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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품과 비명품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디자인 민감도 차이에 대한 탐색적 연구
An Exploratory Study on Consumers' Design Sensitivity of Luxury Brand Products and non-Luxury Brand Products and Its Effect on Purchase Intenti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3 no.4, 2012년, pp.1574 - 1584  

방정혜 (국민대학교 경영대학) ,  김민선 (협성대학교 유통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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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탐색적 연구로서 패션 제품군에서 명품 브랜드와 비명품 브랜드에 따라 디자인 민감도가 차이가 날 것인가를 검토하고 디자인 민감도가 브랜드 동일시와 함께 제품의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력을 미칠 것인지를 살펴보았다. 분석결과 디자인 민감도는 명품과 비명품간에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차이가 있었다. 우선 전체 데이타를 살펴본 결과, 브랜드의 디자인 가치와 디자인 추구노력, 추구성향이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이미지가 일치하는 것보다는 해당 브랜드의 디자인에 대해 가치를 높이 평가하고 좋은 디자인의 제품을 구매하려는 노력을 많이 하는 사람일수록 패션제품의 구매의도가 높다는 것이다. 명품과 비명품으로 구분하여 브랜드 동일시와 디자인 민감도의 구매의도에 대한 영향을 알아본 결과, 명품의 경우 루이비통 패션제품의 디자인 추구성향이 높은 사람이 구매의도가 높음이 나타났고, 비명품의 경우 쌈지의 디자인이 가치가 있다고 느끼는 사람일수록 쌈지 제품의 구매의도가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명품일 경우에는 이미 디자인의 가치에 대해서는 많은 사람들 사이에서 인정되고 인식되어 있으므로 해당 제품의 구매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비명품의 경우에는 브랜드 제품의 디자인이 가치가 있다는 사실부터 인지되어야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밝혀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ttempts to explore the design sensitivity of both luxury and non-luxury brand products, and its effect on purchase intention. As a result, there was no difference in design sensitivity between luxury and non-luxury brand product, but the effect of design sensitivity on purchase intent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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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두 번째로는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진 브랜드 동일시와 디자인 민감도를 함께 구매 의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보았다.
  • 둘째, 디자인 민감도가 브랜드 동일시와 함께 제품의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브랜드 동일시는 제품의 구매의도, 제품에 대한 태도, 애착,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 디자인 민감도는 개인별로 차이가 나지만 또한 제품군별로 차이가 있음이 밝혀졌다[3]. 디자인이 중요시되는 제품군일 경우, 명품과 비명품으로 인식되는 브랜드간에 차이가 있을지를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다. 디자인 민감도가 반응을 포함하는 개념이므로, 각 사람마다 디자인 민감도가 브랜드에 따라 차이가 난다면 이를 각 브랜드별로 제품의 포지셔닝과 디자인 전략을 수립할 때 고려해야 할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같은 디자인 민감도 측정도구를 이용하여 명품과 비명품으로 구분되는 브랜드에 대해서 같은 제품군일 경우 디자인 민감도가 차이가 있을 것인 지를 연구하였다. 비명품으로 대변되는 쌈지 브랜드와 명품으로 인식되어 있는 루이비통 브랜드의 패션제품을 대상으로 측정한 디자인 민감도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명품 브랜드의 패션 제품을 중심으로 소비자들의 디자인에 대한 가치와 반응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특히 명품과 비명품간의 비교를 통해 디자인에 대한 인지와 반응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따라서 이번에는 명품과 비명품으로 구분하여 브랜드 동일시와 디자인 민감도의 구매의도에 대한 영향을 알아 보았다. 결과는 루이비통의 경우 개인적 동일시가 커질수록 구매의도가 높아졌으나, 디자인민감도가 포함된 후에는 루이비통 패션제품의 디자인 추구성향이 높은 사람이 구매의도가 높음을 보여주고 있다.
