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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폰 구매에 있어 기기 선택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최초구매자와 재 구매자 인식 비교를 중심으로
A Study on Decision Factors in Selecting a Device at the Point of Smart Phone Purchase: Comparing the Perceptions between the First Buyers and Existing Buyers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논문지. The KIPS transactions. Part D. Part D, v.19D no.1, 2012년, pp.121 - 126  

송인국 (단국대학교 경영학부 경영정보전공)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구매자 관점에서 스마트 폰 기기선택 결정요인을 추출 및 분류하고, 기기 선택시 각 결정요인에 대한 중요도 인식을 조사하여, 구매패턴 변화를 살펴보고 이에 따른 사업전략을 제시하는 데 있다. 기존 연구방법과 같이 선행연구를 통해 기기선택 결정요인을 조사함과 동시에 실제 구매자들을 대상으로 기기 선택요인을 추출하여 종합함으로써 현실적인 결과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는 최초구매자와 재 구매자들의 기기선택 관점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패턴을 보여주고 이에 따른 전략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실무적인 측면에서 스마트 폰 관련 업계(단말기 제조업체 및 통신 서비스업체)의 전략 설정과 정부정책 수립에 있어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aims to identify and classify the decision factors in selecting a device, to measure buyers' perception for the factors at the point of smart phone purchase, and finally to propose the business strategies based on those purchase pattern changes. The research performs to not only investig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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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관련 문헌으로부터 도출된 요인과 사용자 인터뷰를 통해 도출된 요인을 종합하여 이 중 30%(15명) 이상이 선택한 요인 13개를 기기 선택 결정요인으로 선정하여 <표 2>에서 제시하였다. 기존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변수 및 측정항목에만 의존하고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 입장에서 다양한 기기 결정요인을 직접 추출함으로써 차별화를 시도한 것이다.
  • 본 연구는 구매자 관점에서 스마트폰 기기선택 결정요인 들을 추출, 분류하고 기기 선택 시 결정요인에 대한 중요도를 조사하여 사업전략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의 결과물은 고객들이 최초구매 대비 재 구매 시 결정 요인에 대한 중요성 인식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보여주고 있으며, 스마트폰 기기 선택 시 결정요인을 기능적 측면, 외형적 측면, 사회적 측면, 비용적 측면에서 다양하게 분석한 결과를 제공하고 있다. 더불어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정책 및 전략 수립 방안을 제시하고, 이를 현 기업들이 수립한 스마트폰 관련 정책 및 전략과 비교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구매자 관점에서 스마트폰 기기 선택요인들을 추출 및 분류하고, 기기 선택 시 각 요인들에 대한 중요도 인식 정도를 측정하여, 구매패턴 변화를 살펴보고 이에 따른 사업전략을 제시하는 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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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폰 재구매 의도의 선행 변수 일곱 가지는 무엇인가? 이한원(2011)은 문헌연구를 통해 네트워크 효과, 기능, 디자인, 브랜드, 애프터서비스, 가격, 전환비용과 같은 일곱 가지 선행 변수를 추출하고, 이러한 요인들이 스마트 폰 이용자의 제품 선택과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였다. 그 결과 네트워크 효과와 브랜드, 애프터 서비스가 제품 선택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재구매 의도에도 영향을 준다고 주장하였다[6].
스마트폰 구매에 미치는 영향 요인으로 오주연 연구가가 생각하는 것은? 오주연(2011)은 스마트폰 구매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스마트폰 특성, 개인 특성, 환경적 특성의 세 분류로 나누고, 이것이 각각 기술수용모형의 인지된 유용성과 용이성에 미치는 영향을 통해 구매의도를 조사하였다[3]. 강영모와 이성주(2010)의 연구 역시 기술수용 모형의 인지된 유용성과 용이성을 활용하여 피처폰과 스마트폰 간 구매결정 요인의 차이를 분석하였다[4].
기기 결정요인 중 가장 많은 대상자가 꼽은 결정요인은? 우선 가장 많은 대상자(50명 중 46명)가 ‘디자인’ 요인을 결정 요인으로 꼽았다. ‘화면’과 ‘성능’ 요인 역시 다수가 제시한 기기 결정요인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조작의 편리함’요인도 인터뷰 대상자 중 60% 이상의 지지를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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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한국인터넷진흥원(2010a, 2010b, 2011a), 2010년 상반기 스마트 폰이용실태조사, 2010년 하반기 스마트폰이용실태조사, 2011년 상반기 스마트폰이용실태조사. 

  2. 박용태(2005), 기술과 경영, 생능출판사, pp.174-175. 

  3. 오주연, 이상훈, 전재완(2010), "스마트폰의 특성과 개인 및 환경적 특성에 따른 구매의도", 인하대학교 산업경제연구소 경상론집, 24(2), pp.95-125. 

  4. 강영모, 이성주(2010), "스마트폰 구매결정 요인: 휴대폰 사용자와의 비교분석", 대한산업공학회 추계학술대회. 

  5. 손승혜, 최윤정, 황하성(2011), "기술수용모델을 이용한 초기 이용자들의 스마트폰 채택 행동 연구", 한국언론학보, 55(2), pp.227-251. 

  6. 이한원(2010), "스마트폰 구매결정 요인과 재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7. 이봉규, 여윤기, 김기연, 이종훈(2010), "신뢰와 인지적 몰입 매개 변수가 스마트폰의 사용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정보처리학회논문지, 17D(6), pp.471-480. 

  8. 김종기, 남수태(2011), "스마트폰 구매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사용자, 사용예정자 및 관련업체 직원의 서호도 비교를 중심으로",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11(3). pp.23-34. 

  9. 배재권, 정화민(2008), "스마트폰의 기능적 속성이 채택 결정요인에 미치는 영향", e-비즈니스연구, 9(4), pp.337-361. 

  10. 장은경, 이후경(2010), "스마트폰 이용만족도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소비문화연구, 13(4), pp.129-145. 

  11. 정기한, 정지희, 박은옥, 박민영(2011), "스마트폰의 지속사용 선행요인과 추천의도에 관한 연구", 대한경영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 

  12. 한성희(2011), "스마트폰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 및 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지각된 비용과 기대혜택을 중심으로",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9(2), pp.23-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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