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복구성학과 패션마케팅 분야의 중국패션시장 연구경향 분석 -1998~2010년 학회지를 중심으로- Analyzing Research Trends in the Chinese Fashion Market in Clothing, Construction and Merchandising -Based on secondary research of Korean Journals from 1998 through 2010-원문보기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Korean research trends of Chinese fashion market for clothing construction and merchandising. The data for this study consists of 118 researches published in six Korean journals from 1998 to 2010. The results were as follows: 1) For clothing construc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Korean research trends of Chinese fashion market for clothing construction and merchandising. The data for this study consists of 118 researches published in six Korean journals from 1998 to 2010. The results were as follows: 1) For clothing construction, the most studied topic was body type, and for merchandising, individual characteristics were mostly researched. 2) There were a large number of researches by multiple authors. 3) For clothing construction, they tended to be studied by the experimentation model and for merchandising, the questionnaire and survey were mostly used in researches. 4) Most researches used descriptive statistical methods for analysis. 5) And the data were mostly gathered from Chinese women. These findings provide significant insights into current trends and further studies in Chinese marke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Korean research trends of Chinese fashion market for clothing construction and merchandising. The data for this study consists of 118 researches published in six Korean journals from 1998 to 2010. The results were as follows: 1) For clothing construction, the most studied topic was body type, and for merchandising, individual characteristics were mostly researched. 2) There were a large number of researches by multiple authors. 3) For clothing construction, they tended to be studied by the experimentation model and for merchandising, the questionnaire and survey were mostly used in researches. 4) Most researches used descriptive statistical methods for analysis. 5) And the data were mostly gathered from Chinese women. These findings provide significant insights into current trends and further studies in Chinese mark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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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금까지 이루어진 중국패션시장에 관한 논문들을 대상으로 연도와 학회지별 분포변화, 연구주제, 연구자의 수, 연구방법, 통계적 기술 방법, 연구대상, 조사장소 등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얻은
본 연구에서는 의상사회심리분야와 패션마케팅 분야의 연구주제의 분류에 있어서 EBM 소비자행동모델을 기준으로 변수들을 분류한 Park(1996)의 연구를 따르고자 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의류학 연구방법론」(Lee & Jeong, 2004)을 근거로 연구방법을 다섯 가지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논문들의 자료의 분석은 2인의 연구자에 의해 시행되었는데, 자료 분석의 객관성을 위하여 신뢰도 검증을 하였다. 신뢰도 측정을 위해 연구자 2인이 동일한 논문을 대상으로 분류기준에 따라 각자 자료를 분석한 후, 두 연구자의 의견 일치정도에 따라 신뢰도 계수를 구하였다. 그 결과 신뢰도 계수는 0.
86으로 나타났다. 연구자들의 의견이 일치하지 않은 경우에는 논의를 통하여 분류 분석하였다.
후)의사결정 과정변인,">의사결정과정변인, 시장변인으로 분류하였다. 연구주제는 제목과 키워드 뿐 만 아니라 사용 변수 등 전반적인 논문 전체의 내용을 고려하여 분류하였다. 연구주제는
즉, 패션마케팅환경은 소비자 행동을 중심으로, 세분화, 표적시장, 포지셔닝, 소비자 구매결정과정(문제인식, 정보탐색, 대안 평가, 구매결정, 만족도/불평), 그리고 소비경제의 5가지를 포함시켰으며, 패션마케팅 관리는 마케팅 4P's를 중심으로 제품(브랜드, 품질, 원산지, 스타일/색상/디자인), 가격, 유통(유통채널, 점포), 촉진(광고, 판매)의 4가지 중분류가 이루어졌다.
후)중 분류가">중분류가 이루어졌다. 패션마케팅 특수 적용에는 기존에는 거의 연구가 되어 오지 않았던 새로운 주제들인 비교문화와 그린마케팅을 포함시켰으며, 그 외 복합주제는 2가지 이상의 주제를 다룬 논문들을 분류하였다. 연구분석 결과 패션마케팅 환경에 대한
대상 데이터
6개 학회지에 게재된 118편의 논문 중 107편의 논문이 통계적 기술방법을 활용하고 있었다. 통계기법 중에서 84.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발간되고 있는 패션 관련 전문학술지로서 대한가정학회지, 한국의류학회지, 복식, 복식문화연구, 한국의류산업학회지, 패션비즈니스를 대상으로 1998년 1월부터 2010년 4월까지 중국 패션시장에 관한 논문들을 분석대상으로 사용하였다. 이들은 선정한 이유는 의류학 관련 전문학회지들 중 한국학술진흥재단에 등재된 학술지로서
본 연구에서는 대한가정학회지, 한국의류학회지, 복식, 복식문화연구, 한국의류산업학회지, 패션비즈니스의 학회지 대상으로 1998년부터 2010년 4월까지 중국 패션시장에 관한 논문들 중 의복구성학과 패션마케팅 분야의 연구 경향을 분석하였다.
