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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18 no.2, 2014년, pp.169 - 187
허윤라 (순천부영초등학교) , 김용태 (광주교육대학교 수학교육과)
본 논문에서는 현재의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초등학교 1~2학년군 수학 교과서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와 2학년 아동들의 반응을 중심으로 스토리텔링 수학의 효율적인 지도방안을 알아본다. 이를 위하여 J교육청 산하의 초등학교교사와 초등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설문지 조사 결과를 분석하였다. 조사결과, 스토리텔링 교과서의 도입취지와 같이 아동들의 평균 흥미도는 신장이 된 것으로 나타났으나, 학업성취도가 아주 낮은 아동들과 아주 높은 아동들의 흥미도에는 별다른 효과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초등 교사 대부분은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교과서의 중요성은 잘 알고 있으나 아동들의 이해도를 평가할 수 있는 방안을 잘 알지 못하며 특히, 많은 교사들이 스토리텔링과 수학적 개념과의 연결지도 과정에서 곤란을 겪으므로 스토리텔링 교과서를 충분히 이해하고 의미충실하게 지도하는데 도움이 되는 제도적인 장치가 필요하다고 한다. 그러므로 스토리텔링 교과서를 모든 교사가 지도하는데 용이하며 모든 아동들의 성취도를 높이는 데에 도움이 되는 방안이 필요해 보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responses of children and teachers in elementary school to math texts applying storytelling in use, and propose some efficient methods for teaching the noumenon of math concept via storytelling math according to analyzed results. For this purpose, we choose 2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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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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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교육 선진화 방안에서 제시한 문제점은 무엇인가? | 교육부는 2012년 1월에 ‘수학교육 선진화 방안’을 발표하며 현재 우리나라 수학교육의 문제점을 제시하는 한편, 2012년을 ‘수학교육의 해’로 선포(교육과학기술부, 2012)하고 그 방향을 제시하였다. ‘수학교육 선진화 방안’에서 제시한 문제점은 세 가지로 첫째, 지식의 암기와 문제 풀이 위주의 수업 및 평가로 인하여 창의적 인재 육성에 한계를 갖는다. 둘째, 다양하고 실질적인 수학교육에 대한 관심과 투자가 부족하다. 셋째, 학업 성취도는 높은데 비해 학습동기가 낮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실제로, PISA(국제학업성취도평가)와 TIMSS(국제 수학․과학 성취도평가)의 결과를 보면 우리나라의 학생들은 PISA 2009(권점례 외, 2010)에서는 3~6위(65개국 중), TIMSS 2007(김경희 외, 2008)에서는 2위(50개국 중)에 이르면서 학업성취도 면에서는 상당한 수준의 성취를 이루고 있지만 TIMSS 2007의 결과 우리나라 학생의 수학 학습에 대한 태도 중, 공부할 만한 가치로는 50개국 중 45위, 흥미도는 50개국 중 43위, 자신감은 50개국 중 43위에 그치며 최하위 권을 이루고 있다. | |
우리나라 학생들의 특징은 무엇인가? | 서론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최근의 우리나라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는 높은 반면, 수학교과에 대한 관심도와 흥미도가 낮은 기이한 현상을 보이고 있다. 이에 2009 년에는 교육과정을 개정하고 그에 따른 개정 수학교과서의 집필방향을 역사발생에 따른 스토리텔링을 구성하여 아동들로 하여금 수학 개념의 발생과정과 실생활에의 필요성을 경험하여 다음과 같은 능력을 신장하도록 권하였다(교육과학기술부, 2011). | |
수학에 더욱 관심과 흥미를 느끼게 하기 위한 방법으로 어떤 방안이 제시되었나? | 따라서 교육부는 앞으로의 수학교육은 인지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정의적인 영역에도 높은 관심을 나타내고 있다. 이에 ‘수학교육 선진화 방안’에서는 수학교육 선진화의 주요 방향 및 과제로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수학’, ‘쉽게 이해하고 재미있게 배우는 수학’, ‘더불어 함께 하는 수학’ 등을 제시하였으며, 아동들에게 ‘쉽게 이해하고 재미있게 배우는 수학’을 교육하기 위하여 스토리텔링 기법을 적용한 수학교과서를 편찬하게 되었다. 그런데 본 연구자들의 조사결과, 우리나라의 초등학교에서는 스토리텔링 기법을 적용한 교과서를 도입하게 되면서 스토리텔링에 관한 관심은 높아졌지만 교사와 아동의 스토리텔링의 활용의의에 대한 인식 정도가 그리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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