  • 디자인 민감도는 명품과 비명품간에 차이가 없었다. 따라서 전체 데이터를 대상으로 브랜드 동일시와 디자인 민감도가 어떻게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디자인 민감도를 (1) 특정 제품에 대해 디자인이 얼마나 개인에게 중요한 것으로 여겨지는지를 판단하는 차원과, (2) 본인이 개인적인 특성 이외에 스스로 자신이 디자인에 대해 얼마나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본인에 대한 판단, 그리고 (3) 디자인 추구 성향이 행동 패턴으로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모두 포함한 개념으로 정의하고[3], 디자인 관여도, 디자인에 대한 자기효능감, 디자인에 대한 행동성향, 그리고 CVPA의 세 가지 구성 개념인 디자인 가치, 디자인 통찰력, 미적 반응의 여섯 가지 차원을 포함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 브랜드 동일시는 제품의 구매의도, 제품에 대한 태도, 애착,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이러한 관계에 디자인 민감도가 포함될 경우 브랜드의 동일시와 디자인 민감도의 구매의도에 대한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명품과 비명품으로 인지되는 브랜드간의 차이가 있을 것인지 또한 검토해 볼 것이다.
  • 특히 명품과 비명품간의 비교를 통해 디자인에 대한 인지와 반응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동종의 제품에 대하여 브랜드별로 디자인 민감도에 차이가 있을지를 파악하고, 디자인 민감도가 브랜드에 대한 태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 것인지를 탐색해 보고자 한다. 이에 따라 다른 포지션에 있는 브랜드들이 소비자의 디자인 민감도에 어떻게 반응해야 할지를 논의할 것이다.
  • 이를 위하여 동종의 제품에 대하여 브랜드별로 디자인 민감도에 차이가 있을지를 파악하고, 디자인 민감도가 브랜드에 대한 태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 것인지를 탐색해 보고자 한다. 이에 따라 다른 포지션에 있는 브랜드들이 소비자의 디자인 민감도에 어떻게 반응해야 할지를 논의할 것이다. 본 연구는 소비자의 디자인 민감도에 따라 제품 개발시 디자인의 중요도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며, 이와 관련된 마케팅 전략 수립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 첫째, 같은 종류의 제품군에서 브랜드에 따라 디자인 민감도가 차이가 날 것인가를 고찰해 보고자 한다. 디자인 민감도는 개인별로 차이가 나지만 또한 제품군별로 차이가 있음이 밝혀졌다[3].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명품 브랜드의 패션 제품을 중심으로 소비자들의 디자인에 대한 가치와 반응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특히 명품과 비명품간의 비교를 통해 디자인에 대한 인지와 반응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동종의 제품에 대하여 브랜드별로 디자인 민감도에 차이가 있을지를 파악하고, 디자인 민감도가 브랜드에 대한 태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 것인지를 탐색해 보고자 한다.
  • 이러한 관계에 디자인 민감도가 포함될 경우 브랜드의 동일시와 디자인 민감도의 구매의도에 대한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명품과 비명품으로 인지되는 브랜드간의 차이가 있을 것인지 또한 검토해 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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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명품의 특징은 무엇인가? 명품은 브랜드 자체가 위신을 주는 상품으로서, 높은 가격, 고품질 및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대표적 특성으로 한다. 소비자들은 이를 통해 상류사회에 편입하고 싶은 심리적 일체감과 소속감 및 남들에게 잘 보이려는 의식구조, 자신의 신분이나 지위를 과시하려는 성향을 보인다고 알려져 있다.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는 심리는 무엇인가? 일상생활에서 디자인은 그 중요성이 점차 증대되고 있다. 소비자들은 제품의 유용성 때문에 그 제품을 구매한 다기보다는 제품이 가지고 있는 상징가치 때문에 제품을 구매하게 된다[4]. 소비자들이 그들의 추구가치에 따라 제품구매 의사결정을 할 때 제품 자체의 일차적 속성보다 특정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이미지와 자아 이미지를 토대로 구매를 결정하는 경우가 많다[10,39].
디자인에 관한 소비자의 반응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소비자들이 그들의 추구가치에 따라 제품구매 의사결정을 할 때 제품 자체의 일차적 속성보다 특정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이미지와 자아 이미지를 토대로 구매를 결정하는 경우가 많다[10,39]. 따라서 고객의 핵심가치가 무엇인지 알고 이를 창출해내어 고객에게 커뮤니케이션함으로써 고객과의 감정적 결합이 이루 어질 때에야 비로소 강력한 브랜드가 구축될 수 있다[6]. 이렇듯 소비자들은 물건을 고를 때 제품과 브랜드의 이미지와 디자인을 중요하게 여기고 있으며 따라서 마케터 에게는 소비자가 디자인을 어떻게 인지하는지가 중요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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