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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61 no.5, 2012년, pp.698 - 704
Electric power used in electrical vehicles flows into the substation through the feedback circuit, track circuit. Due to these power conversion equipments in electrical railroads, return current contains harmonics, and it should not affect other communication lines. In this paper, based on the retu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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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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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철도차량의 전력변환시스템은 어떤 장치들로 구성되는가? | 전기철도차량에서 사용하는 전력변환장치 때문에 부하전류에는 고조파가 함유되고 이 고조파 전류는 외부통신선에 영향을 주지 않아야 한다. 전기철도차량의 전력변환시스템은 견인전동기를 제어하여 차량의 추진 및 전기제동을 수행하는 주 전력변환장치와 차량 내 전기기기 전원 공급 및 객차 서비스를 위한조명설비, 냉난방설비에 필요한 전원을 공급하는 보조전원장치로 구성된다. 전력변환시스템은 전력전자기술, 고속 대용량 반도체소자 및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기술발달에 힘입어 높은 성능과 승차감, 효율, 안전성, 에너지 소비측면에서 뛰어난 제어능력을 갖추게 되었다. | |
전력변환시스템에서 고속 스위칭소자를 사용할 때 문제점은? | 전력변환시스템은 전력전자기술, 고속 대용량 반도체소자 및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기술발달에 힘입어 높은 성능과 승차감, 효율, 안전성, 에너지 소비측면에서 뛰어난 제어능력을 갖추게 되었다. 하지만 고속 스위칭소자를 사용함에 따라 발생하는 고조파로 인해 전기차량은 물론 변전소, 신호시스템, 데이터 전송 및 감시시스템에 영향을 주게 된다[6-10]. 특히 전력변환장치의 정수배 근방 주파수에서 발생한 노이즈 전류를 귀선전류 고조파라 한다. | |
전력변환시스템의 장점은? | 전기철도차량의 전력변환시스템은 견인전동기를 제어하여 차량의 추진 및 전기제동을 수행하는 주 전력변환장치와 차량 내 전기기기 전원 공급 및 객차 서비스를 위한조명설비, 냉난방설비에 필요한 전원을 공급하는 보조전원장치로 구성된다. 전력변환시스템은 전력전자기술, 고속 대용량 반도체소자 및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기술발달에 힘입어 높은 성능과 승차감, 효율, 안전성, 에너지 소비측면에서 뛰어난 제어능력을 갖추게 되었다. 하지만 고속 스위칭소자를 사용함에 따라 발생하는 고조파로 인해 전기차량은 물론 변전소, 신호시스템, 데이터 전송 및 감시시스템에 영향을 주게 된다[6-10]. |
김용규, 유창근, " $2{\times}25kV$ 급전방식에서의 공동접지망 적용에 따른 귀선전류의 영향", 대한전기학회논문지 제51B권 제9호, pp.509-514, 2002.
이길노, 김용규, 백종현, 유창근, "전기철도시스템의 접지유형에 따른 귀선전류 비교", 2005 정보 및 제어 학술대회 논문집, pp.53-55.
김용규, 양도철, 유창근, "경부선 전철화 구간에서의 귀선전류 및 임피던스 예측", 2001 대한전자공학회하계학술대회 논문집, pp.123-126.
김용규, 백종현, 유창근, "기존선 전철화에 따른 궤도회로 특성 연구", 2004 대한전기학회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Y.K, KIM and al, "Estimation and Measurement of the traction return current on the electrified Gyoungbu line", 2001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ntrol, Automation and Systems, pp.1458-1461.
이길노, 김용규, 김종기, 김학렬, "궤도회로에서의 공동접지와 단독접지 인터페이스", 2005년 한국철도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김용규, 백종현, 박재영, "궤도회로의 유지보수 효율화를 위한 동조 유니트 특성 분석",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0권 제12호, pp.3594-3599, 2009.
철도청(1999), "경부선 동대구-부산간 전철화에 따른 신호 설비 실시 설계 보고서".
철도청(1999), "경부선 동대구-부산간 전철화에 따른 전력 설비 실시 설계 보고서".
Eukorail(2003), "경부고속철도 1단계 Core System Integration Test Procedure Phase A and B : EMI(WBS No. : K690-0-C2300-EE-00+T-0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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