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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준호 영화에 나타난 컨벤션 변형 연구 -영화 "마더"를 중심으로-
Study on Convention Transformation Appeared in Bong Joon-ho's Movie -Mainly with the movie "mother"-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12, 2015년, pp.141 - 152  

김성훈 (한서대학교 영화영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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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르영화를 들여다보면 우리는 영화 속에서 거의 비슷한 형태들이 반복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한 동일한 요소들은 커다란 이야기의 덩어리에서부터 아주 작은 카메라 앵글에 이르기까지 크게 세 단위로 나뉜다. 그것은 포뮬라(Formula), 컨벤션(Convention), 아이코노그래피(Iconography)로 설명할 수 있다. 이 가운데 컨벤션은 관습이라는 뜻으로 하나의 이야기에서 두 번째의 크기로 나뉘어 질수 있는 구조 혹은 사건을 말한다. 컨벤션은 개별 장르 속에서 영상화 된 사건이며. 이 사건을 통하여 감독은 관객을 조율한다. 익숙한 이야기를 끌어가다가도 어느 순간에 익숙한 장면을 변형시켜 새로운 이야기로 만들어 낸다. 영화적 관습은 영화사 초기부터 확립되어 온 산물로, 관객과 감독의 소통을 돕는다. 반복적인 영화 관람행위를 통해 관객은 영화적 관습을 익히고, 감독은 그것을 활용하여 관객에게 친숙함을 제공한다. 봉준호 감독은 전통적인 컨벤션을 통하여 관객을 조율함과 동시에 컨벤션의 변형을 통하여 새로운 예술작품을 창조한다. 그의 작품< 마더>를 통하여 전통적인 컨벤션과 변형을 어떻게 사용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어 작품에 임했는지를 연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f we look into genre movie, we can see that almost similar forms are repeated in a movie. Such similar elements are largely divided into three units from a mass of story to a very small camera angle. Those can be explained as Formula, Convention, and Iconography. Among those three, convention mean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화는 어떤 매체인가? 영화는 과학문명이 인류에게 가져다준 공통된 즐거움이다. 또한 영화는 인간의 경험을 이야기의 형태를 빌려 시각, 청각적으로 재현하는 매체다[1]. 이 매체는 공간적으로 존재하는 시간의 형태이며 다른 예술들과 확실히 구분되어지는 동시에 또한 서로가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기도 하는 새로운 예술이다[2].
영화 속에 이야기의 덩어리에서부터 아주 작은 카메라 앵글에 이르기까지의 세 단위는 무엇인가? 그러한 동일한 요소들은 커다란 이야기의 덩어리에서부터 아주 작은 카메라 앵글에 이르기까지 크게 세 단위로 나뉜다. 그것은 포뮬라(Formula), 컨벤션(Convention), 아이코노그래피(Iconography)로 설명할 수 있다. 이 가운데 컨벤션은 관습이라는 뜻으로 하나의 이야기에서 두 번째의 크기로 나뉘어 질수 있는 구조 혹은 사건을 말한다.
장르영화를 본다는 것은 무엇은 감지하는 것인가? 관객은 한 특정 장르의 진화를 보게 되며, 그 변화 속에 반영된 사회 가치관의 변화를 동시에 보게 된다. 장르영화를 본다는 것은 한편으로 대중의 흐름을 감지한다는 것이다[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유은아, 황인호, 이유선, 주희엽, "3D 입체영화의 만족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3호, p.168, 2011. 

  2. Keith Cohen, Film and Fiction, London, Yale University Press, 1979. 

  3. 정재형지음, 정재형교수의 영화강의, 영화언어, 1995. 

  4. 정재형지음, 정재형교수의 영화강의, 영화언어, p144, 1995. 

  5. 정재형지음, 정재형교수의 영화강의, 영화언어, p135, 1995. 

  6. 정재형지음, 정재형교수의 영화강의, 영화언어, p137, 1995. 

  7. 데이비드 보드웰, 크리스틴 톰슨지음/주진숙, 이용관 옮김, 영화예술, 이론과 실천, 1996. 

  8. 김양지, 한국 공포영화 관습의 반복과 변화: 1960-80년대와 1990년대 비교분석, 이화여자대학교, 석사논문, 2000. 

  9. 이소윤, 한국 공포 영화 장르 관습의 혼합과 변화, 이화여자대학교, 석사논문, 2005. 

  10. 이수현, 1950년대 후반 한국 코미디 영화문학의 관습체계 연구, 고려대학교, 석사논문, 2009. 

  11. 권선영, 경찰영화 서사관습의 형성과 그 사회적 함의: 90년대 이후 한국 경찰영화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논문, 2008. 

  12. 정우숙, 영화적 약화 양상으로 본 , 현대문학이론연구, 제46집, pp.221-247, 2011. 

  13. 토마스 소벅, 비비안C. 소벅지음 / 주창규 외 옮김, 영화란 무엇인가, 거름, pp.206-217요약, 1998. 

  14. 최상식, 영상으로 말하기, 시각과언어, 2001. 

  15. P.M리스터/금동호 김성민공역, 비주얼 커뮤니케이션, 나남출판, 1996. 

  16. 제공 : CJ엔터테인먼트(주) /(주)바른손 "마더" DV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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