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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8 no.3, 2019년, pp.395 - 405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process of creative science problem solving (CSPS)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To do this, 6 graders (n=9) at a elementary school in Seoul were participated. In this study, fixed eye-tracker with 250 Hz sampling and observation camera were used. The r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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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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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보고식 연구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시선추적을 활용한 교육 연구는? | 최근 자기보고식 연구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시선추적을 활용한 많은 교육 연구가 진행되었다 (Shin, 2016). 안구운동 분석은 시각처리과정에 관여 하는 뇌 영역이나 뇌 연결을 알 수 없지만(Corbetta et al., 1993; 1995), 연구 참여자가 어떤 정보에 선택적 주의를 기울이는지, 어떠한 개인의 인지 방략으로 정보를 처리하는지 등의 정보를 얻을 수 있다 (Choi et al. | |
도약속도란? | 4와 같다. 도약속도는 단위시간(sec) 당 이격 각도(°)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평균도약속도가 빠르다는 것은 이 연구의 각 문제에서 두 핵심 단서가 근접한 곳에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먼 곳을 응시하기 위해 도약했다는 것을 의미한다(Shin & Shin, 2013b; Snowden et al. | |
사고발성법이 문제해결과정을 분석하는 데 있어 한계점은? | 학생들의 문제해결과정을 분석하기 위해 기존 연구들(Basaraba et al., 2013; Shim & Jang, 2007; Shin & Kwon, 2007)에서는 사고발성법을 주로 사용하고 있으나, 사고발성법은 연구 참여자가 자신의 사고 과정을 말하는 데 있어 주관성을 배제할 수 없는 자기보고식 연구의 한계점을 갖고 있다(Shin & Kwon, 2007; Shin, 2016). 최근 자기보고식 연구의 제한점을 극복하기 위해 EEG, fMRI 등의 신경과학적 연구 방법을 활용하여 연구 참여자의 뇌파, 뇌 활성화, 뇌 연결을 분석하는 경우(Kim et 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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