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급속한 시장 개방과 국내 소비자 취향의 글로벌 화는 경쟁력을 가진 세계적인 브랜드의 시장 진입을 가속화시켰다. 또한 세계적인 경기 침체에 대한 따라 국내 의류 매출은 줄고, 연간 1조원 육박의 호황을 누리는 해외 명품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를 유지하는 등 뚜렷한 양극화 현상으로 보이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소비자들의 패션 명품에 대한인지도 및 소비 실태 등 구매 행동을 조사 파악하여, 국내 의류 브랜드의 보다 더 긍정적인 부가가치 창출과 소비자 욕구를 충족시키는 마케팅 전략 수립의 기초를 제공하는 데 있다. 연구 대상은 10대, 20대, 30대 여성 소비자 1000명에게 설문지가 배부되었으며, 이중 989명이 자료 분석으로 사용되었다. 통계분석으로는 Descriptive Statistics, Factor Analysis, ANOVA, Pearson's correltation, Regression 등이 사용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가장 먼저 떠오르는 명품 브랜드로는 루이비통 21.5%, 샤넬 21%, 구찌 11%로 나타남으로써 루이비통이 가장 브랜드 인지도가 높았는데, 집단의 연령, 거주지, 직업의 유무에 따라 브랜드 인지도에 차이가 있었다. 브랜드별 인지도를 조사한 결과 샤넬이 명품으로서 가장 높게 인지되고 있었으며, 다음이 구찌, 루이비통, 페레가모, 프라다 순이었다. 둘째, 조사 대상자들의 약 40% 정도가 명품을 구매해 본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명품을 구매하는 이유로는 디자인, 품질, 브랜드 이미지, 소장 가치로 조사되었다. 명품 구매 경험이 없는 고객들이 차후에 명품을 구매할 의도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조사 결과 21.9%가 명품을 구매할 의도가 있다고 하였으며 명품 구매를 고려해 보겠다고 62.2%가 응답함으로써 명품 소비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셋째, 패션 명품 구매자와 비 구매자들간의 소비성향을 조사해 본 결과, 명품 구매자들이 비 구매자들 보다 물질주의 성향과 과시 소비 성향은 높게 나타났으며, 반면, 자민족 중심 성향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급속한 시장 개방과 국내 소비자 취향의 글로벌 화는 경쟁력을 가진 세계적인 브랜드의 시장 진입을 가속화시켰다. 또한 세계적인 경기 침체에 대한 따라 국내 의류 매출은 줄고, 연간 1조원 육박의 호황을 누리는 해외 명품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를 유지하는 등 뚜렷한 양극화 현상으로 보이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소비자들의 패션 명품에 대한인지도 및 소비 실태 등 구매 행동을 조사 파악하여, 국내 의류 브랜드의 보다 더 긍정적인 부가가치 창출과 소비자 욕구를 충족시키는 마케팅 전략 수립의 기초를 제공하는 데 있다. 연구 대상은 10대, 20대, 30대 여성 소비자 1000명에게 설문지가 배부되었으며, 이중 989명이 자료 분석으로 사용되었다. 통계분석으로는 Descriptive Statistics, Factor Analysis, ANOVA, Pearson's correltation, Regression 등이 사용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가장 먼저 떠오르는 명품 브랜드로는 루이비통 21.5%, 샤넬 21%, 구찌 11%로 나타남으로써 루이비통이 가장 브랜드 인지도가 높았는데, 집단의 연령, 거주지, 직업의 유무에 따라 브랜드 인지도에 차이가 있었다. 브랜드별 인지도를 조사한 결과 샤넬이 명품으로서 가장 높게 인지되고 있었으며, 다음이 구찌, 루이비통, 페레가모, 프라다 순이었다. 둘째, 조사 대상자들의 약 40% 정도가 명품을 구매해 본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명품을 구매하는 이유로는 디자인, 품질, 브랜드 이미지, 소장 가치로 조사되었다. 명품 구매 경험이 없는 고객들이 차후에 명품을 구매할 의도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조사 결과 21.9%가 명품을 구매할 의도가 있다고 하였으며 명품 구매를 고려해 보겠다고 62.2%가 응답함으로써 명품 소비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셋째, 패션 명품 구매자와 비 구매자들간의 소비성향을 조사해 본 결과, 명품 구매자들이 비 구매자들 보다 물질주의 성향과 과시 소비 성향은 높게 나타났으며, 반면, 자민족 중심 성향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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