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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양성을 위한 직무관찰식 인턴쉽 시행연구 - 문헌정보학 전공사례 -
A Case Study of Job-Shadowing Internship Program for Information Specialists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3 no.1, 2012년, pp.113 - 129  

유사라 (서울여자대학교 사회과학대학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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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부생의 현장실습의 어려움과 실습기관 실무자들의 인턴생 교육의 부담 등의 문제를 최대한 줄일 수 있는 직무관찰식 인턴쉽을 시행하고 인턴생들이 인식하는 효과성과 문제점을 진단하는 실험 사례연구이다. 제안된 두 가지 연구문제에 따라 인턴쉽의 효과와 진로성숙도의 변화를 분석한 결과, 직무관찰식 인턴쉽의 효과에 대한 학생인식(수강자의 71%)은 긍정적으로 확인되었고 반면, 인턴쉽 경험이 진로성숙도에 주는 영향은 시행 전후 차이로 분석되었으나 통계적 유의성은 미비한 것으로 진단되었다. 사례연구를 통해 알 수 있는 주요 내용은 첫째, 직무관찰 인턴쉽 실습은 담당교수로부터 사전에 체계적인 인턴쉽 교육과 철저한 오리엔테이션이 우선되어야 하며, 둘째, 실습기관 실무자의 현장수요가 반영된 인턴 실습 지침이 마련되어야 PEP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마지막으로 전문가 양성을 위한 전공교육으로서의 인턴쉽 실습의 효과성을 지속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측정도구 개발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focuses on two analysis: direct cognition of effectiveness of internship practicum, difference of career attitude maturity. The purpose of this experimental case study is to find out the practical problems of Internship education as a field-study of LIS by applying Job-Shadowing Internsh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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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대학에서의 인턴쉽 교과목을 문헌정보학 PEP(Practical Engagement Program) 형식의 전공교과로 개설하고 기관 인턴쉽을 시행하는 사례연구로서 실습하는 학생관점에서 인식하는 인턴십의 효과성을 측정하고 보다 나은 개선점을 모색하고자 했다.
  • 전공에 대한 이론과 실습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문헌정보학 전공에서 인턴쉽 관련연구는 오히려 다른 연구주제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족하며 실제 대학에서 인턴쉽 시행현황 역시 미비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대학에서의 인턴쉽 교과목을 문헌정보학 전공교과로 개설하고 기관 인턴쉽을 시행하는 사례에 대한 연구로서 다음 두 가지 연구문제를 제안했다.

가설 설정

  • 학부과정에서 진로에 대한 학생의 준비와 결정을 전공이론교육만으로는 한계가 크며 현실적인 전공이해를 실습교육으로 병행 진행하면서 중간점검으로 응용할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이 진로성숙도 측정이 될 수 있다. 전공에 대한 보다 실질적인 이해를 돕는 것이 인턴쉽 교육의 목적이고 전공이해도가 높아질수록 진로성숙도가 높아지며 졸업 후 실무현장 적응력을 갖춘 정보전문가 양성을 기대할 수 있다는 가정 아래 분석을 시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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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후 평가를 위한 설문 내용은 크게 4개 항목으로 구분해보아라. 사후 평가를 위한 설문 내용은 크게 4개 항목으로 구분하였으며 각 항목은 1항: 인턴쉽 교과목 사후 평가, 2항: 인턴쉽 교과과목의 중요도 및 만족도 조사 3항5): 진로 성숙도 평가서,6) 4항: 인턴쉽 운영여건 등으로 구성되었다.
컬럼비아대학에 도서관학부 전공이 개설된 년도는? 문헌정보학 분야의 전공교육에서 사서실습을 비롯한 실습경험(Field Experience)을 통한 교육은 듀이에 의해 컬럼비아대학에 도서관학부 전공이 개설되던 1887년부터 이미 중요한 전공교육의 하나로 인식되어 왔다. 1900년대에 윌리엄슨 리포트라는 도서관 직원의 훈련에 대한 보고서에도 서무직 업무와 정보전문직 업무와의 구별을 두고 정보전문가의 자격제도의 도입을 통한 전문가 과정(Professional Experience)으로서의 훈련을 권고하고 있다(남태우 1995).
진로성숙도는 인턴쉽 교과목 개설이 시작된 초기 2010년에는 측정되지 않았고 학생들의 인식에 대한 자료만 수집된 이유는 무엇인가? 진로성숙도는 인턴쉽 교과목 개설이 시작된 초기 2010년에는 측정되지 않았고 학생들의 인식에 대한 자료만 수집되었다. 그 이유는 시행 초기 인턴쉽 효과에 대한 측정을 우선으로 실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른 분석을 진행하는 것이 보다 정확한 결과를 유도할 수 있다는 판단이었다. 누적된 경험은 학과교수진도 학생들도 현장 실무진도 필요로 하는 것이기에 이런 점을 고려하여 최소한의 시행착오를 인정하고 개선한 후 분석을 진행하도록 고안한 방법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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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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