전달장치에 전자제어를 적용 하면 다양한 센서를 이용하여 기계장치의 작동조건과 운전자 조작정보를 파악하여 최적의 운전조건을 컴퓨터 소프트웨어에서 결정하므로 연비 및 주행성능 향상이 가능한 장점으로 지속적인 연구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1-2).
변속제어기의 임베디드 소프트웨어로 구현되는 변속제어 및 진단 알고리즘에 요구되는 것과 현재 실정은? 변속제어기(Transmission Control Unit, TCU)는 운전자 조작신호와 차량 운전조건을 파악하여 변속시점을 결정하고 변속 시 발생되는 충격을 최소화하는 변속제어기능과 더불어 동력전달장치와 관련된 기계 및 전기적인 작동오류를 자체적으로 판단하는 자기 진단기능(On-Board Diagnosis, OBD)3) 을 수행한다. 임베디드 소프트웨어(embedded software)로 구현되는 변속제어 및 진단 알고리즘은 오랜 기간에 걸친 연구와 개발경험이 요구되며, 통상적으로 후발주자가 활용하는 역 설계(reverse engineering)는 프로그램 설계 내용분석이 불가능하여 적용이 어려운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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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G. H. Jung and K. I. Lee, "A Research on Shifting Controller Development of a Automatic Transmission for Construction Vehicles", Transactions of KSAE, Vol.10, No.2, pp.234-242, 2002. 

  2. G. H. Jung, C. D. Jung and S. H. Park, "Feedback Shift Controller Design of Automatic Transmission for Tractors", Journal of Drive and Control, Vol.13, No.1, pp.1-9, 2016. 

  3. On-board diagnostics, https://en.wikipedia.org/wiki/On-board_diagnostics 

  4. J. S. Choi and Y. S. Lee, "The Implemen-tation of a Hardware-In-The-Loop Simulator for an Inverted Pendulum System Using Open-Source Hardware",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Vol.23, No.2, pp.117-125, 2017. 

  5. H. J. Song et al., "Verification of Algorithm for Real-Time Traversability Analysis of Autonomous Vehicle Using Virtual Simulator", 2017 17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ntrol, Automation and Systems, pp.197-198, 2017. 

  6. G. H. Jung et al., "A Development of TCU Analyzer for Wheel Loader Automatic Transmission", KSAE 2006 Autumn Conference, pp.1405-1410, 2006. 

  7. G. H. Jung, S. H. Shin and S. I. Lee, "Development of an Automatic Transmission Simulator for a Wheel Loader," Transactions of KFPS, Vol.4, No.2, pp.7-20, 2007. 

  8. G. H. Jung, "Analysis of Diagnosis and Failsafe Algorithm Using Transmission Simulator", Transactions of KSAE, Vol.22, No.4, pp.89-97, 2014. 

  9. G. H. Jung, "Development of Transmission Simulator for High-Speed Tracked Vehicles", Journal of Drive and Control, Vol.14, No.4, pp.29-36, 2017. 

  10. SAE J1939, Surface Vehicle Recommended Practice,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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