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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3 no.3, 2012년, pp.49 - 77
이은주 (부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이제환 (부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values and meanings of university libraries and library catalog in the learning activities of Korean college students. Discussed in details are unique features in their library use behavior and catalog search behavior, and critical factors influencing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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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층면담이 시행된 시기는 언제인가? | 이들 30명을 대상으로 먼저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는데, 면담은 2012년 3월 27일부터 6월 8일까지 반구조화된 질문지를 사용하여 1시간 30분 정도 실시하였다. 그러나 면담을 통해 얻는 데이터는 피면담자의 행태적 특징을 온전히 파악하는데 한계를 지니기 때문에(즉, 면담에 응하는 사람이 자신의 기억에 대한 조작이 가능하고, 특히 최근에 겪은 단기기억에 의존하여 진술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개별 면담을 통해 파악한 다양한 사례를 참조하여 상황별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그 시나리오에 따라 도서관목록을 검색하게 하거나 서가를 탐색하도록 한 후 전체 과정을 밀착하여 관찰하는 방법을 병행하였다. | |
도서관 이용행태를 구체적으로 조사하기 위해 설정한 요소는 어떻게 되는가? | 이용자들이 도서관을 언제, 어떻게, 어떤 목적으로 이용하며, 도서관을 이용하는 과정에서 어떠한 행태적 특징을 보이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그들이 처음 도서관을 방문하게 된 계기에서부터 자신의 정보요구에 적합한 자료를 입수하기까지의 일련의 과정을 순차적으로 세밀하게 살펴보아야 한다. 이를 위해 이 연구에서는 다음 여섯 개의 요소를 설정하여 도서관 이용행태에 대해 구체적 으로 조사하고자 하였다: ①도서관의 방문목적, ②방문 시의 만족도, ③원하는 자료의 탐색방법, ④선택한 탐색방법의 유용성에 대한 평가, ⑤자료탐색에 사용하는 시간, ⑥탐색결과에 대한 적합성 판단 기준. | |
대출량에 따른 차이를 확인하기 위한 두 집단은 어떻게 설정되었는가? | 표집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먼저 대출량에 따른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두 개의 집단으로 나누어 의도적으로 표집하였다. 가령, P대학교의 도서관 이용자 중 첫 번째 집단(가칭 “일반집단”)은 도서관 이용자 1인당 평균 대출권수(2011년 7월 1일부터 2011년 12월 31일까지)인 4.5권에 근접해 있는(즉, 평균 대출권수가 4권 내지 5권인) 이용자들을 표집하였으며, 두 번째 집단(가칭 “상위집단”)은 대출량 상위 3%에 속하는 이용자들을 표집하였다. 이에 더해 전공은 인문, 사회/상경, 자연, 이공계열로 나누어 표집하였으며, 학년은 이 연구가 이용자들의 경험과 행태를 기반으로 한 연구이기에 1학년을 제외한 2, 3, 4학년을 표집대상으로 삼았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선정한 조사참여자들의 주요 변인에 따른 특징은 다음 <표 1>과 같다. |
곽병희. "대학도서관 이용자의 정보이용행태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5권, 제1호(2004. 3), pp.257-281.
권나현. 온라인목록 이용의 행태 및 교육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도서관학과, 1992.
노지현. 도서관목록의 이상과 우리의 현실. 파주 : 한울, 2009.
박일종. "국내외 대학도서관에서 사용되는 도서관전산화시스템의 이용자 평가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4권, 제1호(2003. 3), pp.423-446.
유양근, "대학도서관의 이용자 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6권, 제3호(2005. 9), pp.189-211.
윤정옥. "맥락에 따르는 정보추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5권, 제2호(2004. 6), pp.199-218.
이은주, 이제환. "대학생의 학습활동에 있어 도서관의 의미."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42권, 제3호(2011. 9), pp.105-126.
Bates, Marcia J. "Subject access in online catalogs: A design model."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Vol.37, No.6(1986), pp.357-376.
Calhoun, Karen. et al. Online catalogs: what users and libraries want. Dublin, Ohio : OCLC, 2009. [cited 2012. 8. 20].
Case, Donald O. Looking for information. 2nd ed. Burlington, MA : Academic Press, 2006.
IFLA Task Force on Guidelines for OPAC Displays. Guidelines for Online Public Access Catalogs(OPAC) Displays: Draft, 2003. [cited 2012. 8. 22].
Svenonius, Elaine. The intellectual foundation of information organization. Cambridge, Mass. : MIT Press,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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