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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전문점의 실내디자인 요소 변화에 따른 공간 만족도 분석
Influence of Interior Design Elements on Spatial Satisfaction and Preference for Coffeeshop Space 원문보기

설비공학논문집 = Korean journal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on engineering, v.24 no.4, 2012년, pp.364 - 375  

최유진 (연세대학교 주거환경학과) ,  이지현 (KAIST 문화기술대학원) ,  김수영 (연세대학교 주거환경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effects of interior design elements on the satisfaction and preference for space. Field measurements and surveys were conducted in three coffeeshops where various interior design elements were applied. Results indicate that movable tables and chairs for two people were p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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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효율적인 상품 매장을 유지하기 위하여 소비자의 환경적 성향에 대한 요구 및 선호하는 실내디자인 요소는 예측되어야 하며, 그에 근거한 최적의 실내디자인 요소가 적절하게 적용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 지향적인 실내디자인 전략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구축하기 위하여, 실내공간에 적용된 실내디자인 요소의 변화에 따른 공간 만족도 및 선호도 변화에 대한 분석이 실시되었다. 이를 위하여 상품매장의 한 분야에 속하는 대학가에 위치한 커피전문점을 대상으로 현장 조사 및 설문조사가 실시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제한된 커피전문점 공간에서 실내디자인 요소의 변화에 따른 각 공간에 대한 만족도 및 선호도가 분석되었다. 적용될 수 있는 실내 디자인 요소는 다양하게 존재하므로 보다 다양한 디자인 조건에서 추가적인 연구가 진행되면 효과적일 것으로 사료된다.
  • 본 연구에서는 커피전문점을 대상으로 현장 실험 및 설문조사 이용하여 실내디자인 요소의 변화에 따른 공간에 대한 반응이 분석되었다.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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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커피전문점을 대상으로 현장 실험 및 설문조사 이용하여 실내디자인 요소의 변화에 따른 공간에 대한 반응을 분석한 결과는? (1) 공간내에서 주로 선호되는 자리는 2인용 테이블이 위치한 곳으로 나타나, 매장 공간에 2인 테이블을 우선적으로 배치하여 공간을 구성하는 대안이 효과적인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이용객의 필요에 따라 이동할 수 있는 가변성이 실내 디자인 요소의 하나인 테이블과 의자에 적용되면 공간이 더욱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가변성은 이용자의 공간사용 편리성에 영향을 주었으며, 이용자가 감지하는 전반적인 공간만족도의 변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2) 실내공간을 구성하는 요소이며 이용자의 시야가 주로 머물게 되는 벽면과 바닥에 대한 색처리를 하는 경우, 벽면에 적용되는 색의 명도는 바닥에 적용되는 색의 명도보다 낮게 설정되는 조건이 공간만족도를 향상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색상이 적용된 공간표면과 각 실내디자인 요소는 항상 청결하게 유지관리 되어야 공간에 대한 만족도는 저하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3) 커피전문점 공간에서 이용객이 감지하는 공간만족도를 향상하기 위하여 색온도가 낮은 램프를 적용되어야 하며, 펜던트(pendant) 방식의 전반확산 조명기기가 설치되는 경우 광원(light source)인 램프가 이용객의 시야에 직접 노출되지 않도록 차단(shielding)처리되어 시각적인 자극은 최소화되어야 한다. 천장에 설치된 전반조명방식으로 충분한 조도가 유지되지 않는 벽면이 존재하는 경우, 이 부분을 강조할 수 있는 조명디자인(accent lighting)의 적용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실내에 충분한 자연광을 확보하기 위하여 실내로 유입되는 자연광을 적절히 제어할 수 있는 차양장치 디자인이 실내디자인 요소에 반영되어야 한다. (4) 다중회귀 분석결과에 의하면, 실내디자인 요소의 변화에 따른 공간 만족도가 높은 커피전문점 공간을 유지하기 위하여 조명조건은 아늑하고 쾌적한 환경을 조성 할 수 있는 램프가 적용되어 조성되어야 하며, 자연광이 적절히 유입되어야 하고, 테이블의 재질과 가변적 배치가 가능하며, 바닥마감 재료의 재질과 색상은 쾌적감을 주기에 적합하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실내디자인 요소는 어떻게 구분되나? 상업용 공간인 상품매장에 적용되는 실내디자인(interior design)의 일반적인 목적은 실내디자인 요소를 고객들의 이용행태에 적합하도록 공간구성과 효과적으로 연계하여 고객이 만족하는 실내공간을 창출하는 것이다. 상품매장의 전반적인 분위기를 결정하는 주요 인자로 작용하는 실내디자인 요소는 외부인자(exterior), 일반 인테리어(general interior), 매장구성(store layout), 실내인테리어 배치(interior display), 사람(human variable)으로 구분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1) 
실내디자인의 일반적인 목적은? 상업용 공간인 상품매장에 적용되는 실내디자인(interior design)의 일반적인 목적은 실내디자인 요소를 고객들의 이용행태에 적합하도록 공간구성과 효과적으로 연계하여 고객이 만족하는 실내공간을 창출하는 것이다. 상품매장의 전반적인 분위기를 결정하는 주요 인자로 작용하는 실내디자인 요소는 외부인자(exterior), 일반 인테리어(general interior), 매장구성(store layout), 실내인테리어 배치(interior display), 사람(human variable)으로 구분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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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Turley, L. and Milliman, R., 2000, Atmospheric effect on shopping behavior:A review of the experimental evidence,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 49, pp. 193-211. 

  2. Donovan, R. and Rossiter, J., 1982, Store atmosphere: An environmental psychology approach, Journal of Retailing, Vol. 58, pp. 34-57. 

  3. Donovan, R., Rissuter, J., Marcoolyn, G., and Nesdale, A., 1994, Store atmosphere and purchasing behavior, Journal of Retailing, Vol. 70, pp. 283-294. 

  4. Mattila, A. and Wirtz, F., 2008, The role of store environmental stimulation and social factors on impulse purchasing,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Vol.22, pp. 562-5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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