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면은 공연학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가면은 현재의 공연이 형태를 갖추기 이전, 크게는 상고시대부터 제의적인 기능을 동반하였고 이는 공연의 형성과 발전, 그리고 장르확장에 영향을 미쳤다. 가면극의 역사는 동양을 비롯해 서양에서도 찾아볼 수 있으며, 현재까지도 다양한 시도가 되고 계승되는 실정이다. ‘양주별산대놀이’라는 한국의 가면극이 띄고 있는 연극성과는 달리 ‘코메디아 델 아르떼’의 연극성을 단순하고 명확하게 ‘예능성’에 중심을 두고 ‘풍자성’을 많이 띄고 있는 가면극이다. 예능가면은 연극이나 무용을 할 때 사용되었던 가면으로 세계 거의 모든 지역에서 발달이 되었다. 서양에서도 가면은 활발히 사용되었지만 동양과는 다르게 영적인 존재의 믿음이 적었고 무속신앙이 없었기에 가면의 제의적 사용이나 벽사적 사용에 관한 기록은 아주 극소수이다. 조선시대에 있던 산대도감의 주관 하에 연희되었던 산대잡희는 흔히 이국의 사신들을 대접할 때 공연이 되었는데 이 외에도 나례의식이나 왕의 신주를 종묘에 모실 때, 종묘 제사, 궁중 행사나 잔치, 관리들을 환영할 때 공연이 되었다. 그러나 국가의 재정이 궁핍해지고 공의로서의 산대연희는 폐지되었다. 산대놀이꾼들은 산대놀이 폐지 후에 각자의 주거지를 근거로 새로운 놀이패를 조직하였고 이들은 각자의 특성을 가지게 된다. 많은 놀이패들이 이때 만들어졌고 지금은 소수의 별산대만 전수되고 대부분의 본산대들은 전해지지 않고 사라졌다. 코메디아 델 아르떼와 양주별산대놀이의 공연성 또한 비교될 수 있다. 이 둘은 텍스트에 기본을 두지 않고 배우의 즉흥성에 중심을 둔 가면극으로 탈-텍스트적 성향을 띈 반사실주의 연극계보에 속하는 공연양식이다. 즉흥연기가 주를 이루고 있는 이 두 가면극에서의 텍스트는 단지 배우들에게 흐름을 제시해주는 가이드라인일 뿐이다. 현대의 ...
가면은 공연학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가면은 현재의 공연이 형태를 갖추기 이전, 크게는 상고시대부터 제의적인 기능을 동반하였고 이는 공연의 형성과 발전, 그리고 장르확장에 영향을 미쳤다. 가면극의 역사는 동양을 비롯해 서양에서도 찾아볼 수 있으며, 현재까지도 다양한 시도가 되고 계승되는 실정이다. ‘양주별산대놀이’라는 한국의 가면극이 띄고 있는 연극성과는 달리 ‘코메디아 델 아르떼’의 연극성을 단순하고 명확하게 ‘예능성’에 중심을 두고 ‘풍자성’을 많이 띄고 있는 가면극이다. 예능가면은 연극이나 무용을 할 때 사용되었던 가면으로 세계 거의 모든 지역에서 발달이 되었다. 서양에서도 가면은 활발히 사용되었지만 동양과는 다르게 영적인 존재의 믿음이 적었고 무속신앙이 없었기에 가면의 제의적 사용이나 벽사적 사용에 관한 기록은 아주 극소수이다. 조선시대에 있던 산대도감의 주관 하에 연희되었던 산대잡희는 흔히 이국의 사신들을 대접할 때 공연이 되었는데 이 외에도 나례의식이나 왕의 신주를 종묘에 모실 때, 종묘 제사, 궁중 행사나 잔치, 관리들을 환영할 때 공연이 되었다. 그러나 국가의 재정이 궁핍해지고 공의로서의 산대연희는 폐지되었다. 산대놀이꾼들은 산대놀이 폐지 후에 각자의 주거지를 근거로 새로운 놀이패를 조직하였고 이들은 각자의 특성을 가지게 된다. 많은 놀이패들이 이때 만들어졌고 지금은 소수의 별산대만 전수되고 대부분의 본산대들은 전해지지 않고 사라졌다. 코메디아 델 아르떼와 양주별산대놀이의 공연성 또한 비교될 수 있다. 이 둘은 텍스트에 기본을 두지 않고 배우의 즉흥성에 중심을 둔 가면극으로 탈-텍스트적 성향을 띈 반사실주의 연극계보에 속하는 공연양식이다. 즉흥연기가 주를 이루고 있는 이 두 가면극에서의 텍스트는 단지 배우들에게 흐름을 제시해주는 가이드라인일 뿐이다. 