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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수학교육 관련 교사 연수 현황 분석을 통한 정책 방안 모색
On the Analysis and Policy Alternatives of an In-Service Teacher Training on Mathematics Education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5 no.1, 2012년, pp.171 - 182  

이환철 (한국과학창의재단) ,  장미숙 (교육과학기술부)

초록

본 연구는 수학교육 관련 교사 연수 현황을 분석하고 정책적 보완 방안을 모색하고 하였다. 이를 위해 16개 시도교육청으로부터 2010년, 2011년 수학교육 관련 교사 연수 현황 자료를 제출받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시도교육청 연수 담당자 협의회를 통해 연수의 양적 질적 성장을 도모해야 하고, 연수대상자 특성에 적합한 맞춤형 연수 프로그램이 개발 보급되어야 하며, 필요한 경우 의무 연수와 같은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current In-service Teacher Training Programs in Mathematics Education in order to explore policy alternatives. The data analyzed from the training programs was provided by 16 local education offices in Korea. The following amendments are suggested: First, a conference between th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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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수학교육과 관련된 시도교육청별 교사 연수 현황을 조사 분석하여 수학교육 관련 교사 연수의 정책적 보완 방안 모색을 그 목적으로 한다. 특히 전국 단위로 수학교육 관련 교사 연수가 조사된 사례가 없으므로 본 연구는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된다.
  • 본 연구는 시도교육청에서 주관하는 수학교육 관련 교사 연수 현황을 분석하고 그 발전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에 2010학년도 수학교육 관련 교사 연수 현황과 2011학년도에 실시 또는 실시 예정인 수학교육 관련 교사 연수 현황을 제출받아 이를 분석하였다.
  • 특히 전국 단위로 수학교육 관련 교사 연수가 조사된 사례가 없으므로 본 연구는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를 통해 학교현장에서 수학교육의 질적인 변화를 꾀하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이러한 용어들은 모두 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위해 재교육을 받는 과정을 나타내는 용어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통칭하면서도 대상을 교사로 국한하는 측면에서 교사 연수라는 용어를 사용하고자 한다.
  • 수학교육 관련 교사 연수가 다른 교과에 비해 부족한 점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그 개선방안을 찾아보는 계기로서 각 시도교육청의 연수 담당 연구사에게 수학교육 관련 교사 연수 제도의 개선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구하였다. 답변한 사람 즉 연수 담당 연구사는 다양한 교과의 연수를 실제 운영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의견을 제시한 것이므로 그 의견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 특히 초, 중, 고 수학교사를 구분하는 것이 필요하며, 현장적합성을 높인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연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이를 위해 현직 교사의 우수 사례를 발굴하고 콘텐츠 개발에 힘쓰며, 해외연수와 같이 인센티브이면서도 폭넓은 시각을 갖게 하는 기회를 제공할 필요가 있음을 지적하였다. 이외에도 5년 주기 연수와 같은 의무 조항을 두어 이수하도록 하는 것도 고민할 필요가 있음을 말하였다.
  • 먼저, 다른 교과 또는 이전 학년도 연수운영 결과와 비교할 때 수학교육 관련 교사 연수 제도 개선 방안을 물었다. 이에 다른 교과에 비해 교수학습, 평가 등에 관한 다양한 연수가 부족하여 이를 개선할 필요가 있음을 지적하였다. 특히 초, 중, 고 수학교사를 구분하는 것이 필요하며, 현장적합성을 높인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연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 고등학교 수학교사 900여 명을 대상으로 실태분석을 하였다. 특히 수학교육 관련 교사 연수에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에 대해 조사하였다. 그 결과를 인용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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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원 연수에는 무엇이 있는가? 교원 연수에는 교원의 자격 취득에 필요한 자격연수, 교원의 능력 배양을 위한 직무연수 등이 있다. 교원의 자격과 능력이란 교과 교사로서의 전문성을 포괄한다.
정부가 개정한 교원 등의 연수에 관한 규정의 주요 내용에는 무엇이 있는가? 정부는 2008년 2월 전국 유 초 중등학교 교원들의 교육역량을 향상시킬 목적으로 「교원 등의 연수에 관한 규정」3)을 대통령령으로 개정하여 교원연수체제를 운영하고 있다.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지금까지 각 교육연수원이 교원자격연수 교육과정을 임의로 편성 운영하여 연수원 간의 편차가 크고 연수의 질적 수준이 기대에 못 미치는 점을 개선하기 위해 교장, 교감, 1급 정교사 등의 자격연수 교육과정을 표준교육과정으로 개편하였다. 연수 운영방식도 현행 강의 중심과 달리 현장교원의 강사 활용을 확대하고 멘토링제, 토론식, 현장체험 등 실무 실습연수를 대폭 강화하였다. 그리고 교원들이 원하는 연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방송통신대학, 법인 등에도 원격교육연수원을 설치할 수 있도록 하여 교원들의 연수 방법 및 참여 기회가 확대되었다. 또한 원격교육연수 수요 급증에 대비하고 원격연수 운영 및 질 관리를 위해 전문성과 수행 역량을 갖춘 전문기관을 ‘원격교육연수지원센터’로 지정하여 원격교육연수원 운영지원, 원격연수 콘텐츠 심사, 원격교육연수원 평가, 컨설팅 등의 기능을 담당하게 하였다(강신기 외, 2010).
교육공무원법 제38조 제1항은 무엇인가? 교육공무원법 제38조 제1항에는 “교육공무원은 그 직책을 수행하기 위하여 끊임없이 연구와 수양에 힘써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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