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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간호 교육과 노인유사체험으로 구성된 노인간호 교육프로그램의 적용 및 평가
Implementation and evaluation of gerontological nursing education program: consist of knowledge about nursing care for elderly and elderly simulation experienc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3 no.4, 2012년, pp.1654 - 1664  

오현수 (인하대학교 간호학과) ,  정혜선 (청주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본 연구는 유사실험 설계를 적용하여 간호학 전공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노인간호에 대한 전문지식과 함께 공감증진 노인유사체험을 포함한 교육프로그램이 전문지식만을 포함한 교육프로그램에 비해 대상자들의 노인에 대한 태도와 노인간호 실천의도에 보다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는가를 평가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 결과, 전문지식과 함께 공감증진 노인유사체험을 제공받은 실험군이 전문지식만을 제공받은 대조군에 비해 중재 후 노인에 대한 태도(t=2.56, p=.026)와 노인간호 실천의도(t=6.73, p=.003)에 있어 더욱 긍정적이기는 하였으나, 집단 내의 중재 전-후의 차이는 가설에서 설정된 바와 다른 양상을 보였다. 전문지식과 함께 노인유사체험을 제공받은 실험군의 경우는 중재 전에 비해 중재 후 노인에 대한 태도(t=1.22, p=.170)나 노인간호 실천의도(t=-0.08, p=.470)에 있어 미미한 정도로 개선되었거나 거의 변화가 없었으며 대조군의 경우는 중재 후 노인에 대한 태도(t=-2.33, p=.012)나 노인간호 실천의도(t=-1.08, p=.150)에 있어 오히려 부정적으로 변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test whether the education program consisted with knowledge about professional care for elderly and content of elderly simulation experience to improve empathy had positive effects on attitude and intention to practicing nursing care toward elderly. According to the study...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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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에게 적용한 노인간호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를 적용한 유사 실험설계 연구이다[그림 3].
  • 본 연구는 계획된 행위이론을 토대로 전문지식과 함께 노인에 대한 공감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노인유사체험을 포함하는 교육프로그램으로 구성하여 구성된 프로그램을 간호대학생들에게 적용하고, 이 교육프로그램이 노인에 대한 태도 및 노인간호 실천의도에 어떤 효과를 미치는가를 평가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 본 연구는 노인간호 관련 전문지식과 함께 노인유사체험을 포함한 교육프로그램이 전문지식만을 제공한 교육프로그램에 비해 노인에 대한 태도 및 노인간호 실천의도 향상에 더 효과적인가를 검정하고자 수행되었다. 연구결과, 전문지식과 함께 노인유사체험을 제공받은 실험군이 전문지식만 제공받은 대조군에 비해 노인에 대한 태도가 더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나 가설 1은 지지되었다.
  • 본 연구는 유사실험 연구설계를 적용하여 간호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노인간호 관련 전문지식과 함께 노인유사체험을 제공한 교육프로그램이 전문지식만을 제공한 교육프로그램에 비해 대상자들의 노인에 대한 태도와 노인간호 실천의도에 더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는가를 검정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 결과, 대상자에게 전문지식과 함께 노인유사체험을 제공받은 실험군이 전문지식만을 제공받은 대조군에 비해 중재 후 노인에 대한 태도와 노인간호 실천의도에 있어 더욱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에서 적용한 체험중재는 노인의 상태를 시뮬레이션 하는 도구들을 착용한 상태에서 보행, 계단오르기, 신문읽기, 물건집어보기 등의 활동을 수행해 봄으로써 노인의 일상생활과 노화를 경험하도록 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노인유사체험은 1회만 제공되었기 때문에 유의한 효과를 불러일으키는데 있어 충분치 못한 것으로 판단되어 추후 반복적으로 체험하도록 한 후 효과를 검정하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리라 본다.
  • 본 연구에서는 도구의 내용타당도를 검정하기 위해 Sanders 등[16]의 원도구를 번역한 후, 노인간호 전공의 간호학과 교수 2 인을 대상으로 도구의 문항들이 원도구의 문항을 반영하되, 한국인의 노인에 대한 태도를 측정하는데도 적합한가를 검토하였다. 또한 Sanders 등[16]의 도구를 한국어로 번역하여 노인에 대한 태도를 측정한 선행연구의[26,27] 도구와 본 연구의 도구를 문항별로 비교 검토하였다.
  • 도구의 타당도는 내용타당도를 통해 구축되었는데 도구의 개발자는 관련된 문헌들을 고찰하여 노인을 위해 핵심이 되는 간호행위들을 규명하였으며 이러한 핵심 간호행위들을 중심으로 문항을 개발하였다. 한편, 본 연구에서는 노인간호 전공의 간호학과 교수 2인을 대상으로 도구의 문항들이 노인간호 실천의도를 측정하는데 있어서도 적합한가를 검토하여 내용타당도를 검정하였다. 원 개발자가 보고한 도구의 신뢰도는 Cronbach's α=.

가설 설정

  • 가설 1: 노인간호 관련 전문지식과 함께 노인에 대한 공감증진을 위한 노인유사체험을 제공받은 실험군이 전문지식만을 교육받은 대조군에 비해 노인에 대한 태도가 더욱 긍정적일 것이다.
  • 가설 2: 노인간호 관련 전문지식과 함께 노인에 대한 공감증진을 위한 노인유사체험을 제공받은 실험군이 전문지식만을 교육받은 대조군에 비해 노인간호 실천의도에서 더욱 긍정적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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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노인유사체험이란? 노인유사체험은 노인이 되었을 때의 신체적 변화와 그것과 동반되는 문제를 가상적으로 체험하는 것[15]으로 본 연구에서는 체험자가 노인체험복을 착용한 상태로 노인의 시력기능(신문읽기), 청력기능(핸드폰전화하기), 척추 및 관절기능(계단오르내리기, 평지걷기), 손가락기능(물건 집어보기) 등을 체험할 수 있도록 일상 활동 및 기능을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노인 유사체험 직후 사후 프로그램이 필요한 이유는? 이상의 결과에 기초하여 향후 연구의 방향에 대해 제언을 하면 노인유사체험 직후에는 체험으로 인한 불편감과 심리적 충격으로 인해 일시적으로나마 부정적인 감정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체험 후 이러한 충격을 완화시키고 체험이 공감으로 자연스럽게 수렴될 수 있도록 체험을 마친 후 자신들의 경험을 다른 대상자들과 더불어 마무리할 수 있도록 사후 프로그램이 마련되어야 하리라 본다. 또한 지금까지 적용된 노인유사체험이 주로 노인의 신체적 영역에 대한 체험으로 집중된 제한점이 있었다.
연구대상자로 92명으로 충분하다고 판단된 이유는? 연구대상자는 충청북도 소재 일개 전문대학의 간호학 전공 2학년 학생 92명(실험군 42명, 대조군 5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선행 연구결과들을 통해 제시된 α 값(0.05)과 1-β 값(0.8)을 기초로 power analysis를 시행하여 산출된 표본크기는 60명(실험군, 대조군 각 30명)이었으며 이러한 산출근거에 비춰볼 때 본 연구에서 포함한 대상자 수는 중재 및 자료수집 과정 중 누락되는 자료가 발생하더라도 가설검정을 위해 충분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당초 실험군에 42명, 대조군에 50명을 배정하였으나 수집된 자료를 정리한 결과 응답의 일부가 누락된 자료가 있어 이를 제외한 총 87명의 대상자(실험군 38명, 대조군 49명)가 분석에 포함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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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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