이들 학술지에 수록된 중국 패션시장에 관련 논문은 대한가정학회지에 7편, 한국의류학회지는 34편, 복식은 10편, 복식문화연구는 8편, 한국의류산업학회지는 6편, 패션비즈니스는 53편으로 나타나 본 연구의 분석 자료로 사용된 논문은 총 118편이었다. 각 학회지별로 논문
후)조사 대상자">조사대상자 선정 및 표본추출은 편의표본 추출이 대부분이었으며, 연구대상은 여자대학생, 남자대학생, 남녀대학생, 성인여성, 성인남성, 남녀성인대상, 그리고 소수의 전문가들이나 특정 계층이였다. 대학생은 19세에서 23세, 성인들의 경우 20-30대가 많았으며 다음으로 20대에서 50대의 연령이었다.
데이터처리
6개의 학술지에 게재되어 선정된 118편의 중국에 관한 논문들의 특성을 살펴보기 위해, 1)연도와 학회지별 분포 변화2)연구주제 분석3)연구자의 수4)연구방법5)통계적 기술 방법6)조사장소 그리고7)연구대상의 순으로 분류하였으며, 자료의 통계적 분석방법으로는 SPSS windows 18.0을 이용하여 기술통계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분산분석시에는 사후검증을 위해 Duncan's test를 함께 실사한 것을 나타났다.
논문들의 자료의 분석은 2인의 연구자에 의해 시행되었는데, 자료 분석의 객관성을 위하여 신뢰도 검증을 하였다. 신뢰도 측정을 위해 연구자 2인이 동일한 논문을 대상으로
이론/모형
연도별 통계적 기술방법의 분류는 Lee & Jeong(2004)의 의류학연구방법론을 기준으로 일변량통계기법과 다변량 통계기법 및 기타 통계기법으로 나누어 분류하였으며 복수응답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후)연구 주제,">연구주제, 연구방법 등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를 보면 연구주제는 의상사회심리(27.4%)가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소비자 행동(24.7%), 리테일링 (10.9%), 직물과학(9.6%), 복식사(8.7%), 교육(6.6%), 미학/디자인(5.6%), 의복구성(2.9%), 복식문화(2.4%), 저널 분석(1.0%) 순으로 나타났다.
후)설문지 법">설문지법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통계적 기술 방법 중 기술통계 기법이 가장 많이 사용되었으며 분산분석, 요인분석, t-test, 신뢰도분석, 교차분석, 군집분석 순으로 많이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의
후)활용 빈도가">활용빈도가 많지는 않으나 년도가 증가할수록 특히 근 5년에 활용도가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다섯째, 중국패션시장에 관한 자료는 중국에서 가장 많이 조사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성인여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들이 많았다.
후)한국의류산업학회 지">한국의류산업학회지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연구주제 중 가장 많이 다루어진 주제는 의복구성학에서는 체형연구였으며 패션마케팅에서는 의사결정과정이 많았고 다음으로 소비자 특성이 개인특성인 것으로 나타났다.
후)개인 특성에">개인특성에 대한 설문지를 이용한 양적연구는 많이 이루어졌으나 우리나라와는 다른 중국이라는 문화적 특수성을 이해하기 위해 사회영향이나 커뮤니케이션 관련 질적 연구들이 좀 더 많이 이루어져야 하겠다. 둘째, 패션마케팅 분야에 관한 연구 분석 결과, 소비자들의 제품 구매시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시장변인에 관한 연구들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시장 변인인 상품, 점포 등에 관한 연구가 좀 더 다양하게 이루어져서
후)결과단 계로">결과단계로 착용도, 만족과 불만족, 마지막으로 폐기 등이 포함되었다. 또한 가장 오른편에 있는 상품변인, 상표변인, 점포 변인의 시장변인들도 의사결정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로 나타났다.
