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3 no.3, 2012년, pp.265 - 289
In this paper, I studied on reading instruction in the school library. Reading instruction is a very important role of school library. And it is an essential element of school education. In this paper, I tried an application of constructivism for reading instruction.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독서의 광의적 개념은 무엇인가? | 독서의 광의적 개념은 정보매체를 통한 정보의 습득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정보매체’와 ‘정보의 습득’은 독서의 개념과 목적을 설명하는 요인이 된다. | |
3Rs 교육의 3R이란 무엇을 뜻하는가? | 20세기 중반의 시청각자료 출현이전까지는 인쇄책이 학교교육에서 거의 유일한 정보매체였으므로 독서를 통한 지식과 정보의 습득은 학교교육의 핵심이 될 수밖에 없었다. 3Rs 교육 즉 Read, wRite, aRithmetic은 모든 국가의 초등단계 학교교육에서 오래동안 가장 중요한 교육목표가 되었으며, 그 중 read와 write는 문식성(literacy)을 나타내는 것으로 독서교육에 밀접한 관련을 가진다. | |
독서의 개념과 목적을 설명하는 요인에 대해 설명하라. | 여기서 ‘정보매체’와 ‘정보의 습득’은 독서의 개념과 목적을 설명하는 요인이 된다. 정보매체란 정보를 전달하는 수단 혹은 도구로서 그 개념을 확장하면, 우리에게 정보를 제공 할 수 있는 모든 것들이 정보매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독서의 개념에서는 일반적으로 인쇄정보(인쇄책)와 전자정보(전자책)를 정보매체로 말한다. 정보습득의 개념은 두 가지로 나누어진다. 하나는 정보매체에 있는 정보를 그대로 습득하는 것을 나타내며, 다른 하나는 정보매체에 있는 정보를 통해서 독자 나름의 정보가 습득된다고 하는 개념이다. 후자의 독서개념은 ‘독서란 복잡한 인지적 기술로서 독자는 텍스트의 정보를 독자의 기존 지식과 관련시켜 의미를 구성하는 것5)’을 말하며, 이것은 현대의 구성주의적 지식 구성 개념에 속한다. |
강인애. 우리시대의 구성주의. 서울 : 문음사, 2003.
강인애 등. 구성주의 교육학. 서울 : 교육과학사, 2002.
노명완. "읽기의 개념과 읽기 지도의 문제점." 교육한글 3 (1990).
노명완. "독서: 그 개념과 교육의 중요 이슈들."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서, 2011.
도서관법. 법률 제11310호, 일부개정 2012. 02. 17.
문화체육관광부. 2011년 국민독서실태조사.
박수자. "구성주의 이론의 국어교육학적 의의." 독서연구, 제18집(2007), pp.1-26.
박수자. 읽기지도의 이해. 서울 :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1.
박찬흥. "사회구성주의 작문이론의 비판적 재검토." 한국작문학회 연구발표자료집 19집(2010), pp.34-35.
변우열. 독서교육의 이해. 고양시 : 조은글터, 2010.
서진원. "교육방법으로서의 구성주의와 구조주의의 비교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40권, 제4호(2009. 12), pp.81-92.
서진원. "구성주의 교육방법의 구현요소로서의 학교도서관 활용수업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42권, 제2호(2011. 6), pp.215-236.
이병기. "학교도서관 중심의 독서교육을 위한 독서전략 범주화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9권, 제3호(2008. 9), pp.139-159.
이상구. "구성주의 문학협동학습 방안 탐색." 독서연구, 제10집(2003), pp.163-204
이상구. "국어교육: 구성주의적 독서교육 방안탐색-급진적 구성주의를 중심으로-." 새국어교육, 제70집(2005), pp.101-145.
이성영. "구성주의적 읽기교육의 방향." 한국초등국어교육, 제18집(2001), pp.57-80.
이재기. "사회구성주의 관점에서의 독자." 독서연구, 제16집(2006), pp.77-109.
임경순. "구성주의적 관점에서 문학텍스트 읽기." 독서연구, 제18집(2007), pp.71-95
임천택. "독서교육에서 구성주의 관점의 수용." 새국어교육, Vol.59, No.1(2000), pp.171-195.
임형연. "독서교육프로그램에 대한 구성주의 관점에서의 해석." 한국일본어문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Vol.2005, No.7(2004), pp.703-706.
전성연 편. 교수-학습의 이론적 탐색. 서울 : 원미사, 2001.
정승원. 구성주의 문학교육의 이론과 실재: 조세희, 윤홍길 작품을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2008.
주해영. 성장소설의 구성주의적 교육방안 연구: 김소진의 [자전거 도둑]을 중심으로.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2009.
최자은. 읽기와 연계한 동화감상문 쓰기 교수-학습에 관한 연구: 구성주의 관점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0.
학교도서관진흥법. 법률 제11310호(도서관법) 일부개정 2012. 2. 17.
한국도서관협회. 한국도서관기준. 서울 : 한국도서관협회, 2003.
한국어문교육연구소, 국어과교수학습연구소 편. 독서교육사전. 서울 : 교학사, 2006.
Alberto Manguel. 독서의 역사. 정명진 역. 서울 : 세종서적. 2000.
Bimmel, Peter. "Effects of Reading Strategy Instruction in Secondary Education - A Review of Intervention Studies." L1 - Educational Studies in Language and Literature 1. Kluwer Academic Publishers in the Netherlands, 2001, pp.273-298.
Bransford, J. D. & M. K. Johnson, "Contextual prerequisites for understanding." Journal of Verbal Learning and Verbal Behavior,17(1972).
Cook, Doris M. ed. A Guide to Curriculum Planning in Reading. Madison WI : Wisconsin Department of Public Instruction, 1986.
Durant, Will. 철학이야기. 황문수 역. 서울 : 고려대학교출판부. 1984.
Eisenberg, Michael B. & Robert E. Berkowitz. Curriculum Initiative: an Agenda and Strategy for Library Media Programs. New Jersey : Ablex Publishing Co., 1988.
Flippo, Rona F., "Points of agreement: a display of professional unity in our field", The Reading Teacher, Vol.52. No.1(september 1998), pp.30-40.
Hinson, Bess ed. New Directions in Reading Instruction revised ed. 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 2000.
Kneller, George F. Movements of Thought in Modern Education. New York : John Wiley & Sons Inc., 1984.
Leslie P. Steffe & Jerry Gale ed. 교육과 구성주의. 이명근 역. 서울 : 학지사, 2005.
Paris, Scott G. et al. "Becoming a Strategic Reader."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8 (1983), pp.293-316.
Ponce, Hector R. et al.. "Instructional effectiveness of a computer-supported program for teaching reading comprehension strategies." computers & education, 59(2012), pp.1170-1183. http://dx.doi.org/10.1016/j.compedu.2012.05.013
Smith, Richard J. & Thomas C. Barrett ed., Teaching reading in the middle grades. Massachusetts : Addison-Wesley Pub. Co., 1979.
Spivey, 구성주의와 읽기.쓰기. 신헌재 등 역. 서울 : 박이정, 2004.
Vygotsky, L. S. Mind in Society. Cambridge, Mass. : Harvard Univ. Press., 1978.
Westhoff, Gerard J. "Increasing the Effectiveness of Foreign Language Reading Instruction: part 1." ADFL-Bulletin, Vol.22, No.2(Winter 1991), pp.29-36.
Westhoff, Gerard J. "Increasing the Effectiveness of Foreign Language Reading Instruction: part 2." ADFL Bulletin, Vol.22, No.3(Spring 1991), pp.28-3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