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비교
The Effect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on Corporate Image : Large versus Small and Medium Sized Company 원문보기

經營 科學 = Korean management science review, v.29 no.1, 2012년, pp.15 - 32  

박상준 (전북대학교 경영학과) ,  장화영 (전북대학교 중소기업청산학협력센터) ,  이영란 (전북대학교 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evious studies have examined the relationship between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corporate's business performance (especially, consumers' corporate evaluation). According to them, the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influences the consumers' corporate evaluation. A small and medium sized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매우 중요한 이슈로 대두되는 이유는? 최근 사회적으로 기업윤리 및 사회적 책임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면서 학계 및 기업에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매우 중요한 이슈로 대두되고 있다. 이는 최근 부산저축은행 사태에서 각종 비리 행위가 드러나면서 심각한 도덕적 해이에 빠진 기업인과 금융인을 강하게 질타하고 이러한 행위를 척결하지 못하면 공정사회도 없다는 위기의식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중소기업은 어떤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가? 중소기업은 고용창출 및 생산활동 등에 있어서 우리나라 경제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2005년 말 국내 전체 제조업에서 종소기업은 전체 사업체수 99.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의 4가지 차원에 대한 성과를 평가하기 위해 어떤 측정항목을 사용하였는가?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의 4가지 차원에 대한 성과를 평가하기 위해 박종철, 김경진, 이한준[3]의 연구에서 활용된 측정항목을 사용하였다. 이는 Carroll[20]이 제시한 4가지 차원별로 총 7개씩 총 28개 항목을 개발한 것으로 ‘경제적 책임’은 제품의 품질개선 노력, 고객의 불평처리에 대한 체계구축, 이윤창출을 통한 국가 경제발전 이바지, 고용창출 노력, ‘법률적 책임’으로는 법적기준 준수, 직원들의 복지추구와 고용관련법 준수, 명시된 계약적 책임이행, 기업경영 관련법 준수, 소비자 보호법 준수, ‘윤리적 책임’으로는 윤리강령 지침마련, 과장광고나 허위광고, 투명경영, 사업파트너와의 공정한 거래, ‘자선적 책임’으로는 지역사회와의 협력사업, 스포츠 및 문화활동 지원, 지역사회 봉사, 사회환원 등의 측정 항목들이 포함되어 있다. 각 항목에는 7점 리커트 척도(1:전혀 그렇지 않다, 7:매우 그렇다)를 사용하여 평가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4)

  1. 김상훈, 이승환, 윤량숙,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활동이 Product-harm, crisis에 대한 태도와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매개변수 product-crisis에 대한 태도를 중심으로", 한국경영학회통합학술대회, (2008), pp.1-21. 

  2. 문순영, 하영찬, 한동우, "사회공헌활동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분석:소비자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비영리연구, 제2권, 제2호(2003), pp.125-160. 

  3. 박종철, 김경진, 이한준, "한국형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 측정을 위한 척도 개발 연구:소비자 인식을 중심으로", 한국마케팅저널, 제12권, 제2호(2010), pp.27-52. 

  4. 배병렬, Amos 17.0 구조방정식 모델링:원리와 실제, 제2판, 청람, 2009. 

  5. 신강균,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CSR)의 효과에 관한 연구:유한킴벌리의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캠페인(KKG) 20년 활동 사례를 중심으로", 광고학 연구, 제14권, 제5호(2003), pp.205-221. 

  6. 오필성, "기업이미지 결정요인 연구: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을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7. 윤각, 서상희,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과 기업 광고가 기업이미지와 브랜드 태도 형성에 미치는 영향력에 관한 연구", 광고학 연구, 제61권 (2003), pp.47-72. 

  8. 이병헌, 김영근, 박상문, "중소기업의 사업영역과 기술역량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기술혁신연구, 제16권, 제1호(2007), pp.23-46. 

  9. 이한준, 박종철, "반기업 정서와 시장경제에 대한 인식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 차원의 중요도 평가에 미치는 영향", 한국비영리연구, 제7권, 제2호(2008), pp.247-278. 

  10. 한국경제, 이채욱 사장 "선진화된 기업되려면 소비자 신뢰.존경받아야", 2011. 

  11. 한은경,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지수화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제17권, 제3호(2003), pp.274-303. 

  12. 한은경, 류은아,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 제60권(2003), pp.155-177. 

  13. 황호찬, "중소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연구 :기업규모 및 이해관계자의 영향을 중심으로", 중소기업연구, 제29권, 제2호(2007), pp. 229-243. 

  14. Amalric, F. and J. Hauser, "Economic Drivers of Corporate Responsibility Activities," Journal of Corporate Citizenship, Vol.20(2005), pp.27-38. 

  15. Bagozzi, R.P. and Y. Yi, "On the Evaluation of Structural Equation Model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16, No.1(1988), pp.74-94. 

  16. Barich, H. and P. Kotler, "A Framework for Marketing Image Management," Sloan Management Review, Vol.32, No.2(1991), pp.94-104. 