후)일변량 통계기법의">일변량통계기법의 활용도는 50% 이상의 높은 경향을 보였다. 또한 다변량통계기법은 기술통계와 일변량통계기법처럼 활용빈도가 많지는 않으나 년도가 증가할수록 특히 86년 이후부터는 활용도가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또한 전체적으로 활용도가 높은 통계기법은
, 2000; Yoo & Lee, 2004). 또한 연구의 특성상 의복구성학 분야 연구는 연구시 세부 주제가 거의 한가지인 반면, 패션마케팅분야는 연구 주제수와 논문편수의 차이가 많아 한 논문에 여러 가지 연구주제들이 사용하여 주로 변수들간의 관계분석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후)일변량 통계기법처럼">일변량통계기법처럼 활용빈도가 많지는 않으나 년도가 증가할수록 특히 86년 이후부터는 활용도가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또한 전체적으로 활용도가 높은 통계기법은 일변량기법에 있어서는 상관분석 29.0%, 분산분석 26.6%, t-test 15.1%, 회귀분석 5.0%로 나타났다.
분석 결과, 여성을 대상으로 한 논문이 61편(51.7%)으로 가장 많이 나타났다. 이 중에서 성인 여성을 대상으로 한 논문은 47편(39.
둘째, 최근 우리나라에서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 의복구 성학 연구들처럼 각종 컴퓨터 프로그램의 활용방법 등을 이용한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져야 하겠다. 셋째, 의복구성학의 연구방법에 있어서 대부분의 연구가 실험법을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후)구매결정 단계를">구매결정단계를 다루었으며, 그와 연결된 독립변수로는 소비자 특성인 개인/사회적 영향을 포함한 논문들이 다수를 이루고 있었다. 셋째, 중국의 패션시장에 관한 논문들의 연구자의 수는 2인 공동연구가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3인 공동연구, 단독연구 순으로 나타났으며, 연구방법은 설문지법과 실험법을 가장 많이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의복구성학 분야는 대부분이 실험법을 사용하였으며, 패션마케팅 분야는 설문지법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통계적
후)연구 결과,">연구결과, 연구대상은 대부분이 대학생을 제외한 성인들이며 남성보다는 여성들이 많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연구분석">분류하였다. 연구분석 결과 패션마케팅 환경에 대한 연구주제가 153편(60.7%)으로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이 패션마케팅 관리로 66편 (26.3%), 복합주제는 18편(7.0%), 패션마케팅 특수 적용주제는 5편(2.0%) 등으로 나타났다.
후)신뢰도 분석,">신뢰도분석, 교차분석, 군집분석 순으로 많이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의복구성학 분야에 비하여 패션마케팅분야에서는 좀 더 다양한 통계기법이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다변량통계기법은 일 변량통계기법처럼 활용빈도가 많지는 않으나 년도가 증가할수록 특히 근 5년에 활용도가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다섯째,
이를">분류하였다. 이를 살펴보면 인구통계적 변인과 사회심리적 변인, 라이프스타일 등과 같은 개인특성 변인과 문화, 준거집단, 가족 등의 사회영향변인, 그리고 커뮤니케이션이 의복에 대해 전반적이고 지속적으로 가지고 있는 의복태도변인과 상황변인에 영향을 미쳐서 다시 소비자 의사결정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 행동변인인
본 연구에서는 「의류학 연구방법론」(Lee & Jeong, 2004)을 근거로 연구방법을 다섯 가지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전체적으로는 총 118편 중 설문지법이 52(41.6%)편으로 가장 많이 나타났고, 그 다음이 실험법 51(40.8%)편, 관찰법 8(6.4%)편, 면접법 7(5.6%)편, 그리고 문헌연구가 7(5.6%)편의 순으로 나타났다. 즉, 설문지법과 실험법을 가장 많이 사용한 연구방법으로 나타났다.
1%) 순으로 나타났다. 즉 패션비즈니스에 전체 중국 패션시장 관련 논문의 40% 이상이 발표되어 비중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2001년에서 2003년 사이에
6%)편의 순으로 나타났다. 즉, 설문지법과 실험법을 가장 많이 사용한 연구방법으로 나타났다.
