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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4, 2012년, pp.133 - 142
폴란스키의 영화는 폭력과 공포로 얼룩진 폐쇄 공간 속의 인간을 일관된 주제로 삼아 동시대의 불안정과 폭력의 경향, 사회 가치로부터 고립된 개인의 무능력과 고독을 제시하고, 그가 꾸준히 제기해 온 존재의 근원적 공포를 다룬다. 이 연구는 로만 폴란스키 감독의 영화들에서 보이는 독창적이고 고유한 연출스타일의 분석을 통해 영화 속에 나타난 불안과 공포의 미학을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서스펜스 구축의 고전적인 원리와 다채로운 이미지 직조술에 기초한 그의 영화 스타일에서 보여주는 닫힌 상황 속에서 무력한 개인이 겪는 곤경, 알 수 없는 외부세계로부터 숨통을 조여 오는 공포의 기운, 야만적 폭력에 깨어지는 인간의 신념은 로만 폴란스키 영화와 흔히 연결되는 테마이다.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identify the aesthetic of anxiety and horror in Roman Polanski's films, focusing on , , and . Polanski's films, of which main concern lies in veritable human under the circumstance of the closed space which is stained violence and horror, present a tendency of instab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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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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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란스키의 영화는 무엇을 다루는가? | 폴란스키의 영화는 폭력과 공포로 얼룩진 폐쇄 공간 속의 인간을 일관된 주제로 삼아 동시대의 불안정과 폭력의 경향, 사회 가치로부터 고립된 개인의 무능력과 고독을 제시하고, 그가 꾸준히 제기해 온 존재의 근원적 공포를 다룬다. 이 연구는 로만 폴란스키 감독의 영화들에서 보이는 독창적이고 고유한 연출스타일의 분석을 통해 영화 속에 나타난 불안과 공포의 미학을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 |
폴란스키의 영화에서 다루는 일관된 주제는 무엇인가? | 폴란스키의 영화는 폭력과 공포로 얼룩진 폐쇄 공간 속의 인간을 일관된 주제로 삼아 동시대의 불안정과 폭력의 경향, 사회 가치로부터 고립된 개인의 무능력과 고독을 제시하고, 그가 꾸준히 제기해 온 존재의 근원적 공포를 다룬다. 이 연구는 로만 폴란스키 감독의 영화들에서 보이는 독창적이고 고유한 연출스타일의 분석을 통해 영화 속에 나타난 불안과 공포의 미학을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 |
버지니아 라이트 웩스만은 폴란스키의 작품을 어떻게 구분하였는가? | 버지니아 라이트 웩스만은 폴란스키의 작품을 다음과 같이 구분한다. 첫째, 국외자들에 대한 공감과 부조리극 스토일 (물속의 칼, 막다른 골목), 둘째, 공포영화 외피를 통한 주인공의 심리 탐구(혐오, 악마의 씨), 셋째, 심리적 공포를 통해 사회의 변화와 안정성이라는 문제를 고찰하는 작품(멕베드), 넷째, 대중적 장르 공식을 차용한 영화 (차이나타운), 다섯째, 원작이 있는 작품(테스)의 다섯 가지 유형이다[7][8]. 이 연구에서는 논의의 유용성을 위해 한정된 공간, 외부와 단절된 공간에서 인간의 공포 심리를 묘사하고 있는 작품들로 텍스트를 제한하고자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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