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간발달 수업 후 영유아기에 대한 대학생들의 인식 변화
Changes in Perception of Infancy and Early Childhood among University Students after Attending the Lecture on Human Development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21 no.1, 2012년, pp.71 - 82  

문혜련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perceptive change in attitude toward infancy and early childhood among university students' who were exposed to a human development lecture on infancy and early childhood.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significance of education in shaping attitudes relat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유아기는 무엇이 형성되는 시기인가요? 31). 또한 영유아기는 정서 발달, 사회성 발달, 인지 발달의 기초가 형성되는 시기이며, 특히 유아기는 사고력, 판단력과 같은 고등기능 발달과 관계된 전두엽 부위와 정서발달을 지배하는 뇌의 우반구의 발달이 두드러지는 시기이다(Kim, 2006). 이외에도 두뇌발달과 관련한 연구들에 의하면, 인간은 태어날 때 아직 불완전한 뇌를 가지고 태어나기 때문에 어떤 경험을 하느냐에 따라 뇌 구조망이 재구성된다.
성인전기는 어떤 연령에 해당하나요? 본 연구의 대상이 된 대학생들은 인생의 주기 중 성인 전기에 속하며 부모의 보호로부터 벗어나 자립하게 된다. 성인전기는 20∼40세 연령에 해당하며 이 시기에 일어나는 가장 큰 변화 중 하나는 결혼이라는 과정을 통해 새로운 인생을 맞이하게 되는 것이다(Jo et al., 2010).
예비부모교육 프로그램은 1995년 이후 어떻게 변화되었나요? 초기에 실시된 예비부모교육 프로그램은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아동발달이나 가족관계에 대한 내용을 통해 접근하는 정도였다(Na, 1992). 1995년 이후 중⋅고등학생과 같은 청소년, 대학생이나 직장인 들 중 미혼남녀, 결혼이나 출산을 앞둔 예비부모 등 그 대상이 다양해졌다 (Huh, 2003). 이 중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예비부모교육에 관한 인식을 살펴본 결과, 아동이해 및 양육방법, 부모 역할 수행방법 등이 내용에 포함되어야 한다는 인식 (Jung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Na, E. K. (1992). A study on the high school students' view about the parenthood and their attitude about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 Unpublished master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Korea. 

  2. Brazelton, T. B., & Greespan, S. I. (2001). The irreducible needs of children: What every child must have to grow, learn, and flourish. New York: Perseus. 

  3. Crosson-Tower, C. (2004). Understanding child abuse and neglect (6th ed.). Boston: Pearson/Allyn and Bacon. 

  4. Decker & Decker. (2005). Planning and administering early childhood programs(8th ed.). NJ: Pearson Merrill-Prentice Hall. 

  5. Huh, H. S. (2003). A study on perception of students for preliminery parenting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Woosuk University, Korea. 

  6. Jeon, S. Y. (2001). Program development for pre parent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6(3), 73-95. 

  7. Jo, B. H., Do, H. S., & Yoo, G. H. (2010). Human Development. 교문사. 

  8. Jung, M. L., Lee, H. S., & Bae, S. Y. (1995). A study on perceptions and educational needs for pre-parenthood education for college student.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15(1), 179-198. 

  9. Jung, O. B. (2004). 영유아발달의 이해. 학지사. 

  10. Kernis, M. H., Brown, A. C., & Brody, G. H. (2000). Fragile self-esteemin in children and its associations with perceived patterns of parent-child communication. Journal of Personality, 68, 225-252. 

  11. Kim, J. W. (1998). A study on the process of program development for the parent educa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Korea. 

  12. Kim, Y. M. (2003). 두뇌를 알고 가르치자. 학지사 

  13. Kim, Y. M. (2006). Research in brain development and its implications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6(4), 31-50. 

  14. Krueger, R. A. (1998). Developing qustions for focus groups(Focus Group kit 3). CA: Sage. 

  15. Laws, J. L. (1971). A feminist review of marital adjustment literature: The rape of the Locke. Journal of Marriage and the Family, 33(3), 483-516. 

  16. B. L. (2003).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pre-parenting education program for undergraduates.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3(1), 133-152. 

  17. Lee, K. S. (2008). 유아교육과정. 서울: 교문사. 

  18. Lee, W. Y. (1990). 부모교육론. 서울: 교문사. 

  19. Luckey, E. G., & Bain, J. K. (1970). Children: A factor in marital satisfaction. Journal of Marriage and the Family, 32(1), 43-44. 

  20. Merriam, S. B. (1988). Case study research in education, A qualitative approach, M. H. Huh, Trans (1998). 교육학에서의 질적 사례 연구법. 서울: 양서원. 

  21.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1). 2010년 전국아동 학대현황보고서. http://www.mw.go.kr/ 

  22. Moon, H. L. (2009). Mother's perception about early childhood social education: Using focus group interviews.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18(5), 1009-1020. 

  23. Moon, J. S. (1998). The correlation between the accuracy of the mother's cognition and children development: Focused on the cognitive development. Unpublished master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Korea. 

  24. Morgan, D. L. (1998). The focus group guidebook(Focus group kit 1). CA: Sage. 

  25. Park, H. K. (2005). Study on the recognition and the performance of the parental role as parents of children attending early childhood educational institutions. Unpublished master thesis. Pai Chai University, Korea. 

  26. Parker, J. G., & Asher, S. R. (1993). Friendship and friendship quality in middle childhood: Links with peer group acceptance and feelings of loneliness and social dissatisfac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29(4), 611-621. 

  27. Rubin, Z. (1980). Children's friendship, Y. H. Lee & S. O. Park, Trans (1991). 아동의 친구관계. 서울: 양서원. 

  28. Santrock, J. W. (2007). A topical approach to life-span development(3rd ed.). NY: Mcgraw-Hill Companies, Inc. 

  29. Shonkoff, J. P., & Phillips, D. A. (Eds.). (2000). From neurons to neighborhoods: The science of early development.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30. Sin, H. Y. (1996). Program development for preparent educa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Dong-A University, Korea. 

  31. Sin, K. L., Jo, M. O., & Yang, J. H. (2004). 질적 연구 방법론.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32. Sin, Y. L. (2007). Social withdrawal and friendships in childhood. The Journal of Child Studies, 28(5), 193-207. 

  33. The Korean Society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2003). 유아교육백서 1995년-2000년. 서울: 양서원. 

  34. Wittmer, D. S., & Peterson, S. H. (2006). Infant and Toddler Development and Responsive Program Planning: A Relationship-Based Approach, S. Y. Lee., E. Y. Kim., J. H. Kang., H. L. Moon., & S. H. Lee, Trans (2011). 영아 발달과 반응적 교육. 서울: 학지사.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