첫째, 연도와 학회지별 분포변화를 살펴본 결과, 중국 패션시장에 관한 2003년 이후의 연구들이 1998년에서 2003년보다 2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회지 별로는 패션비즈니스에 53편으로 중국패션시장 관련 논문이 가장 많이 게재되었으며, 그 다음으로 한국의류학회지, 복식, 복식문화연구, 대한가정학회지, 한국의류산업학회지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후)연구 방향은">연구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체적으로 중국에 관한 연구들이 시간이 흐름에 따라 늘어나고 있어서 패션산업계와 마찬가지로 학문적으로도 중국패션시장에 관한 관심이 점차 고조되고 있음을알 수 있었다. 하지만 의복구성학의 경우 우리나라 의복구 성학의
6개 학회지에 게재된 118편의 논문 중 107편의 논문이 통계적 기술방법을 활용하고 있었다. 통계기법 중에서 84.1% 이상 논문은 SPSS프로그램 사용하였고, 15.9%는 SAS프로그램을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2005년부터 2010년 4월까지 연구에서는 2010년에
후속연구
후)제공할 수">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2010년연구를 4월까지만 다루었으므로 연도별 비교시 해석에 주의하여야 할 것이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후)패턴 연구가">패턴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최근 우리나라에서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 의복구 성학 연구들처럼 각종 컴퓨터 프로그램의 활용방법 등을 이용한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져야 하겠다. 셋째,
후)2010년 연구를">2010년연구를 4월까지만 다루었으므로 연도별 비교시 해석에 주의하여야 할 것이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연구분야에 있어서 의복구성학분야와 패션마케팅분야의 연구들만을 다루었으므로 그 외에 중국에 대한 복식사와 디자인 및 복식미학 등 다양한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이들에 대한 연구 경향을 분석한다면 중국의 의류학관련 연구경향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후)마케팅 활동에">마케팅활동에 좀 더 실질적인 도움을 주도록 하여야겠다. 셋째, 연구대상의 경우 여대생과 성인여성이 대부분으로 나타났는데 좀 더 다양한 대상으로 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겠다. 넷째, 대부분의 연구가
후)조사 장소">조사장소 등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얻은 연구결과는 학문적으로 중국패션시장 연구에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며, 나아가 앞으로 중국패션장에 필요한 연구가 무엇인지 파악하므로써 연구할 동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6개의 학회지에 수록된 논문들 중에서 중국패션시장에 관한 논문들을 선택하였는데, 앞으로의 연구에서는 좀 더 많은 논문들도 포함하여 분석한다면 중국의 패션시장에 대한 연구경향에 대해 좀 더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하지만 이러한 연구들이 어떻게 이루어져 왔으며 앞으로 어떠한 연구들이 필요한지에 대해 제시된 연구는 미흡한 편이다. 특히 중국패션시장 진출을 위하여 패션제품을 생산하고자 하는 패션산업 관련 실무자들에게 직접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의복구성학과 소비자의 구매의도 또는 소비행동 파악이 시급한 마케터들에게 구체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패션마케팅 관련 연구 경향 파악이 다른 분야에 비해 시급하게 필요하리라 사료된다. 또한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비자 행동변인인 소비자 의사결정과정의 문제인식으로 포함된 것은?
이를 살펴보면 인구통계적 변인과 사회심리적 변인, 라이프스타일 등과 같은 개인특성 변인과 문화, 준거집단, 가족 등의 사회영향변인, 그리고 커뮤니케이션이 의복에 대해 전반적이고 지속적으로 가지고 있는 의복태도변인과 상황변인에 영향을 미쳐서 다시 소비자 의사결정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 행동변인인 소비자 의사결정과정은 문제인식으로 구매동기, 탐색과정으로 정보원사용, 대안평가로 평가기준과 선택기준, 선택단계로 의복구매, 상표선택, 점포선택, 결과단계로 착용도, 만족과 불만족, 마지막으로 폐기 등이 포함되었다. 또한 가장 오른편에 있는 상품변인, 상표변인, 점포 변인의 시장변인들도 의사결정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로 나타났다.
중국패션시장에 관련된 다양한 논문들이 발표되기 시작한 때는?
특히 1992년 한중수교 이후부터는 중국패션시장에 관련된 다양한 논문들이 한국의류학회지, 복식문화연구, 대한가정학회지, 패션비즈니스 등을 통해 발표되고 있다.
의복구성학과 패션마케팅 분야의 중국패션시장 연구경향을 분석한, 본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은?
본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6개의 학회지에 수록된 논문들 중에서 중국패션시장에 관한 논문들을 선택하였는데, 앞으로의 연구에서는 좀더 많은 논문들도 포함하여 분석한다면 중국의 패션시장에 대한 연구경향에 대해 좀 더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2010년연구를 4월까지만 다루었으므로 연도별 비교시 해석에 주의하여야 할 것이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연구분야에 있어서 의복구성학분야와 패션마케팅분야의 연구들만을 다루었으므로 그 외에 중국에 대한 복식사와 디자인 및 복식미학 등 다양한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이들에 대한 연구 경향을 분석한다면 중국의 의류학관련 연구경향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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