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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송부문 기후변화 대응 시스템 연구 -자동차 오염물질 및 온실가스 Bottom-up 배출계수 산출-
Establishment of Climate Change Responding System for Transportation Sector -Development of Pollutant & GHGs Emission Factors by bottom-up approach-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아주대학교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연구책임자 김지영
참여연구자 서충열 , 박용희 , 이종태 , 엄명도 , 임윤성 , 이태우 , 권상일 , 고종민 , 황진우 , 이상은 , 문태영 , 홍희경 , 김정수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12
과제시작연도 2012
주관부처 환경부
Ministry of Environment
과제관리전문기관 국립환경과학원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등록번호 TRKO201700008318
과제고유번호 1485010921
사업명 기후변화대응및저탄소사회기반구축연구
DB 구축일자 2017-10-12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8318

초록

국가 배출량의 주요한 오염원인 도로이동오염원의 저감을 위하여 환경부에서는 수도권대기환경개선 특별대책 수립을 통하여 자동차 오염배출 저감을 추진해 왔으며 현재 2단계 대책 추진을 앞두고 있다. 또한, 전 세계적으로 기후변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우리나라는 2020년까지 수송부문 온실가스의 34% 저감을 목표로 자동차 온실가스 배출기준 설정 등의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감축목표설정 및 목표달성을 위한 세부계획 수립을 위해서는 배출현황 파악이 매우 중요하며, 특히 자동차는 차종별, 연료별 배출특성이 상이하여 실측자료에 기반한

Abstract

In Korea, motor vehicles is the major source of air pollutants, and one of the sources that could get emission reduction by source management. Government is trying to estimate and control the vehicle emissions. The national GHGs midterm reduction target was introduced on November 2009 as 30% reducti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목차 ... 2
  • 표목차 ... 3
  • 그림목차 ... 4
  • Abstract ... 5
  • Ⅰ. 서 론 ... 6
  • Ⅱ. 연구내용 및 방법 ... 7
  • 1. 이론적 배경 ... 7
  • 가. 국내외 대기오염물질 및 온실가스 배출현황 ... 7
  • 나. 휘발유 승용자동차의 배출허용기준 변화 ... 8
  • 2. 실험방법 ... 10
  • 가. 자동차의 bottom-up 온실가스 배출계수 산정방법 ... 10
  • 나. 대기오염물질 및 온실가스 배출특성 시험방법 ... 11
  • Ⅲ. 연구결과 및 고찰 ... 18
  • 1. 대기오염물질 배출계수 산출결과 ... 18
  • 가. 차종별 대기오염물질 배출특성 ... 18
  • 나. 차종별 배출계수식 산출결과 ... 20
  • 2. 온실가스 배출계수식 산출결과 ... 23
  • 가. 차종별 온실가스 배출특성 ... 23
  • 나. 차종별 배출계수식 산출 결과 ... 26
  • 3. 미세입자 배출특성 분석결과 ... 27
  • 가. 입자개수 농도 분석결과 ... 27
  • 나. PM2.5 질량농도 분석결과 ... 29
  • Ⅳ. 결론 ... 31
  • 참 고 문 헌 ... 33
  • 끝페이지 ...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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