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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노면표시 제거 장비 개발을 위한 드라이아이스 블래스터 적용에 관한 연구
Study on the Application of Dry-Ice Blaster for Development of Automatic Stripe-Line Removal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교통공학, 도로공학, 시공관리, 정보기술, 지역 및 도시계획, 철도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v.29 no.2D, 2009년, pp.245 - 253  

구자경 (한양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과) ,  문득수 (한양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과) ,  (한양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과) ,  이태식 (한양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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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시설은 교통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인프라 시설로, 원활한 교통흐름을 위해 다양한 정보를 노면에 포함하고 있다. 노면에 표시된 다양한 정보는 차량 소통으로 인한 부분 파손 및 노화에 의해 제거되고 다시 표시되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며, 해당 도로의 교통정보의 변화에 따른 노면표시 정보를 새로 표시하기 위해 기존의 것을 제거해야 한다. 종래의 노면표시 제거방법은 그라인더와 토치를 이용하여 인력작업으로 작업장비의 위험성과 함께 작업자가 운행 중인 차량에 직접 노출 되는 점과 아스팔트에 손상을 입히는 문제점을 갖고 있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여 초 고압수를 이용한 워터젯 시스템은 노면표시 제거작업에 활용되고 있으나 물탱크에 따른 작업의 제약 및 작업 후 도로표면에 남은 수분의 결빙 및 한정된 도료의 제거 등과 같은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노면표시 제거 작업공정 분석 선행연구에 따른 드라이아이스 블래스터 도입의 자동화 차선제거 시스템 개발을 위해 프로토타입 개발을 수행하였다. 또한 환경과 작업성을 고려한 새로운 노면표시 제거 자동화 장비의 제안을 위한 드라이아이스 블래스터 장비 도입의 가능성을 테스트를 통해 파악하였으며,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노면표시 중 차선 제거를 하는데 소요되는 작업 비용을 새로운 방법과 비교 분석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oad facility is the most fundamental infrastructure for traffic and various information for smooth traffic is included in road surfaces. Various information included in road surfaces should be often removed and reinstalled by partial damage and aging. In addition, the existing road surface informat...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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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노면표시 제거를 위한 새로운 자동화 장비를 개발하기 위한 과정으로, 기존에 초고압수를 이용하는 방법을 대체할 수 있는 방안을 적용하고자 하였으며, 프로토타입 개발에 따른 자동화 장비를 제작하는데 고려되어야 할 요인을 파악하였으며, 현장 테스트를 통해 새로운 세척기술 중 하나인 드라이아이스 블래스터 장비의 적용 가능성 살펴보았다.
  • 본 연구는 개선된 노면표시 제거 자동화 장비 제안을 위한 선행 연구로 친환경적 세척 기술 중 하나인 드라이아이스 블래스터가 기존의 초고압수 방식을 대체할 수 있는지를 검토하였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를 수행하였다.
  • 장기적인 측면에서 노면표시 제거 자동화 장비의 작업성을 고려하여 드라이아이스 블래스터의 분사각도 및 분사거리 등 작업 효율성과 타 장비와 비교를 통한 경제적 측면도 고려되어야 한다. 그러나 현재 프로토타입 개발이 계속 진행 중이기 때문에 연구에서 제시하는 장비의 특성인 드라이아이스 블래스터의 노면표시 제거 가능성 검토를 목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 현재 국내에서 사용 중인 노면표시 시공법에는 융착식, 상온식, 가열식 세 가지가 있으며, 각 시공방법에 따라 사용되는 도료의 특성에 차이가 있다. 본 연구는 향후 노면표시 제거 자동화 장비 개발에 따른 적용성을 높이기 위해 세 가지 시공방법에 적용되는 도료를 모두 제거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 연구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자동화된 노면표시 제거 장비의 프로토타입의 개발을 함께 수행하였다. 프로토타입은 드라이아이스 블래스터를 결합하여 드라이아이스 블래스터의 적용성을 검토하고, 향후 센서 및 기타 노면표시 제거 작업을 수행하는데 요구되는 각 모듈이 개발될 때 이를 부착하여 테스트를 수행할 수 있도록 확장성을 고려하여 제작하고자 하였다.
  • 연구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자동화된 노면표시 제거 장비의 프로토타입의 개발을 함께 수행하였다. 프로토타입은 드라이아이스 블래스터를 결합하여 드라이아이스 블래스터의 적용성을 검토하고, 향후 센서 및 기타 노면표시 제거 작업을 수행하는데 요구되는 각 모듈이 개발될 때 이를 부착하여 테스트를 수행할 수 있도록 확장성을 고려하여 제작하고자 하였다. 향후 확장을 고려할 때 프로토타입 제작 시 고려해야 하는 사항은 드라이아이스 블래스터(Dry ice blaster), 컨트롤 시스템(Control system), 센서(Sensor), 동력장치(Transmission system), 집진장치(Filter system) 등이다.
  • 노면표시 제거 자동화 장비는 노면의 표시를 효과적임과 동시에 경제적으로 제거해야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드라이아이스 블래스터는 노면표시를 제거하는데 적정량의 드라이아이스를 이용하여 빠른 시간 내에 노면표시를 제거할 수 있어야 하며, 본 연구에서 수행한 테스트는 이와 관련한 기초 자료의 획득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 본 연구는 드라이아이스 블래스터가 노면표시 제거 자동화 장비의 노면표시 제거 기능을 수행하는데 적합한지를 판단하기 위한 연구로써 장비의 프로토타입을 제작하고, 드라이아이스 블래스터의 적용성을 확인하기 위한 테스트를 수행하였다. 테스트를 통해 다음의 사항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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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인프라 시설은 무엇인가? 도로시설은 교통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인프라 시설로, 원활한 교통흐름을 위해 다양한 정보를 노면에 포함하고 있다. 노면에 표시된 다양한 정보는 차량 소통으로 인한 부분 파손 및 노화에 의해 제거되고 다시 표시되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며, 해당 도로의 교통정보의 변화에 따른 노면표시 정보를 새로 표시하기 위해 기존의 것을 제거해야 한다.
도로시설 노면에 표시된 다양한 정보가 다시 표시되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도로시설은 교통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인프라 시설로, 원활한 교통흐름을 위해 다양한 정보를 노면에 포함하고 있다. 노면에 표시된 다양한 정보는 차량 소통으로 인한 부분 파손 및 노화에 의해 제거되고 다시 표시되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며, 해당 도로의 교통정보의 변화에 따른 노면표시 정보를 새로 표시하기 위해 기존의 것을 제거해야 한다. 종래의 노면표시 제거방법은 그라인더와 토치를 이용하여 인력작업으로 작업장비의 위험성과 함께 작업자가 운행 중인 차량에 직접 노출 되는 점과 아스팔트에 손상을 입히는 문제점을 갖고 있었다.
도로시설의 노면이 다양한 정보를 포함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도로시설은 교통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인프라 시설로, 원활한 교통흐름을 위해 다양한 정보를 노면에 포함하고 있다. 노면에 표시된 다양한 정보는 차량 소통으로 인한 부분 파손 및 노화에 의해 제거되고 다시 표시되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며, 해당 도로의 교통정보의 변화에 따른 노면표시 정보를 새로 표시하기 위해 기존의 것을 제거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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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주)부양건설산업 Website(http://www.by21.net) 

