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1 no.1, 2015년, pp.54 - 64
김지영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 허나래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 전혜진 (나사렛대학교) , 정덕유 (이화여자대학교)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simulation in nursing education based on caring for elderly cognition disorder patients. The education consisted of a caring program for patients that included a process of assessment of a patient's mental status, diagnosis of the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 대학생의 시뮬레이션 교육 장점은 무엇인가? | 시뮬레이션 교육은 가상 상황을 실제에 가깝게 구성하여 간호대학생이 안전한 환경에서 연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Kameg, Howard, Clochesy, Mitchell, & Suresky, 2010), 간호대학생의 미숙한 술기로 인해 간호대상자에게 끼칠 수있는 위험요소를 배제하여 임상실무 교육을 적용할 수 있으며, 술기를 수행하는 실패의 경험에 대한 두려움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Lewis, Strachan, & Smith, 2012). 이러한 시뮬레이션 교육의 효과로 인해 최근 국내 간호 교육에서는 시뮬레이션 교육이 적극적으로 도입되어 활용되고 있다(Lee, Cho, Yang, Roh, & Lee, 2009). | |
시뮬레이션 교육 프로그램에서 자기효능감을 파악 하고 이를 반영하는 것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특히 학습자가 자신의 학업적 수행 능력에 대해 보이는 기대나 신념인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학습자가 새로운 상황에서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고 수행할 수 있는 중요한 변수로 학습자의 지식과 수행에 대한 개인의 자신감의 정도를 나타낸다(Bandura, 1986). 기존에 보고된 연구들은 시뮬레이션 교육 프로그램에서 원하는 수행이나 기술의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일반적인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탐색이 주를 이루었으나, 이를 학업적 지식 습득과 연관 시킬 수 있는 학업적 자기효능감으로 구체화시켜 살펴본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파악 하고 이를 반영하는 것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 |
시뮬레이션 교육은 간호대학생에서 무엇을 제공하는가? | 시뮬레이션 교육은 가상 상황을 실제에 가깝게 구성하여 간호대학생이 안전한 환경에서 연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Kameg, Howard, Clochesy, Mitchell, & Suresky, 2010), 간호대학생의 미숙한 술기로 인해 간호대상자에게 끼칠 수있는 위험요소를 배제하여 임상실무 교육을 적용할 수 있으며, 술기를 수행하는 실패의 경험에 대한 두려움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Lewis, Strachan, & Smith, 2012). 이러한 시뮬레이션 교육의 효과로 인해 최근 국내 간호 교육에서는 시뮬레이션 교육이 적극적으로 도입되어 활용되고 있다(Lee, Cho, Yang, Roh, & Lee, 2009). |
Allan, J. D., & Aldebron, J. (2008). A systematic assessment of strategies to address the nursing faculty shortage, U. S. Nursing Outlook, 56, 286-297.
Bambini, D., Washburn, J., & Perkins, R. (2009). Outcomes of clinical simulation for novice nursing students: Communication, confidence, clinical judgment.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30(2), 79-82.
Bandura, A. (1986).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Faul, F., Erdfelder, E., Buchner, A., & Lang, A. G. (2009). Statistical power analyses using G*power 3.1: Tests for correlation and regression analyses. Behavior Research Methods, 41(4), 1149-1160.
Gebhardt, M. C., Sims, T. T., & Bates, T. A. (2009). Enhancing geriatric content in a baccalaureate nursing program.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30(4), 245-248.
Holroyd, A., Dahlke, S., Fehr, C., Jung, P., & Hunter, A. (2009). Attitudes toward aging: implications for a caring profession.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8(7), 374-380.
Hur, G. H. (2003).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 global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Scale. Korean Society for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47(6), 380-408.
Hur, H. K., & Park, S. M. (2012). Effects of simulation based education, for emergency care of patients with dyspnea, on knowledge and performance confid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8(1), 110-118.
Jeong, H. S. (2012). Need for gerontological nursing education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Home Care Nursing, 19(1), 19-27.
Johnson, E. A., Lasater, K., Hodson-Carlton, K., Siktberg, L., Sideras S., & Dillard, N. (2012). Geriatrics in simulation: role modeling and clinical judgment effect.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33(3), 176-80.
Kameg, K., Howard, V. M., Clochesy, J., Mitchell, A. M., & Suresky, J. M. (2010). The impact of high fidelity human simulation on self-efficacy of communication skills. Issues in Mental Health Nursing, 31(5), 315-323.
Kim, A., & Park, I. Y. (2001).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cademic self-efficacy scale.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39(1), 95-123.
Lee, W. S., Cho, K. C., Yang, S. H., Roh, Y. S., & Lee, G. Y. (2009).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combined with simulation on the basic nursing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16(1), 64-72.
Lewis, R., Strachan, A., & Smith, M. M. (2012). Is high fidelity simulation the most effective method for the development of non-technical skills in nursing? A review of the current evidence. The Open Nursing Journal, 6, 82-89.
Ministry Health and Welfare (2013). Dementia prevalence survey report: 2012 February 8, 2015, Retrieve from http://www.mw.go.kr/
National League for Nursing (2012). Simulation in Nursing Education(2nd ed). New York: National League for Nursing.
Parmelee, D. X. (2010). Team based learning: moving forward in curriculum innovation: a commentary. Medical Teacher, 32, 105-107.
Rubin, R. B., Martin, M. M., Bruning, S. S., & Power, D. E. (1991).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scale development and test of a self-efficacy model. Paper presented at the meeting of the Communication Association, Atlanta, GA.
Sanders, G. F., Montgomery, J. E., Pittman, Jr. J. F., & Balkwell, C. (1984). Youth's attitudes toward the elderly. Journal of Applied Gerontology, 3(1), 59-70.
Sheets, I. W., & Ganley, B. J. (2011). Integrating simulation into a foundational gerontological nursing cours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50(12), 689-692.
Shinnick, M. A., Woo, M., & Evangelista, L. S. (2012). Predictors of knowledge gains using simulation in the education of prelicensur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28(1), 41-47.
Sleeper, J. A., & Thompson, C. (2008). The use of hi fidelity simulation to enhance nursing students' therapeutic communication skills.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5(1), 1-12.
Zavertnik, J. E., Huff, T. A., & Munro, C. L. (2010). Innovative approach to teaching communication skills to nursing student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9(2), 65-7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