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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5 no.1, 2012년, pp.171 - 182
본 연구는 수학교육 관련 교사 연수 현황을 분석하고 정책적 보완 방안을 모색하고 하였다. 이를 위해 16개 시도교육청으로부터 2010년, 2011년 수학교육 관련 교사 연수 현황 자료를 제출받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시도교육청 연수 담당자 협의회를 통해 연수의 양적 질적 성장을 도모해야 하고, 연수대상자 특성에 적합한 맞춤형 연수 프로그램이 개발 보급되어야 하며, 필요한 경우 의무 연수와 같은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This study examines current In-service Teacher Training Programs in Mathematics Education in order to explore policy alternatives. The data analyzed from the training programs was provided by 16 local education offices in Korea. The following amendments are suggested: First, a conference between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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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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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원 연수에는 무엇이 있는가? | 교원 연수에는 교원의 자격 취득에 필요한 자격연수, 교원의 능력 배양을 위한 직무연수 등이 있다. 교원의 자격과 능력이란 교과 교사로서의 전문성을 포괄한다. | |
정부가 개정한 교원 등의 연수에 관한 규정의 주요 내용에는 무엇이 있는가? | 정부는 2008년 2월 전국 유 초 중등학교 교원들의 교육역량을 향상시킬 목적으로 「교원 등의 연수에 관한 규정」3)을 대통령령으로 개정하여 교원연수체제를 운영하고 있다.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지금까지 각 교육연수원이 교원자격연수 교육과정을 임의로 편성 운영하여 연수원 간의 편차가 크고 연수의 질적 수준이 기대에 못 미치는 점을 개선하기 위해 교장, 교감, 1급 정교사 등의 자격연수 교육과정을 표준교육과정으로 개편하였다. 연수 운영방식도 현행 강의 중심과 달리 현장교원의 강사 활용을 확대하고 멘토링제, 토론식, 현장체험 등 실무 실습연수를 대폭 강화하였다. 그리고 교원들이 원하는 연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방송통신대학, 법인 등에도 원격교육연수원을 설치할 수 있도록 하여 교원들의 연수 방법 및 참여 기회가 확대되었다. 또한 원격교육연수 수요 급증에 대비하고 원격연수 운영 및 질 관리를 위해 전문성과 수행 역량을 갖춘 전문기관을 ‘원격교육연수지원센터’로 지정하여 원격교육연수원 운영지원, 원격연수 콘텐츠 심사, 원격교육연수원 평가, 컨설팅 등의 기능을 담당하게 하였다(강신기 외, 2010). | |
교육공무원법 제38조 제1항은 무엇인가? | 교육공무원법 제38조 제1항에는 “교육공무원은 그 직책을 수행하기 위하여 끊임없이 연구와 수양에 힘써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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