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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령기 후기 아동의 정신건강과 영향요인
Factors Influencing Mental Health among Late School age Children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8 no.1, 2012년, pp.149 - 158  

이현주 (계룡고등학교, 공주대학교 간호학과) ,  김희경 (공주대학교 간호보건대학 간호학과, 건강산업연구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factors influencing mental health among late elementary age children. Methods: The research design was a secondary data analysis. Data were collected from 746 students in grades 5 or 6, and analyzed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OVA, 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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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자는 학령기 후기 아동의 정신건강 정도를 파악하고 스트레스, 긍정적 대처, 부정적 대처, 자아존중감, 부모지지, 교사지지, 친구지지의 요인을 포함시켜 이들의 관계를 분석하며 영향요인을 밝힘으로써 학령기 후기 아동의 정신건강 향상을 위한 간호중재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자는 결손가정의 학령기 후기 아동의 정신건강 영향요인을 파악하였으나(이현주, 2011) 결손가정이 아닌 일반 가정 아동에 대한 정신건강 정도와 영향요인의 결과가 없어서 이를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추후 두 집단의 정신건강 정도와 그 요인을 비교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여 결손가정 아동의 정신건강 연구를 위해 조사하였던 자료(이현주, 2011)를 이차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학령기 후기 아동의 정신건강 정도를 파악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2010년 충남 소재 30개 초등학교 5, 6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하여 결손가정 아동의 정신건강 구조모형(이현주, 2011) 연구를 하는데 수집하였던 자료를 활용한 이차자료 분석연구이다.
  • 본 연구는 학령기 후기 아동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이차자료 분석연구이다. 본 연구는 학령기 후기 아동의 정신건강 수준을 측정하고 정신건강 관련 요인으로 부정적 대처, 자아존중감, 스트레스, 친구지지, 교사지지 요인의 역할을 실증적으로 확인하였으며 성별, 건강상태, 고민거리, 담임과의 관계가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써 기여도를 고려할 때 세부적으로 집단을 구분하여 정신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점을 인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 본 연구는 학령기 후기 아동의 정신건강을 위한 중재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정신건강 상태를 조사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그 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학령기 후기 아동을 대상으로 정신건강 정도를 조사하고 정신건강 영향요인을 파악함으로서 학령기 후기 아동의 정신건강 향상을 위한 간호중재개발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자는 결손가정의 학령기 후기 아동의 정신건강 영향요인을 파악하였으나(이현주, 2011) 결손가정이 아닌 일반 가정 아동에 대한 정신건강 정도와 영향요인의 결과가 없어서 이를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추후 두 집단의 정신건강 정도와 그 요인을 비교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여 결손가정 아동의 정신건강 연구를 위해 조사하였던 자료(이현주, 2011)를 이차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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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신건강이란? 정신건강이란 개인이 자신의 능력을 인식하고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스트레스에 적절히 대처하며 생산적으로 일하여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안녕상태를 의미하며, 개인의 안녕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에서 효과적으로 기능하기 위한 기초라고 할 수 있다(WHO, 2004). 아동의 정신을 건강하게 관리하면 대인예민성, 우울, 적대감, 신체화장애, 불안 등이 감소하어 삶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동기 부여와 활력의 증가로 자살 같은 부정적인 결과를 방지할 것이므로(이현주, 2011) 일차건강관리자인 간호사는 학령기 아동의 정신건강을 증진시키고 이와 관련된 간호중재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학령기 후기 아동의 정신적 변화는 무엇인가? 학령기 후기 아동은 초등학교 고학년생으로 급속한 사회변화, 부모의 맞벌이로 인한 대화부족, 부모의 높은 교육열과 과잉보호 및 많은 기대와 요구로 갈등을 겪을 수 있다(강경아, 김신정, 송미경, 심송용, 김성희, 2007). 또한 정신적으로는 자아개념, 사회관, 가치관을 형성하기 시작하면서 자아성장을 하고 완전한 부모의 보호와 의존에서 벗어나 자립적인 생활을 할 수 있는 인간으로 성장하는 과도기적 변화를 가져온다(한상철, 조아미, 박성희, 2004). 
학령기 후기 아동이 부모와 갈등을 겪는 이유는 무엇인가? 학령기 후기 아동은 초등학교 고학년생으로 급속한 사회변화, 부모의 맞벌이로 인한 대화부족, 부모의 높은 교육열과 과잉보호 및 많은 기대와 요구로 갈등을 겪을 수 있다(강경아, 김신정, 송미경, 심송용, 김성희, 2007). 또한 정신적으로는 자아개념, 사회관, 가치관을 형성하기 시작하면서 자아성장을 하고 완전한 부모의 보호와 의존에서 벗어나 자립적인 생활을 할 수 있는 인간으로 성장하는 과도기적 변화를 가져온다(한상철, 조아미, 박성희,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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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1. 강경아, 김신정, 송미경, 심송용, 김성희(2007). 학령기 후기 아동의 삶의 의미 측정도구 개발. 아동간호학회지, 13(3), 308-317. 

  2. 강문희, 김소연(2005). 사회극이 초등학교 결손가정 아동의 자아존중감, 자기표현능력 및 자기표현 행동에 미치는 효과. 아동학회지, 26(4), 1-18. 

  3. 강문희, 장연집, 정정옥(2006). 아동정신건강. 서울: 정민사. 

  4. 김광일, 김재환, 원호택(1984). 간이정신진단검사.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5. 문경숙(2008).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와 정신건강: 자기통제 및 감정조절의 역할. 아동학회지, 29(5), 285-299. 

  6. 문소현, 조헌하(2010). 성별에 따른 학령기 후기 아동의 자기 유능감, 사회불안, 우울. 아동간호학회지, 16(3), 230-238. 

  7. 민하영, 유안진(1998). 일상적 생활 스트레스에 대한 아동의 대처 도구 개발. 대한가정학회지, 36(7), 83-96. 

  8. 부정민(2007). 청소년 온라인게임 몰입 및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체계 변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서울. 

  9. 석소현, 신성희(2010). 양부모 가정과 한부모 가정 학령기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비교. 한국간호과학회지, 40(3), 367-3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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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이은옥, 구미옥, 권인각, 김금순, 김인자, 김종임, 김희주, 박송 자, 박정윤, 박현애, 서순림, 서은영, 송경자, 송미순, 양영 희, 엄동춘, 엄애용, 유경희, 은영, 이경숙, 이동숙, 이숙희, 이은남, 이인숙, 이인옥, 이혜영, 임난영, 임은옥, 정면숙, 조용애, 최경숙, 최은옥, 최정명, 홍정희(2007). 연구논문분석과 실무적용. 서울: 군자출판사. 

  12. 이현주(2011). 결손가정 아동의 정신건강 구조모형. 공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공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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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Nolten, P. W. (1994). Conceptualization and measurement of social support: The development of the student social support scale.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27. Rosenberg, M. (1965). Self-esteem Scale. New York: Academic Press. 

  28. Straus, M. (1979). Measuring intrafamily conflict and violence: The Conflict Tactics Scales. Journal of Marriage and the family, 41, 75-88. 

  29. World Health Organization (2004). Promoting mental health:concepts, emerging evidence, practice. Retrieved Dec 27, 2011, from http://www.who.int/mental_health/evidence/en/promoting_ mhh.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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