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로만 폴란스키의 영화에 나타난 불안과 공포의 미학 - <악마의 씨>, <차이나타운>, <유령작가>를 중심으로
Aesthetic of Anxiety and Horror in Roman Polanski's Films -focusing on < Rosemary' baby >, < Chinatown >, < Ghost Writer >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4, 2012년, pp.133 - 142  

김형주 (배재대학교 문화예술콘텐츠학과)

초록

폴란스키의 영화는 폭력과 공포로 얼룩진 폐쇄 공간 속의 인간을 일관된 주제로 삼아 동시대의 불안정과 폭력의 경향, 사회 가치로부터 고립된 개인의 무능력과 고독을 제시하고, 그가 꾸준히 제기해 온 존재의 근원적 공포를 다룬다. 이 연구는 로만 폴란스키 감독의 영화들에서 보이는 독창적이고 고유한 연출스타일의 분석을 통해 영화 속에 나타난 불안과 공포의 미학을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서스펜스 구축의 고전적인 원리와 다채로운 이미지 직조술에 기초한 그의 영화 스타일에서 보여주는 닫힌 상황 속에서 무력한 개인이 겪는 곤경, 알 수 없는 외부세계로부터 숨통을 조여 오는 공포의 기운, 야만적 폭력에 깨어지는 인간의 신념은 로만 폴란스키 영화와 흔히 연결되는 테마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identify the aesthetic of anxiety and horror in Roman Polanski's films, focusing on , , and . Polanski's films, of which main concern lies in veritable human under the circumstance of the closed space which is stained violence and horror, present a tendency of instabi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첫째, 국외자들에 대한 공감과 부조리극 스토일 (물속의 칼, 막다른 골목), 둘째, 공포영화 외피를 통한 주인공의 심리 탐구(혐오, 악마의 씨), 셋째, 심리적 공포를 통해 사회의 변화와 안정성이라는 문제를 고찰하는 작품(멕베드), 넷째, 대중적 장르 공식을 차용한 영화 (차이나타운), 다섯째, 원작이 있는 작품(테스)의 다섯 가지 유형이다[7][8]. 이 연구에서는 논의의 유용성을 위해 한정된 공간, 외부와 단절된 공간에서 인간의 공포 심리를 묘사하고 있는 작품들로 텍스트를 제한하고자 한다. 따라서 세 편의 영화들, <악마의 씨 Rosemary's Baby, 1968>, <차이나타운 China town, 1974>, 그리고 <유령 작가 The Ghost Writer, 2010>에서 나타난 시각적 스타일, 고독과 무기력의 공간디자인, 그리고 서스펜스적 동반적 시선의 관점을 중심으로 폴란스키 영화에서 보이는 불안과 공포의 미학을 살펴볼 것이다.

가설 설정

  • 싱크대 위로 몸을 기울이고 동물의 날 살점을 긁어내는 로즈메리의 때 묻은 입과 충격에 빠진 모습, 로즈메리의 꿈 속 강간과 교합의 장면은 실제 보이는 것보다는 그로써 암시되는 내용 때문에 더욱 불안하게 만든다. <악마의 씨>는 배우자의 신뢰를 악용하는 상황과, 가족과 친구의 안정된 관계는 모두 환상이며 우리를 위하기보다는 해하는 힘으로서의 가정을 바탕으로 본능적인 공포를 파고든다. 우리는 아무도, 심지어 우리 자신도 믿을 수 없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폴란스키의 영화는 무엇을 다루는가? 폴란스키의 영화는 폭력과 공포로 얼룩진 폐쇄 공간 속의 인간을 일관된 주제로 삼아 동시대의 불안정과 폭력의 경향, 사회 가치로부터 고립된 개인의 무능력과 고독을 제시하고, 그가 꾸준히 제기해 온 존재의 근원적 공포를 다룬다. 이 연구는 로만 폴란스키 감독의 영화들에서 보이는 독창적이고 고유한 연출스타일의 분석을 통해 영화 속에 나타난 불안과 공포의 미학을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폴란스키의 영화에서 다루는 일관된 주제는 무엇인가? 폴란스키의 영화는 폭력과 공포로 얼룩진 폐쇄 공간 속의 인간을 일관된 주제로 삼아 동시대의 불안정과 폭력의 경향, 사회 가치로부터 고립된 개인의 무능력과 고독을 제시하고, 그가 꾸준히 제기해 온 존재의 근원적 공포를 다룬다. 이 연구는 로만 폴란스키 감독의 영화들에서 보이는 독창적이고 고유한 연출스타일의 분석을 통해 영화 속에 나타난 불안과 공포의 미학을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버지니아 라이트 웩스만은 폴란스키의 작품을 어떻게 구분하였는가? 버지니아 라이트 웩스만은 폴란스키의 작품을 다음과 같이 구분한다. 첫째, 국외자들에 대한 공감과 부조리극 스토일 (물속의 칼, 막다른 골목), 둘째, 공포영화 외피를 통한 주인공의 심리 탐구(혐오, 악마의 씨), 셋째, 심리적 공포를 통해 사회의 변화와 안정성이라는 문제를 고찰하는 작품(멕베드), 넷째, 대중적 장르 공식을 차용한 영화 (차이나타운), 다섯째, 원작이 있는 작품(테스)의 다섯 가지 유형이다[7][8]. 이 연구에서는 논의의 유용성을 위해 한정된 공간, 외부와 단절된 공간에서 인간의 공포 심리를 묘사하고 있는 작품들로 텍스트를 제한하고자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이재훈, 정신분석 용어사전, 한국심리치료연구소, 2002. 

