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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평균차속을 이용한 교통부문 온실가스 배출량 산출 모형의 보완방향
Improvement of the Emission model Based on Average Speeds in the Transportation Sector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0 no.2, 2012년, pp.117 - 126  

김영호 (한국교통연구원 국가교통전략기획본부) ,  홍성진 (한국교통연구원 국가교통전략기획본부) ,  이태우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박준홍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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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부문에서 발생되는 $CO_2$ 배출량이 전체 $CO_2$ 배출 총량의 33%를 차지하고 있는 상황에서 지구 온난화를 방지할 수 있도록 교통부문 온실가스 저감 대책을 마련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효과적인 교통부문 온실가스 저감대책을 수립하기 위하여 자동차의 오염물질 배출량을 객관적이고 정확하게 산출할 수 있는 방법론 개발이 선행되어야 하지만, 현재까지 표준화된 교통부문 오염물질 배출량 산출 방법론이 정립되어 있지 못한 실정이다.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평균 차속 모형은 빠르고 간편하게 대기오염 영향을 산출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지만, 다양한 도로조건과 교통조건을 반영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현행 평균 차속 모형을 통하여 산출된 배출량이 주행 여건에 따라 현실에서 발생하는 배출량과 많은 차이가 있음을 실제 데이터 분석을 통하여 확인하였으며, 향후에는 평균 차속 모형의 배출계수가 도로 유형과 교통 상황에 따라 구분될 필요가 있음을 제기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ransportation sector accounts for 33% of the total $CO_2$ emissions. Effective control measures for reducing $CO_2$ emissions are urgently needed to address global warming. Objective and reliable methods to estimate $CO_2$ emissions are a prerequisite for the i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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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평균 차속 모형은 도로 및 교통상황에 따라 정확도 측면에서 많은 한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조건에서 평균 차속 모형의 정확도를 높인다면 도로교통에서 발생되는 배출가스 총량을 산출하는데 매우 유용할 것이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도로, 교통조건에서 산출된 교통자료를 평균차속모형과 운전행태기반모형에 적용하여 예측 정확도가 현저히 떨어지는 조건을 산출함으로써 평균차속모형의 한계점을 진단하고 향후 보완이 필요한 부분에 대한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미시적 모형은 고려하는 변수와 산출 방법에 따라 다양한 모형이 개발되어 사용 중에 있다. 본 절에서는 거시적 모형 중의 하나인 평균 차속 모형과 미시적 모형의 일종인 MOVES 모형과 미시적 배출율 맵을 이용한 모형에 대하여 살펴본다.
  • 본 연구는 거시적 배출량 산출 모형과 미시적 배출량 산출 모형을 비교한 후 거시적 배출량 산출 모형의 개선점을 제시한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거시적 배출량 산출 모형은 교통시설 투자평가 지침에서 제시된 평균 차속 모형을 사용하였으며, 미시적 배출량 산출 모형은 운전행태기반모형(MOVES 모형)을 사용하였다.
  • 시뮬레이션으로부터 도출된 주행궤적자료를 이용하여 모형을 통하여 산출된 배출량 값과 실제 측정한 배출량과의 절대백분율오차평균(MAPE: Mean absolute percentage error)을 산출하면 운전행태기반 모형의경우 8%, 평균차속모형은 20%로 나타났다. 본 절에서는 평균 차속 모형과 운전행태기반 모형을 다양한 조건에서 비교함으로써 어떤 상황에서 많은 차이가 발생하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즉 신뢰성이 검증된 운전행태기반 모형을 실측치로 간주하여 동일한 시나리오에 대하여 평균차속모형은 어떠한 특성을 보이는지 분석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교통부문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모형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거시적 배출량 산출 모형의 하나인 ‘평균 차속 모형’의 정확도를 제고하기 위한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 우리는 도로수송부문에서 효과적인 온실가스 저감 정책을 도출하고 실행하기 위하여 실제 도로 주행 자료를 수집하여 주행특성 및 도로 유형, 교통상황 등에 따른 배출량 변화를 평균 차속 모형과 운전행태기반 모형에 적용해 분석하였고, 향후 평균 차속 모형을 이용하여 배출량을 보다 정확하게 산출할 수 있도록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그러나 ITS의 현장 적용에 따른 주행 패턴 변화, 차량 성능 향상에 따른 감가속 능력 변화 등 차량의 주행 패턴이 과거와 비교할 때 많이 변화하여 기존의 평균 차속 모형으로 산출된 차량 오염 물질 배출량이 현실과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향후 이러한 차이가 더욱더 심화될 것이라는 측면에서 현재의 평균 차속 모형에 대한 개선의 필요성을 본 논문을 통하여 제기하였다.
  • 본 논문은 동일한 주행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측정된 실제 배출가스 발생량을 이용하여 거시적 배출량 산출모형과 미시적 배출량 산출모형을 비교 분석한 후 실측데이터를 기반으로 거시적 배출 산출모형의 취약성을 진단하고 개략적인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미를 갖는다. 평균 차속 모형과 운전행태기반 모형은 국가별로 모형 구조나 계수 측면에서 다소간 차이가 있기 때문에, 본 연구의 평균 차속 모형과 운전행태기반 모형으로 부터 산출된 배출량 값 자체를 외국의 사례에 그대로 적용시킬 수 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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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RRL model은 무엇인가? 영국의 TRRL model은 영국의 대기오염 측정 기법인 DMRB(Design Manual for Roads and Bridges)를 기본으로 한 가장 간단한 거시적 배출량 산출 방법이다. 이 모형은 일산화탄소 (CO) 배출량을 차량평균속도와 교통량의 비례함수로 정의하며 다른 오염원(HC, NOX, Pb)에 대해서도 유사한 관계식으로 표현한다.
TRRL model은 일산화탄소 배출량을 어떻게 정의하는가? 영국의 TRRL model은 영국의 대기오염 측정 기법인 DMRB(Design Manual for Roads and Bridges)를 기본으로 한 가장 간단한 거시적 배출량 산출 방법이다. 이 모형은 일산화탄소 (CO) 배출량을 차량평균속도와 교통량의 비례함수로 정의하며 다른 오염원(HC, NOX, Pb)에 대해서도 유사한 관계식으로 표현한다. 속도에 따른 배출량의 편차를 반영하기 위해 각 속도별 보 정계수를 적용하며 차종은 휘발유와 경유로 제한한다.
MOBILE 모형은 무엇을 제공하는가? 미국의 MOBILE 모형은 미국의 EPA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의 배출율 맵으로 8가지의 차량 범주를 구분하여 다양한 조건(주위 온도, 평균 속도, 휘발성)을 고려한 배출 수준을 제공한다. 이 모형은 VOC(휘발성 복합체), CO(일산화탄소), NOX(질소산화물)의 배출량을 계산하며 오염물질의 양은 [g/mile]형식으로 산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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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EPA, "Development of Emission Rates for Light-Duty Vehicles in the Motor Vehicle Emissions Simulator (DraftMOVES2009)". EPA420/P-09-002; AnnArbor, MI, 2009. 