현대의 공연예술에서 가면은 다양한 장르에서 볼 수 있다. 전통적인 가면극이나 실험극, 행위예술 등에서 가면은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가면을 활용한 연극은 연희자들이 각 등장인물의 특성을 나타내는 가면을 쓰고 연행을 한다는 공통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다. 가면의 활용에 앞서 그 가면이 지닌 습성을 이해하고 문화를 이해하는 것에서부터 출발을 해야한다. 또한 가면은 근본적으로 문화역사를 이해하는데 충분한 가치를 지니고 있는 예술자료이다. 비슷한 시기에 시작된 ‘코메디아 델 아르떼’와 ‘양주별산대놀이’ 사이에서의 문화적 교류나 상호간의 영향관계가 있었다고 주장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서로 다른 지리적 특성과 문화, 사회 배경에서도 두 예술 장르는 공통적인 공연의 특성을 가지고 발전해왔다.
가면은 공연학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가면은 현재의 공연이 형태를 갖추기 이전, 크게는 상고시대부터 제의적인 기능을 동반하였고 이는 공연의 형성과 발전, 그리고 장르확장에 영향을 미쳤다. 가면극의 역사는 동양을 비롯해 서양에서도 찾아볼 수 있으며, 현재까지도 다양한 시도가 되고 계승되는 실정이다. ‘양주별산대놀이’라는 한국의 가면극이 띄고 있는 연극성과는 달리 ‘코메디아 델 아르떼’의 연극성을 단순하고 명확하게 ‘예능성’에 중심을 두고 ‘풍자성’을 많이 띄고 있는 가면극이다. 예능가면은 연극이나 무용을 할 때 사용되었던 가면으로 세계 거의 모든 지역에서 발달이 되었다. 서양에서도 가면은 활발히 사용되었지만 동양과는 다르게 영적인 존재의 믿음이 적었고 무속신앙이 없었기에 가면의 제의적 사용이나 벽사적 사용에 관한 기록은 아주 극소수이다. 조선시대에 있던 산대도감의 주관 하에 연희되었던 산대잡희는 흔히 이국의 사신들을 대접할 때 공연이 되었는데 이 외에도 나례의식이나 왕의 신주를 종묘에 모실 때, 종묘 제사, 궁중 행사나 잔치, 관리들을 환영할 때 공연이 되었다. 그러나 국가의 재정이 궁핍해지고 공의로서의 산대연희는 폐지되었다. 산대놀이꾼들은 산대놀이 폐지 후에 각자의 주거지를 근거로 새로운 놀이패를 조직하였고 이들은 각자의 특성을 가지게 된다. 많은 놀이패들이 이때 만들어졌고 지금은 소수의 별산대만 전수되고 대부분의 본산대들은 전해지지 않고 사라졌다. 코메디아 델 아르떼와 양주별산대놀이의 공연성 또한 비교될 수 있다. 이 둘은 텍스트에 기본을 두지 않고 배우의 즉흥성에 중심을 둔 가면극으로 탈-텍스트적 성향을 띈 반사실주의 연극계보에 속하는 공연양식이다. 즉흥연기가 주를 이루고 있는 이 두 가면극에서의 텍스트는 단지 배우들에게 흐름을 제시해주는 가이드라인일 뿐이다. 현대의 공연예술에서 가면은 다양한 장르에서 볼 수 있다. 전통적인 가면극이나 실험극, 행위예술 등에서 가면은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가면을 활용한 연극은 연희자들이 각 등장인물의 특성을 나타내는 가면을 쓰고 연행을 한다는 공통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다. 가면의 활용에 앞서 그 가면이 지닌 습성을 이해하고 문화를 이해하는 것에서부터 출발을 해야한다. 또한 가면은 근본적으로 문화역사를 이해하는데 충분한 가치를 지니고 있는 예술자료이다. 비슷한 시기에 시작된 ‘코메디아 델 아르떼’와 ‘양주별산대놀이’ 사이에서의 문화적 교류나 상호간의 영향관계가 있었다고 주장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서로 다른 지리적 특성과 문화, 사회 배경에서도 두 예술 장르는 공통적인 공연의 특성을 가지고 발전해왔다.
