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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세이 미야케의 패션에 표현된 친환경적 디자인 특성
Characteristics of Eco-friendly Design Expressed in Issey Miyake's Fashion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2 no.3, 2012년, pp.57 - 72  

하승연 (국립공주대학교 의류상품학과) ,  이연희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terest in the environment is rising in all the sectors of industry and culture. Even in the fashion industry, fashion designers have recently begun delivering messages on the environment. In particular, $Issey$ $Miyake$ has been constantly interested in environmental issues,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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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외에도 1997년 S/S, 1998년 F/W, 2007년 S/S, 2008년 F/W, 2009년 S/S 시즌에는 필요 이상의 재료나 의복 제작과정의 노동을 사용하지 않고도 인체에 아름다운 디자인을 연출함으로써, 동양적인 직선 재단과 여밈 방법이 지극히 친환경적임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작품들을 통해 Miyake는 재단과 봉제에 들어가는 자원과 에너지를 최소함으로써 환경적 측면을 고려함과 동시에 단순성의 특성을 미적으로 승화시키고자 하였다. 한편 1997년 F/W 시즌, 2005년 F/W 시즌, 2010년 S/S 시즌에는 직선적인 실루엣으로 형태 자체의 단순함을 강조하였다.
  • 자료수집 방법에 따른 차이로 인하여 연도별로 수집된 자료 수의 균형이 맞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의 결과를 양적으로 일반화하기 보다는 시대의 흐름 속에서 Miyake의 인간과 환경을 존중하는 친환경적 디자인 의도가 그의 작품에 어떻게 반영되어 나타났는지를 분석한 데에 의의를 두고자 한다. 그리고 후속 연구에서는 Issey Miyake 외에도 친환경 디자인의 관점에서 현대패션에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다른 디자이너들의 작품을 고찰함으로써 미래 패션이 나아갈 대안과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기를 바란다.
  • 윤지영5)의 연구에서는 Issey Miyake의 작품에 나타난 상징성을 통해 그의 예술의지를 해석하였으며, 조정미, 허은주6)의 연구에서는 상업화를 위한 전개과정의 관점에서 Issey Miyake 의 디자인적 발상을 평가하였다. 이에 본 연구자는 기존의 Issey Miyake의 패션철학과 조형성에 국한된 연구로부터 확대하여, 친환경 디자인의 관점에서 그의 패션에 나타난 친환경적 디자인의 특성에 대해 고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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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친환경적 디자인 방법론에는 어떠한 명칭들이 있는가? 오늘날은 현대사회 전반에 걸쳐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디자인 분야에서도 환경보호의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시도가 다각도로 이루어지고 있다. 환경파괴의 위협으로부터 지구를 지켜야 한다는 시대적 정신 속에서 등장한 친환경적 디자인 방법론은 그린디자인(green design), 에 코디자인(eco design), 지속가능한 느린 디자인(sustainable slow design) 등 여러 가지 명칭으로 그 개념과 내용이 발전되어왔다. 특히 2000년대 이후의 지속가능한 느린 디자인은 건강을 중시하는 웰빙(well-being) 트렌드와, 친환경적이고 지속적인 삶을 추구하는 로하스(LOHAS; Lifestyle of Health and Sustainability)적 라이프스타일과 함께 새로이 등장하였다.
패션 디자이너들이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환경에 대한 메시지를 전하고 있는데, 그 예는? 2008년 어패럴뉴스1)에 따르면, 최근에는 각 나라의 패션 디자이너들이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환경에 대한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뉴욕의 Imitation of Christ라는 브랜드는 리폼(reform)한 의상을 발표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뉴욕의 벼룩시장이나 중고의상 부티크에서 찾아낸 옷들이 그들의 소재이자 원단이다. 이들은 빈티지 샵에서 구입한 중고 의류를 이용하여 뉴욕 컬렉션 무대에서 주목을 받았다. 2007년 삼성디자인넷2)에 의하면, 환경오염의 주범인 비닐봉지를 사용하지 않고, 면 소재의 가방을 사용함으로써 환경보호에 앞장선다는 의미에서의 에코백(ecobag)은 현대 패션의 하나의 트렌드가 되었다. 에코백은 영국 디자이너 Anya Hindmarch가 ‘나는 비닐봉지가 아닙니다.(I’m not a plastic bag.)’라는 문구를 천 가방에 새겨 영국과 일본 등지에서 한정 판매한 데서 시작되었다.
로하스적 라이프스타일은 무엇을 추구하는가? 환경파괴의 위협으로부터 지구를 지켜야 한다는 시대적 정신 속에서 등장한 친환경적 디자인 방법론은 그린디자인(green design), 에 코디자인(eco design), 지속가능한 느린 디자인(sustainable slow design) 등 여러 가지 명칭으로 그 개념과 내용이 발전되어왔다. 특히 2000년대 이후의 지속가능한 느린 디자인은 건강을 중시하는 웰빙(well-being) 트렌드와, 친환경적이고 지속적인 삶을 추구하는 로하스(LOHAS; Lifestyle of Health and Sustainability)적 라이프스타일과 함께 새로이 등장하였다. 이러한 지속가능한 느린 디자인은 에코 디자인의 방향을 현대생활에 맞게 새롭게 변화시키며 각 디자인 분야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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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5)