  2. Y. Lee, G. Kim, Y. Pyo, M. Sunwoo, M. Eom, "Development of chassis dynamometer test modes to derive the emission factors for light duty vehicles", Trans. of KSAE, Vol.10, No.6, pp.117-124, 2002 

  3. Dieter Luethi, et al. (2008) "High-resolution carbon dioxide concentration record 650,000-800,000 years before present", Nature 453, 379-382 

  4. EPA (2011) "Inventory of U.S Greenhouse Gas Emission and Sinks : 1990-2009", EPA 

  5. Jin Young Park (2005), "Microscopic Modelling of Air Pollution from Road Traffic", Graduation thesis of University of London Centre for Transport Studies, Imperial College London. 

  6. IPCC, "2006 IPCC Guidelines for National Greenhouse Gas Inventories" 

  7. Robin Smit, Leonidas Ntziachristos, Paul Boulter(2010). "Validation of road vehicle and traffic emission models e A review and meta-analysis", Atmospheric Environment 44 (2010) 2943-2953 

  8. Rakha, H.A. and Y.Ding (2001), "Impact of stops on vehicle consumption and emissions", 80th Annual Meeting of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Jan.2001, Washington DC. United States 

  9. Frey, H.C.; Rouphail, N.M.; Zhai, H. Speed- and facility-specific emission estimates for on-road light-duty vehicles based on real-world speed profiles. Transp. Res. Record. 2006, 1987, 128-137. 

  10. Zhai, H.; Frey, H.C.; Rouphail, N.M. A vehicle-specific power approach to speedand facility-specific emissions estimates for diesel transit buses. Environ. Sci. Technol. 2008, 42, 7985-7991. 

  11. Jin Young Park, Robert B. Noland, John W. Polak (2007) "Microscopic Model of Air Pollutant Concentration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750, Paper No.01-3099 64-73 

  12. 한국개발연구원(2009) "교통시설 투자평가지침 제3차 개정", 국토해양부 

  13.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2002) "육상교통수단의 환경성비교분석"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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