Mask is a form of art, which hides the wearer's face and intension by showing the others a totally different side of the wearer. In our society, people believe what they see on the outside, but we can't possibly think what the person is thinking or what kind of intension he or she might have. Ex...
Mask is a form of art, which hides the wearer's face and intension by showing the others a totally different side of the wearer. In our society, people believe what they see on the outside, but we can't possibly think what the person is thinking or what kind of intension he or she might have. Expressionism and symbolism are the two things we have to discuss when it comes to mask. The use of mask are very versatile; ritual of good harvest, Korean exorcism, shamanism related ritual, initiation rite, funeral, festival, masquerade, play, dance and such. Mask is put in a god-like status in shamanism related ritual, exorcism, and totemism to symbolize the god and to help the wearer to become, or to make contact with one. Currently, these ritual-related symbolisms are long gone in modern society, but only can be found in native's culture. Asian culture had a different perspective towards spiritual belief and shamanism related belief compared to western culture, and this lead to more active use of mask in rituals and Korean exorcism. Western culture on the other hand, almost had no use in previously stated particular ways, but used in more social use for they had a social belief where if everyone wears a mask, then everyone is equal. Mask play portrays particular phases of the times. Typical types of masks shown in 'Commedia dell'arte' and 'Yangju Byulsandae nori' are satirical portraits of the time's antagonists of the common people. Mask play also includes satire and criticism towards hierarchical structure of the society. This study is a comparative study between 'Commedia dell'arte' and 'Yangju Byulsandae nori' with four masks picked from each mask play. Study will be focused on comparing of characteristics and features of each mask, similarities of two mask plays, and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of masks.
Mask is a form of art, which hides the wearer's face and intension by showing the others a totally different side of the wearer. In our society, people believe what they see on the outside, but we can't possibly think what the person is thinking or what kind of intension he or she might have. Expressionism and symbolism are the two things we have to discuss when it comes to mask. The use of mask are very versatile; ritual of good harvest, Korean exorcism, shamanism related ritual, initiation rite, funeral, festival, masquerade, play, dance and such. Mask is put in a god-like status in shamanism related ritual, exorcism, and totemism to symbolize the god and to help the wearer to become, or to make contact with one. Currently, these ritual-related symbolisms are long gone in modern society, but only can be found in native's culture. Asian culture had a different perspective towards spiritual belief and shamanism related belief compared to western culture, and this lead to more active use of mask in rituals and Korean exorcism. Western culture on the other hand, almost had no use in previously stated particular ways, but used in more social use for they had a social belief where if everyone wears a mask, then everyone is equal. Mask play portrays particular phases of the times. Typical types of masks shown in 'Commedia dell'arte' and 'Yangju Byulsandae nori' are satirical portraits of the time's antagonists of the common people. Mask play also includes satire and criticism towards hierarchical structure of the society. This study is a comparative study between 'Commedia dell'arte' and 'Yangju Byulsandae nori' with four masks picked from each mask play. Study will be focused on comparing of characteristics and features of each mask, similarities of two mask plays, and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of mas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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