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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탈북학생들을 위한 수학 보충학습에서 담론 속에 나타난 오류유형과 담론의 특성
The Characteristics of Mathematical Errors & Discourse in a Supplementary Class for the Migrant Students from North Korea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5 no.1, 2012년, pp.53 - 80  

고상숙 (단국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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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연립방정식연립부등식에서 탈북학생들이 나타내는 오류의 유형과 수학적 담론의 특성을 파악하여 학습의 향상을 꾀하고자 시도되었다. 이 때 담론중심의 학습은 학생들을 수학적 언어의 공동체로 이끌어내는 수단이 되어 자신감을 극복할 수 있게 돕는다. 이를 위해 다양한 배경을 지닌 5명의 탈북학생을 대상으로 2011년 1학기 서울에 위치한 모OO 대안학교에서 보충수업일환으로 8차시 연구가 수행되었다. 학습과정은 녹음되어 전사되었고, 학생의 학습지, 연구자의 관찰지가 수집되었다. 연구결과로는 탈북학생들은 기술적 오류, 기록오류, 잘못 이해된 기호, 잘못 해석된 언어, 한자어 해석오류를 보였고, 담론은 제 0수준으로부터 서서히 상위수준으로 향상은 보였으나 최상의 수준인 제 2수준~3수준은 단편적으로만 나타났다. 그러나 담론의 요소인 설명하기와 정당화하기가 활성화되면서 상호작용의 ERE 패턴에서 Ev(평가)와 Eb(정교화)가 증가하는 긍정적인 양상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designed to find the characteristics of mathematical errors and discourse in simultaneous equations and inequalities for migrant students from North Korea. 5 sample students participated, who attended in an alternative school for the migrant students from North Korea at the study in 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담론의 구성요소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강현희, 고상숙(2007)에서 Hufferd-Ackles, Fuson과 Sherin(2004)의 담론의 구성요소로 ①질문하기, ②수학적 사고 설명하기, ③수학적 사고의 근원, 자료, ④학습에 대한 책임감, 이네 가지를 참고하여 중학교 교실에서 담론을 ①질문하기, ②수학적 사고 설명하기, ③정당화하기로 단순화하여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탈북학생은 중학교 기초학력이 하수준인 것으로 파악되어 강현희 외의 연구를 참고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보였다.
문제해결과정에서 발생하는 오류의 유형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수학적 오류를 일으키는 배경에는 학생의 선수지식에 오개념이 자리하기 때문이기에 오개념에 대한 설명도 부분적으로 포함되었다. Hadar와 Zaslavsky(1987)가 제시한 오류 유형과 Clements(1980)와 Newmann(1981)의 문제해결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의 유형 중에서 (1) 잘못 이용된 자료, (2) 잘못 해석된 언어, (3) 곡해된 정리나 정의, (4) 기술적 오류, (5) 변환오류, (6) 부주의의 6가지 오류 유형을 보았다.
수학적 용어를 한글화하여 사용하는 사례로는 무엇이 있는가? 북한 인민학교 수학교과서를 살펴보면 거의 모든 용어를 한글화하여 사용하고 있다. 예를 들어, ‘최소공배수’를 ‘가장 작은 공통 곱절수’로 ‘최대공약수’를 ‘가장 큰 공통약수’로 칭한다. 그리고 북한의 모든 분야의 용어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지만 ‘련립방정식’, ‘련방센치메타’와 같이 두음법칙을 적용하지 않고 있는 것(김인전, 1998)도 우리와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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