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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1 no.1, 2012년, pp.13 - 24
This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s of elementary students' argumentation in science problem solving process. For this study, the two argumentation topics were developed on the basis of Williams and Colomb's argumentation model. The topics of argumentation were the weight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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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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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교육에서 논증 과정이 학생들에게 주는 영향은 무엇인가? | 학생들이 개념 변화를 위한 갈등 상황을 겪기 위해서는 자신의 주장과 한계를 노출시키고 명확하게 드러낼 필요가 있다. 이때 논증 과정은 학생들의 주장과 한계를 드러내는 기회를 갖도록 하는데 효과적이어서 논증 과정을 통해 새로운 과학 개념을 이해하거나 학생들이 가지고 있던 잘못된 과학 개념을 옳은 과학 개념으로 정정할 수 있게 된다(Driver et al., 2000; Newton et al., 1999). 그리고 학생들이 실험 등의 탐구 활동을 하면서 탐구 활동과 이론을 의미 있게 연결 짓기 위해 다른 학생들과 또는 자신 스스로 벌이는 논증 과정은 의사소통의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되므로 논증 과정은 종합적인 탐구 능력 개발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또한, 과학교육에서 논증 과정은 과학을 가르치는 것이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그 지식이 어떻게 구성되고, 왜 중요하며, 어떻게 사용되는지 등의 과학의 본성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Osborne, 2002; Osborne & Simon, 2004). | |
주장이란 무엇인가? | 주장은 주장하는 사람이 자신의 견해를 밝히는 하나의 진술 혹은 타인의 지지를 얻기 위해 내세운 하나의 진술을 나타낸다. 연구 결과, 학업 성취도에 상관없이 모든 학생들은 모든 과제에 대하여 자신의 주장을 진술하고 있다. | |
과학교육에서 논증 과정의 역할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 과학교육에서 논증 과정의 역할에 대한 연구자들의 주장을 살펴보면 크게 과학 개념의 이해, 탐구 능력의 계발, 과학의 본성 이해 측면으로 구분할 수 있다(김희경과 송진웅, 2004). 학생들이 개념 변화를 위한 갈등 상황을 겪기 위해서는 자신의 주장과 한계를 노출시키고 명확하게 드러낼 필요가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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