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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 문제 해결 과정에서 나타나는 초등학생의 논증 특징
Characteristics on Elementary Students' Argumentation in Science Problem Solving Process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1 no.1, 2012년, pp.13 - 24  

임혜진 (만수북초등학교) ,  여상인 (경인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s of elementary students' argumentation in science problem solving process. For this study, the two argumentation topics were developed on the basis of Williams and Colomb's argumentation model. The topics of argumentation were the weight 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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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학생들에 대한 과학 논증 연구로 고등학생이나 초등과학영재를 대상으로 논증 과정을 평가하고 분석하거나, 중학교 과학 수업에서 이루어지는 학생들의 상호작용적 논증 활동에서 논증의 특징을 유형화한 연구들(위수민 등, 2009; 이선경, 2006; 임재근 등, 2010)이 있으나, 논증 요소별 논증 내용이 어떠한 특징이 있는지? 논증 유형별 논증 내용이 특징은 어떠한지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6학년을 대상으로 과학문제해결과정에서 나타나는 학생들의 학업 성취 수준에 따라 논증 요소별, 논증 유형별로 어떠한 특징이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러나 본 연구는 담화 활동 중에 발생하는 상호작용적 논증을 대상으로 한 선행 연구와 달리 활동지를 통하여 혼자서 구사하는 논증 활동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원활한 논증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활동지의 문항을 안내한 논증 형식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담화보다 논증 요소의 빈도나 논증의 수준이 높게 유도될 수도 있을 것이다.
  • 반론 수용 및 반박은 논증 전체에 대해 이야기하는 요소이다. 본 연구는 여러 학생들이 구두로 하는 논증 활동이 아닌 개인적으로 결론을 내리는 논증 활동을 논증 텍스트를 통해 분석한 연구이다. 따라서 ‘나와 다르게 생각한 친구에게 설명을 한다면?’과 같이 가정하여 이야기하듯 진술하도록 유도하였다.

가설 설정

  • · 물을 얼리면 얼음이 되는데 그 얼음은 원래 얼렸던 물의 부피보다 크므로 물만 있는 쪽보다 물과 얼음이 함께 있는 쪽이 더 높을 것이다.
  • 고체가 녹으면 액체가 된다. 얼음이 녹으면 물이 된다.
  • 다른 것들도 고체보다는 액체가 더 크다. 물도 마찬가지이다.
  • 물체는 고체가 되면 부피가 줄어든다고 알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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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교육에서 논증 과정이 학생들에게 주는 영향은 무엇인가? 학생들이 개념 변화를 위한 갈등 상황을 겪기 위해서는 자신의 주장과 한계를 노출시키고 명확하게 드러낼 필요가 있다. 이때 논증 과정은 학생들의 주장과 한계를 드러내는 기회를 갖도록 하는데 효과적이어서 논증 과정을 통해 새로운 과학 개념을 이해하거나 학생들이 가지고 있던 잘못된 과학 개념을 옳은 과학 개념으로 정정할 수 있게 된다(Driver et al., 2000; Newton et al., 1999). 그리고 학생들이 실험 등의 탐구 활동을 하면서 탐구 활동과 이론을 의미 있게 연결 짓기 위해 다른 학생들과 또는 자신 스스로 벌이는 논증 과정은 의사소통의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되므로 논증 과정은 종합적인 탐구 능력 개발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또한, 과학교육에서 논증 과정은 과학을 가르치는 것이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그 지식이 어떻게 구성되고, 왜 중요하며, 어떻게 사용되는지 등의 과학의 본성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Osborne, 2002; Osborne & Simon, 2004).
주장이란 무엇인가? 주장은 주장하는 사람이 자신의 견해를 밝히는 하나의 진술 혹은 타인의 지지를 얻기 위해 내세운 하나의 진술을 나타낸다. 연구 결과, 학업 성취도에 상관없이 모든 학생들은 모든 과제에 대하여 자신의 주장을 진술하고 있다.
과학교육에서 논증 과정의 역할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과학교육에서 논증 과정의 역할에 대한 연구자들의 주장을 살펴보면 크게 과학 개념의 이해, 탐구 능력의 계발, 과학의 본성 이해 측면으로 구분할 수 있다(김희경과 송진웅, 2004). 학생들이 개념 변화를 위한 갈등 상황을 겪기 위해서는 자신의 주장과 한계를 노출시키고 명확하게 드러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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