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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의 창의적 과학문제해결과정 분석
Analysis of Creative Science Problem Solving Proces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8 no.3, 2019년, pp.395 - 405  

이슬기 (서울상경초등학교) ,  신원섭 (서울동일초등학교) ,  임채성 (서울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process of creative science problem solving (CSPS)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To do this, 6 graders (n=9) at a elementary school in Seoul were participated. In this study, fixed eye-tracker with 250 Hz sampling and observation camera were used. The re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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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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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P05는 담쟁이덩굴에 대한 선언적 지식이 없는상황이었으나,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기 위해 모양, 색깔, 크기를 비교하며, 양쪽을 번갈아 보는 유추 방략을 가지고 있었다. 따라서 생김새 수준의 정보를 찾는 데에 성공하였으며, 유용하게 활용하는 방안으로 생김새를 활용하는 방안을 말하였다. P05는문제를 읽고 이해하는 과정에서 장기기억 속의 선언적 지식보다는 절차적 지식을 활용하여 능동적 으로 답을 해결하려는 하향식 안구운동을 하였다.
  • 유추의 요소를 두 가지로 구분하면, 두개의 사물이 공통으로 갖는 성질이나 관계를 찾는것과 한쪽의 특성이 다른 쪽에도 있을 것이라고 추리하는 것이다(Mednick, 1962). 이 연구에서 창의적 과학문제는 주어진 자료에서 공통점과 차이점을찾고, 이를 토대로 실생활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있는 방안을 고안하는 문항으로 개발하였다. 문항의 구성은 정보의 근접성과 유사성에 따라 분류한 Dunbar (1995)의 연구를 토대로 문항 1번에서 4번까지 정보의 근접성과 유사성이 낮아지도록 제시하여 유추 수준이 높아지면서 곤란도가 증가하게 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창의적 과학문제해결 력을 평가하는 요소로 과학 창의성을 분석하였다. 과학 창의성을 평가할 때 독창성, 유창성, 유용성, 정교성 등을 모두 측정하여 합산하는 방식(Torrance, 1998)이 많이 사용되었으나, 창의성은 요소들 간의 상호작용으로 나타나기 때문에(Lim, 2014) 중복 측정될 수 있다.
  •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들의 창의적 과학문제해결과정을 분석하는 것이다. 먼저 과학 창의성 점수와 안구운동 분석을 통해 초등학생들의 창의적 과학문제해결력을 알아보았다.

가설 설정

  • P05: 공통점을 찾을 때는 모양, 색깔, 크기를 비교해요.​​​​​​​
  • P05: 네, 그때는 순간 잊어버려서 넘어갔던 것 같습니다.
  • P05: 두 사진을 보고 알 수 있는 것으로 생각했어요.
  • P07: 관찰보다는 이미 알고 있던 것이나 책에서 본 것위주로 떠올리려고 했어요.
  • P08: 생김새나 구조 중심으로 보려고 했고, 생소한 것을 먼저 자세히 본 다음에 생각해요.
  • P08: 송악과 잠자리가 어떻게 붙어있는지 위주로요.
  • P08: 정확하게 답을 말했는지 확인하려고요.
  • 셋째, 제시된 문제에 해결을 위한 정보를 많이 담고 있어야 한다. 넷째, 문제 내에 담긴 정보에서 변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다섯째, 연구 참여자는 문제에서 제공된 시각적 정보를 근거로 문제를 해결해야 하고, 자신의 문제해결과정을 직접 말할 수 있어야 한다.
  • 첫째, 학습하지 않은 내용과 소재를 사용해야 한다. 둘째, 단순 지식을 묻는 문제는 지양해야 한다. 셋째, 제시된 문제에 해결을 위한 정보를 많이 담고 있어야 한다.
  • 둘째, 단순 지식을 묻는 문제는 지양해야 한다. 셋째, 제시된 문제에 해결을 위한 정보를 많이 담고 있어야 한다. 넷째, 문제 내에 담긴 정보에서 변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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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보고식 연구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시선추적을 활용한 교육 연구는? 최근 자기보고식 연구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시선추적을 활용한 많은 교육 연구가 진행되었다 (Shin, 2016). 안구운동 분석은 시각처리과정에 관여 하는 뇌 영역이나 뇌 연결을 알 수 없지만(Corbetta et al., 1993; 1995), 연구 참여자가 어떤 정보에 선택적 주의를 기울이는지, 어떠한 개인의 인지 방략으로 정보를 처리하는지 등의 정보를 얻을 수 있다 (Choi et al.
도약속도란? 4와 같다. 도약속도는 단위시간(sec) 당 이격 각도(°)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평균도약속도가 빠르다는 것은 이 연구의 각 문제에서 두 핵심 단서가 근접한 곳에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먼 곳을 응시하기 위해 도약했다는 것을 의미한다(Shin & Shin, 2013b; Snowden et al.
사고발성법이 문제해결과정을 분석하는 데 있어 한계점은? 학생들의 문제해결과정을 분석하기 위해 기존 연구들(Basaraba et al., 2013; Shim & Jang, 2007; Shin & Kwon, 2007)에서는 사고발성법을 주로 사용하고 있으나, 사고발성법은 연구 참여자가 자신의 사고 과정을 말하는 데 있어 주관성을 배제할 수 없는 자기보고식 연구의 한계점을 갖고 있다(Shin & Kwon, 2007; Shin, 2016). 최근 자기보고식 연구의 제한점을 극복하기 위해 EEG, fMRI 등의 신경과학적 연구 방법을 활용하여 연구 참여자의 뇌파, 뇌 활성화, 뇌 연결을 분석하는 경우(Kim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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