  1. 조은혜 (2008, 9, 29), "친환경 섬유 시대 막 올랐다", 어패럴뉴스, pp. 34-35, 자료검색일 2011. 8. 26, http://www.appnews.co.kr/PDF/2011_PDF_oneweek_list.php?date20080929 

  2. "Sustainable Clothing II". (2007, 4, 10), 삼성디자인넷, 자료검색일 2008, 5. 30, http://www.samsungdesign.net 

  3. 박명희 (1990), 이세이 미야께(Issey Miyake)의 의상에 나타난 형태미와 상징성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28(1), pp. 12-19. 

  4. 김미성, 배수정 (2003), 이세이 미야께의 패션철학을 통해 나타난 디자인 특징에 관한 연구, 복식, 53(6), pp. 167-171. 

  5. 윤지영 (2009), Issey Miyake 작품의 상징성과 예술의 지에 대한 해석, 한국의류학회지, 33(1), pp. 131-135. 

  6. 조정미, 허은주 (2009), 잇세이 미야케의 디자인 발상과 상업화를 위한 전개과정에 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33(1), pp. 82-89. 

  7. 하승연 (2009), 친환경패션에 나타난 가치와 디자인 요소,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2. 

  8. 김희연 (2006), 패션의 창조적 원천, 자연, 룩 패션을 보는 아홉가지 시선, 김영인외 편, 서울: 교문사, p. 10. 

  9. 강현주 (2008), 적을수록 많다, 열 두 줄의 20세기 디자인사, 이정혜 외, 서울: 디자인하우스, p. 59. 

  10. Fuad-Luke, A. (2009), Eco-design handbook, London: Thames & Hudson, p. 126. 

  11. McDonough, W., & Braungart, M. (2002), Cradle to cradle, 김은령 역 (2002), 요람에서 요람으로, 서울: 에코리브르, pp. 17-18. 

  12. MacKenzie, D. (1997), Green Design: Design for the Environment, 이경아 역 (1996), (환경을 위한) 그린디자인, 서울: 국제, p. 20. 

  13. 이병문 (2006), 북유럽 디자인경영, 서울: 매일경제신문사, p. 79. 

  14. Fuad-Luke, A., (2009), Eco-design handbook, London: Thames & Hudson, p. 40. 

  15. McDonough, W., & Braungart, M., (2002), Cradle to cradle, 김은령 역 (2002), 요람에서 요람으로, 서울: 에코리브르, p. 143. 

  16. 이연희, 이현아, 박재옥 (2007), 현대패션에 나타난 지속가능한 느린 디자인, 한국의류학회지, 31(1), p. 23. 

