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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복구성학과 패션마케팅 분야의 중국패션시장 연구경향 분석 -1998~2010년 학회지를 중심으로-
Analyzing Research Trends in the Chinese Fashion Market in Clothing, Construction and Merchandising -Based on secondary research of Korean Journals from 1998 through 2010-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21 no.1, 2012년, pp.129 - 140  

박은주 (동아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  강은미 (동아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  유정 (동아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Korean research trends of Chinese fashion market for clothing construction and merchandising. The data for this study consists of 118 researches published in six Korean journals from 1998 to 2010. The results were as follows: 1) For clothing construct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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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금까지 이루어진 중국패션시장에 관한 논문들을 대상으로 연도와 학회지별 분포변화, 연구주제, 연구자의 수, 연구방법, 통계적 기술 방법, 연구대상, 조사장소 등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얻은 본 연구에서는 의상사회심리분야와 패션마케팅 분야의 연구주제의 분류에 있어서 EBM 소비자행동모델을 기준으로 변수들을 분류한 Park(1996)의 연구를 따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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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비자 행동변인인 소비자 의사결정과정의 문제인식으로 포함된 것은? 이를 살펴보면 인구통계적 변인과 사회심리적 변인, 라이프스타일 등과 같은 개인특성 변인과 문화, 준거집단, 가족 등의 사회영향변인, 그리고 커뮤니케이션이 의복에 대해 전반적이고 지속적으로 가지고 있는 의복태도변인과 상황변인에 영향을 미쳐서 다시 소비자 의사결정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 행동변인인 소비자 의사결정과정은 문제인식으로 구매동기, 탐색과정으로 정보원사용, 대안평가로 평가기준과 선택기준, 선택단계로 의복구매, 상표선택, 점포선택, 결과단계로 착용도, 만족과 불만족, 마지막으로 폐기 등이 포함되었다. 또한 가장 오른편에 있는 상품변인, 상표변인, 점포 변인의 시장변인들도 의사결정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로 나타났다.
중국패션시장에 관련된 다양한 논문들이 발표되기 시작한 때는? 특히 1992년 한중수교 이후부터는 중국패션시장에 관련된 다양한 논문들이 한국의류학회지, 복식문화연구, 대한가정학회지, 패션비즈니스 등을 통해 발표되고 있다.
의복구성학과 패션마케팅 분야의 중국패션시장 연구경향을 분석한, 본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은? 본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6개의 학회지에 수록된 논문들 중에서 중국패션시장에 관한 논문들을 선택하였는데, 앞으로의 연구에서는 좀더 많은 논문들도 포함하여 분석한다면 중국의 패션시장에 대한 연구경향에 대해 좀 더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2010년연구를 4월까지만 다루었으므로 연도별 비교시 해석에 주의하여야 할 것이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연구분야에 있어서 의복구성학분야와 패션마케팅분야의 연구들만을 다루었으므로 그 외에 중국에 대한 복식사와 디자인 및 복식미학 등 다양한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이들에 대한 연구 경향을 분석한다면 중국의 의류학관련 연구경향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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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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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Likely tobubble of China's economy . (2008, 2. 11). Widechina, CHINANEWS, 자료검색일 2011, 12. 20, 자료출처 http://widechina.net/bbs/view.php?idcnmarketinfo&no949 

  16. Towards sustainable Korean wave. (2007, 8. 2). YONHAPNEWS, 자료검색일 2011, 12. 20, 자료출처 http://media.daum.net/foreign/others/view.html?cateid1046&news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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