  2. Franz-Olivier Giesbert, [Roman's Novel], Paul Cronin, Roman Polanski Interviews, University Press of Mississippi, p.107, 2005. 

  3. 조창현, "폭력과 인간성의 경계에 선 예술, 그 가치와 의미 - 로만 폴란스키 ", 조형미디어학, 제7권, 제1집, pp.91-100, 2005. 

  4. 김영진, "로만 폴란스키, 칼 끝에 선 삶에 대한 묘사", 전양준 외, 세계 영화 작가론 2, 이론과 실천, p.287, 1992. 

  5. 정수남, "공포, 개인화 그리고 주체: 2000년대 이후 한국사회의 일상성", 정신문화연구, 제35권, 제4호, 통권121, pp.329-357, 2010. 

  6. 김봉은, "로만 폴란스키의 : 육체자본의 미학", 영미문화, 제9권, 제1호, pp.71-90, 2009. 

  7. 김영진, "로만 폴란스키, 칼 끝에 선 삶에 대한 묘사", 전양준 외, 세계 영화 작가론 2, 이론과 실천, pp.289-290, 1992. 

  8. Virginia Wright Wexman, Roman Polanski, Columbus Press, 1985. 

  9. 이경기, 영화예술용어사전, 다인미디어, 1997. 

  10. Ralph Geisenhansluke, "What Does Evil Mean to You, Mr. polanski ?," Paul Cronin, Roman Polanski Interviews, University Press of Mississippi, p.176, 2005. 

  11. 이윤영, "스탠리 큐브릭의 에 나타난 공간과 공포", 영화연구, 제42호, pp.545-569, 2009. 

  12. Ralph Geisenhansluke, "What Does Evil Mean to You, Mr. polanski ?," Paul Cronin, Roman Polanski Interviews, University Press of Mississippi, pp.175-176, 2005. 

  13. 김영진, "로만 폴란스키, 칼 끝에 선 삶에 대한 묘사", 전양준 외, 세계 영화 작가론 2, 이론과 실천, pp.292-294, 1992. 

  14. 노엘 브르흐, [공격의 구조], 카르스텐 비데, 매체로서의 영화, 이론과 실천, 1996. 

  15. 정민아, "The Existential in the Space of the Others: Chinatown, Generic Renovation and Inheritance," 씨네포럼, 제12호, pp.5-26, 2011, 

  16. 이윤석, 진주현, "영화에서 나타나는 비가 시적 공포요소의 카니발적 표현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3호, p.191, 2010. 

  17. 수잔 헤이워드, 영화사전 [이론과 비평], 한나래, 1997. 

  18. 조엘 마니, 시점,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07. 

  19. 버지니아 라이트 웩스만, 세상의 모든 영화, 이론과실천, 2008. 

  20. 지그문트 바우만, 유동하는 공포, 산책자, 2009.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