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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예술기록정보 관리를 위한 데이터모델 설계 KS X ISO 23081 다중 엔티티 모델의 적용을 중심으로
A study on Multiple Entity Data Model Design for Visual-Arts Archives and Information Management in the case of the KS X ISO 23081 Multiple Entity Model 원문보기

기록학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Archival Studies, no.33, 2012년, pp.155 - 206  

황진현 (한국외국어대학교 일반대학원 정보.기록관리학과, 명지대학교 디지털아카이빙연구소) ,  임진희 (명지대학교 디지털아카이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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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9년 "공공기관의기록물관리에관한법률"이 제정되고 난 후 10년이 지난 현재, 기록관리에 대한 관심은 공공분야에서 문화예술분야로 점차 넓어지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문화예술분야 기록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여 정보의 산재, 기록의 유실 등이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다. 하나의 예로, 국내의 많은 문화재는 정확한 매매계약이나 증여증서가 없어 이를 추적하기가 매우 어려운 현실이고, 이러한 문화예술 창작품은 도굴이나 비공개 경매, 공식적이지 않은 유통경로를 통해 떠돌아다니고 있다. 문화예술 창작품은 그 나라의 문화수준을 반영하기에, 유통경로를 아는 것은 그 나라의 문화수준을 가늠하는 척도가 된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점에서 출발하였다. 경제의 성장과 문화예술에 대한 관심의 증대로 시각예술작품에 대한 중요성 인식이나 가치를 인정하는 사회가 되었으나, 작품에 대한 미적가치만을 앞세우는 작품만능주의 팽배로 시각예술작품의 맥락을 보여주거나 사회와의 소통 과정에서 생산된 기록정보들은 도외시 되었다. 문화예술 선진국에 비하여 국내에서는 유명 작가에 관한 기록, 작품에 녹아 있는 철학 담론에 대한 기록정보들은 흔히 찾아볼 수 없다. 작품을 전시하고 난 후 생산된 기록정보 또한 전시에 앞서 홍보자료나 참고자료로만 이용될 뿐 이를 남기려는 노력은 부족하다. 이에 시각예술기록정보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후대에 예술사적 가치뿐만 아니라 역사적 가치를 전해주기 위해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하다고 판단하였다. 최근 시각예술작품이나 시각예술기록정보가 전자적으로 생산된 것이 아니라 하더라도, 작품이나 기록에 대한 관리는 모두 기관의 시스템에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메타데이터는 체계적 관리의 필수적인 방안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시각예술기록정보의 특성을 반영한 다중 엔티티 데이터모델 설계로 시각예술기록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려 하였다. 메타데이터는 기록이 입수되는 시점부터 관리, 보존 및 활용되는 기록의 모든 과정에서 필요로 한다. 시각예술기록은 객체, 행위주체, 업무, 규정 등과 유기적인 관계를 가질 때 그 가치가 풍부해지진다. 시각예술기록정보 관리를 위한 다양한 맥락정보는 다양한 엔티티들과 함께 관계를 맺는 다중 엔티티 모델로 설계되어야 관리의 효율성이 높아지고, 기록정보에 대한 설명성 또한 높아진다. 때문에 이들을 각자 독립적인 엔티티로 설계하고, 이들의 관계를 지정해주는 방식으로 데이터모델을 설계하여 체계적으로 시각예술기록정보를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terests in archives management are getting expanded from the public sector into the cultural and artistic field for the ten years after legislation of "Act on the Management of Public Archives" in 1999. However, due to lack of recognition on the importance of archives in the cultural and artistic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화예술분야의 데이터 모델에는 무엇이 있는가? 문화예술분야의 데이터 모델로는 CIMI(Consortium for the Computer Interchange of Museum Information), CIDOC CRM(CIDOC Conceptual Reference Model) 등이 있으나, 시각예술분야로 좁혀 CDWA, VRA, 2002년 문화관광부에서 제정한 문화예술정보 메타데이터 등 이 연구 주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표준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또한 기록 메타데이터 표준인 KS X ISO 23081의 다중 엔티티 모델을 살펴보고 3장과 4장의 논의에 적용할 시사점을 도출하도록 한다.
시각예술기록정보가 일반적인 공공기록과 달리 갖고 있는 특성은 무엇인가? 먼저, 기록정보의 생산 의도가 자유롭다는 점이다. 공공기록은 생산 주체인 공공기관의 공무원이 업무의 과정 및 결과를 기록으로 남겨야 한다. 행정업무의 효율적 운영에 관한 규정 9)을 보면, 기록의 생산과 관리를 통해 행정업무의 효율성을 도모하고자 하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는 곧 업무과정 중 기록 생산이 요구되고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반면, 시각예술기록정보는 아트아카이브에서 생산되는 일부 행정 기록을 제외하고서는 기록정보의 생산의도가 자유롭다. 작가들의 경우, 기록정보를 생산하고자 하는 의도는 없었으나, 작품 창작과정에서 스케치나 드로잉, 작가의 일상생활에서 서신이나 일기, 노트 등의 기록정보가 생산된 것이고, 비평가나 연구자들의 경우에도 기록정보를 생산해야 하는 의무나 요구 없이, 본인들의 요구나 의지에 의해 자발적으로 생산된 것이다. 둘째, 핵심적인 기록정보가 직접 생산보다는 수집을 통해 축적된다. 공공기관의 소장 기록들은 대부분이 기관에서 직접 생산된 것이 주를 이루지만 시각예술기록정보는 대부분이 수집을 통해 축적된다. 수집만으로 기록화가 불충분하다고 판단될 때 아카이브에서 직접 예술기록을 생산하기도 하지만 기관 외부에서 이루어진 예술 활동의 과정과 결과로 생산되는 기록의 양이 훨씬 방대하며 예술현상을 보여주는 핵심기록이기 때문이다. 셋째, 시각예술기록정보는 정보적 가치가 크다. 공공기록은 기관 운영의 투명성과, 업무의 설명책임성을 증거하기 위한 가치가 큰 반면 시각예술기록정보는 일부 행정기록을 제외한 대부분의 기록정보가 시각 예술에 대한 정보로서의 가치가 크다. 간혹 작가의 개인기록이 작품의 진위여부 등을 확인하는데 중요한 단서를 제공하는 경우도 있기는 하나 공공기록에 비해 증거적 가치 비중보다는 정보적 가치 비중이 크다할 수 있다.
시각예술이란 무엇을 말하는 용어인가? 시각예술(Visual Arts)이란 회화, 조각, 판화, 소묘, 사진, 미디어 아트 등을 포함하는 예술로서 인간의 보는(see)행위에 기반한 다양한 예술을 통칭하는 용어이다. 기존의 미술이란 단어를 확장하여 사용하는 것으로, 회화, 조각과 같은 전통적 영역에 머물러 있을 때는 이 단어의 사용이 큰 문제가 없었으나, 사진이 등장한 이후 기존의 미술과는 방법론과 철학이 다른 다양한 시각에 감응하는 예술이 등장하면서 이를 포괄한 용어가 필요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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