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태리 가면희극 코메디아 델라르테(commedia dell'arte)와 한국 가면극의 복식특성 연구
A Study on Costume Feature of Italian Masque Commedia Dell'arte and Korean Masque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7 no.2 = no.248, 2009년, pp.15 - 26  

김희정 (한성대학교 패션디자인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search development process of commedia dell'arte and Korean masque that have similar figure, grasp similarity and difference and find the meaning of masque and costume in both theatrical arts. Italian commedia dell'arte and Korean masque are performed by wearing st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기본적인 유형중 행동을 이끄는 중요 역할을 하는 수전노판타로네와 교활한 하인 아를레키노, 허풍쟁이 대장 카피타노의 복장을 살펴보고자 한다.
  • 따라서 각기 맡은 역할에 따라 얼굴에 정형화된 가면을 쓰고 의상을 입음으로서 연극적인 가장(假裝)이 이루어지게 되는 비슷한 극형식과 특성을 지닌 두 공연예술의 발전 과정을 살펴보고 유사성과 차이점등 특성을 파악하며, 무대예술로서 코메디아 델라르테와 한국 가면극의 가면과 복식이 지니는 의미를 고찰해봄으로서 중요무형문화재로 지 정 받았지만 제자리 에 머물고 있는 우리 가면극이 시 대흐름에 맞춘 형식과 내용으로 거듭나기 위한 이론적 토대를 갖추는데 연구목적이 있다.
  • 사회풍자의 주제를 갖는 두 예술의 정형화된 배역 중에서공통적으로 등장하는 귀족과 평민, 권위를 상징하는 인물 등 각기 3인의 배역을 중심으로 그들의 복장과 가면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 주요 등장인물인 양반, 말뚝이, 노장의 가면과 복식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김찬자(2001). 코메디아 델라르테 연구. 한국연극학, 16(1), 207-243 

  2. 류영균(1994). 이태리 가면극 commedia dell'arte에 관한 연구 : B.C. 1500년대 시초부터 현재까지. 서울시립대학교 논문집, 28, 31-53 

  3. 박진태(1999). 한국 민속극의 실천. 서울: 역락 

  4. 서연호(1987). 산대 탈놀이. 서울: 열화당 

  5. 서연호(2002). 한국 가면극 연구. 서울: 도서출판 월인 

  6. 서연호(2006). 한국연극전. 서울: 연극과 인간 

  7. 손봉희(2004). Commedia dell'arte 의 연기원리와 실제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8. 이두현(1981). 한국의 가면. 서울: 일지사 

  9. 이두현(1994). 한국가면극.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부 

  10. 이병옥(1982). 송파산대놀이 연구. 서울: 집문당 

  11. 이화순(2005). 한국 전통탈의 조형미를 응용한 아트메이컵 연구. 한국의류산업학회지, 7(2), 237-246 

  12. 정병호(1999). 한국의 전통춤. 서울: 집문당 

  13. 정봉석(2006). 연극과 영화. 부산: 동아대학교출판부 

  14. 정일권(2003). 한국 전통극의 희극성 연구. 조선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15. 최상수(1983). 해서가면극의 연구. 서울: 정동출판사 

  16. 최웅, 유태수, 이대범(2004). 한국의 전통극과 현대극. 서울: 북스힐 

  17. 최창주(2007). 한국 연희극과 마케팅. 서울: 연극과 인간 

  18. 한국문화재보호재단(1996). 한국의 탈. 서울: 태학사 

  19. Beacham, R. C.(1991). THE ROMAN THEATRE AND ITS AUDIENCE. N.Y.: Routledge 

  20. Brockett, O. G., & Hildy, F. J.(2005). 연극의 역사. 전준택, 홍창수(공역). 서울: 연극과 인간. (2003년 원저발간) 

  21. Duchartre, P. L.(1966). THE ITALIAN COMEDY. N.Y.: DOVER Pub. INC 

  22. Fava, A.(2007). The comic mask in the commedia dell'arte, ILLINOIS: Northwestern University press 

  23. Grant, N.(2002). HISTORY of THEATRE, London: Hamlyn 

  24. Grantham, B.(2000). Playing Commedia, London: Heineman 

  25. Mentor Actor's Academy 2008. 7. 20 

  26. Nunley, J. W., & Mccarty, C.(1999). Masks Faces of Culture. N.Y.: Harry N. Abrams INC 

  27. Oreglia, G.(1968). commedia dell'arte. Norfolk: Methuen & Co. Ltd 

  28. Rudin, J., & Crick, O.(2001). commedia dell'arte. a handbook for troup, New York: Routledge 

  29. Wilson, E., & Goldfarb, A.(1999). Theater: THE LIVELY ART, Boston: McGraw-Hill College 

  30. Wilson, E., & Goldfarb, A.(2000). 세계연극사. 김동욱 (역). 서울: 한신문화사. (1996년 원저발간) 

  31. http://cafe.naver.com/infonews.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363 

  32. http:// ja.wikipedia.org/wiki/Commedia_dell'arte 검색 2008. 5. 31 

  33. http:// www.getdol.com 민족예술의 새 지평을 여는 갯돌 2008. 6.1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