  17. Fuad-Luke, A., (2009), Eco-design handbook, London: Thames & Hudson, p. 29. 

  18. Fuad-Luke, A., (2009), Eco-design handbook, London: Thames & Hudson, p. 21. 

  19. 나영원 (2003), 복식에 표현된 트랜스포메이션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113. 

  20. Fuad-Luke, A., (2009), Eco-design handbook, London: Thames & Hudson, p. 153. 

  21. Fuad-Luke, A., (2009), Eco-design handbook, London: Thames & Hudson, p. 190. 

  22. Polan, B., & Tredre, R. (2009), The great fashion designer, New York: Berg Publications, pp. 151-153. 

  23. Jones, T., & Rushton, S. (2006), Fashion now 2; I-D selects 160 of its favorite fashion designers from around the world, London: Taschen, p. 272. 

  24. Jones, T., & Rushton, S. (2005), Fashion now; I-D selects the world's 150 most important designers, London: Taschen, p. 238. 

  25. 한경미 (2004), 일본 패션 디자이너의 의상에서 나타난 zen-style에 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33. 

  26. Polan, B., & Tredre, R., (2009), The great fashion designer, New York: Berg Publications, p. 153. 

  27. Golbin, P. (1999), Fashion designer, New York: Watson-Guptil Publications, pp. 122-123. 

  28. 김미성, 배수정, (2003), 이세이 미야께의 패션철학을 통해 나타난 디자인 특징에 관한 연구, 복식, 53(6), p. 168. 

  29. Golbin, P., (1999), Fashion designer, New York: Watson-Guptil Publications, p. 122. 

  30. Holborn, M. (1995), Issey Miyake, Los-Angeles: Taschen, p. 42. 

  31. 한경미, (2004), 일본 패션 디자이너의 의상에서 나타난 zen-style에 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p. 31-32. 

  32. Miyake, I., & Fujiwara, D. (2001), A-Poc making, Kries, M, & Von Vequesack, A. eds, Weil and Rhein: Vitra Design Museum, pp. 65-69. 

  33. 조정미, 허은주, (2009), 잇세이 미야케의 디자인 발상과 상업화를 위한 전개과정에 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33(1), p. 87. 

  34. Miyake, I., & Fujiwara, D. (2001), A-Poc making, Kries, M, & Von Vequesack, A. eds, Weil and Rhein: Vitra Design Museum, p. 77. 

  35. "F/W 1998 Womens Collections", Firstview Collection Online. retrieved 2010, September 10, from http://firstview.com 

  36. Miyake, I., & Fujiwara, D. (2001), A-Poc making, Kries, M, & Von Vequesack, A. eds, Weil and Rhein: Vitra Design Museum, p. 92. 

  37. "S/S 1999 Womens Collections", Firstview Collection Online. retrieved 2010, September 10, from http://firstview.com 

  38. "S/S 2009 Womens Collections", Firstview Collection Online. retrieved 2010, September 10, from http://firstview.com 

  39. Miyake, I., & Fujiwara, D. (2001), A-Poc making, Kries, M, & Von Vequesack, A. eds, Weil and Rhein: Vitra Design Museum, p. 98. 

  40. "F/W 2007 Womens Collections", Firstview Collection Online. retrieved 2010, September 10, from http://firstview.com 

  41. "S/S 2008 Womens Collections", Firstview Collection Online. retrieved 2010, September 10, from http://firstview.com 

  42. Miyake, I., & Fujiwara, D., (2001), A-Poc making, Kries, M, & Von Vequesack, A. eds, Weil and Rhein: Vitra Design Museum, p. 63. 

  43. "F/W 2004 Womens Collections", Firstview Collection Online. retrieved 2010, September 10, from http://firstview.com 

  44. "S/S 2007 Womens Collections", Firstview Collection Online. retrieved 2010, September 10, from http://firstview.com 

  45. "F/W 2008 Womens Collections", Firstview Collection Online. retrieved 2010, September 10, from http://firstview.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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