  2. 건설교통부(2006) 초고압수를 이용한 노면표시 자동제거 장비개발 연구보고서. 

  3. 권순욱 외 2인(2004) 초고압수를 이용한 노면표시 자동제거 장비개발을 위한 제어시스템 및 노면최적조건에 대한 연구, 한국건설관리학회 논문집, 한국건설관리학회, 제5권 제4호. 

  4. 김영석 외 1인(2003) 건설 로봇의 연구개발 프로세스 모델 구축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논문집, 대한건축학회, 제19권 제6호. 

  5. 김균태 외 2인(2006) 워터젯을 이용한 노면표시 제거장비의 프로토타입 개발, 한국건설관리학회 논문집, 한국건설관리학회,제7권 제5호. 

  6. 박종수(2001) 드라이아이스 블래스티 장치 및 공정 개발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7. 이노크린(주) Website(http://www.innoclean.co.kr) 

  8. 한재구 외 3인(2004) 노면표시 제거 자동화 장비개발을 위한 작업공정분석, 대한건축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대한건축학회 

  9. 한재구 외 2인(2006) 워터젯을 이용한 노면표시 제거장비의 성능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건설관리학회 논문집, 한국건설관리학회, 제7권 제6호. 

  10. GENIEMOVE Website(http://www.geniemove.com) 

  11. Kevi Haas (2001) Methods for Traffic Stripe Removal, Oregon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Research Note. 

  12. NLB Website(http://www.nlbcorp.com) 

  13. Ralph Ellis and Byron Ruth (1989) Development of Improved Procedures for the Removal of Pavement Marking during FDOT Construction Projects, Florida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Summary of Final Report. 

  14. Water Blasting Technologies Website(http://waterblastingtechnologie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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