  17. Becker-Olsen, K.L., B.A. Cudmore, and R.P. Hill, "The Impact of Perceived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On Consumer Behavior,"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59, No.1 (2005), pp.46-53. 

  18. Bowen, H.R., Social Responsibilities of Businessman, New York:Harper and Row, 1953. 

  19. Brown, T.J. and P.A. Dacin, "The Company and the Product:Corporate Associations and Consumer Product Responses," Journal of Marketing, Vol.61, No.1(1997), pp.68-84. 

  20. Carroll, A.B., "A Three-Dimensional Conceptual Model of Corporate Performance," Th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4, No.4(1979), pp.497-505. 

  21. Carroll, A.B., "The Pyramid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Toward the Moral Management of Organizational Stakeholders," Business Horizons, Vol.34, No.4(1991), pp. 39-48. 

  22. Creyer E.H. and W.T. Ross, "The Influence of Firm Behavior Purchase Intention:Do Consumer Really Care About Business Ethics?,"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Vol.14, No.6(1997), pp.421-432. 

  23. Dichter, E., "What's in an Image," The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Vol.2, No.1 (1985), pp.75-81. 

  24. European Commission, Responsible Entrpreneurship. A Collection of Good Practice Cases among Small and Medium-sized Enterprises across Europe, Office for Official Publications of the European Communities, Luxembourg, 2003. 

  25. Folks, V.S. and M.A. Kamins, "Effects of Information About Firms' Ethical and Unethical Actions on Consumers' Attitudes," 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 Vol.3, No.3 (1999), pp.243-260. 

  26. Fombrun, C. and M. Shanley, "What's in a Name? Reputation Building and Corporate Strategy,"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33, No.2(1990), pp.233-58. 

  27. Freeman, R.E., Business Ethics:The State of The Art, New York:Oxford University Press, 1991. 

  28. Fuller, T. and Y. Tian, "Social and Symbolic Capital and Responsible Entrepreneurship: 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SME Narratives," Journal of Business Ethics, Vol.67, No.3(2006), pp.287-304. 

  29. Hair, J.F., W.C. Black, B.J. Babin, R.E. Anderson and R.L. Tatham, Multivariate Data Analysis, 6th ed., Pearson Prentice Hall, Upper Saddle River, New Jersey, 2006. 

  30. Jenkins, H., "A Critique of Conventional CSR Theory:An SME Perspective," Journal of General Management, Vol.29, No.4(2004), pp.37-57. 

  31. Klein, J. and N. Dawa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Consumers' Attributions and Brand Evaluations in a Product-Harm Crisis,"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in Marketing, Vol.21, No.3(2004), pp.203-217. 

  32. Kotler, P., Marketing Management:Analysis, 5th ed., NJ:Prentice-Hall, 1984. 

  33. Lantos, G.P., "The Boundaries of Strategic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Vol.18, No.7(2001), pp. 595-630. 

  34. Lepoutre, J. and A. Heene, "Investigating the Impact of Firm Size on Small Business Social Responsibility:A Critical Review," Journal of Business Ethics, Vol.67, No.3 (2006), pp.257-273. 

  35. Maignan I. and O.C. Ferrell,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Marketing:An Integrative Framework,"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32, No.1(2004), pp.3-19. 

  36. Prabu, D., S. Kline, and Y. Dai,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Practices, Corporate Identity and Purchase Intention:A Dual-process Model," Journal of Public Relations Research, Vol.17, No.3(2005), pp.291-313. 

  37. Schwartz, M.S. and A.B. Carroll,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A Three Domain Approach," Business Ethics Quarterly, Vol.13, No.4(2003), pp.503-530. 

  38. Sen, S. and C.B. Bhattacharya, "Does Doing Good Always Lead to Doing Better? Consumer Reactions to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38, No.2(2001), pp.225-243. 

  39. Spence, L.J., "Does Size Matter? The state of the art in small business ethics," Business Ethics:A European Review, Vol.8, No.3(1999), pp.163-174. 

  40. Spence, L.J. and J.F. Lozano, "Communicating about Ethics with Small Firms:Experiences from the U.K. and Spain," Journal of Business Ethics, Vol.27, No.1(2000), pp.43-53. 

  41. Till, B.D. and L.I. Nowak, "Toward Effective Use of Cause-related Marketing Alliances," Journal of Product and Brand Management, Vol.9, No.7(2000), pp.474-484. 

  42. Tilley, F., "Small Frim Environment Ethics :How Deep Do They Go?," Business Ethics :A European Review, Vol.9, No.1(2000), pp. 31-41. 

  43. Winters, L.C., "The Effects of Brand Advertising on Company Image:Implications for Corporate Advertising,"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Vol.26, No.2(1986), pp.54-59. 

  44. Wood, D.J., "Corporate Social Performance Revisited,"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16, No.4(1991), pp.691-718.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유발과제정보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