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활동이론을 적용한 사서인턴십 개선 방안 연구 - 인턴십 참여자의 관점에서 -
Enhancement of Library Internship Reflecting Participants' Opinions based on Activity Theory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51 no.1, 2017년, pp.307 - 332  

박지영 (한성대학교 응용인문학부 문헌정보전공) ,  박성재 (한성대학교 응용인문학부 문헌정보전공)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사서인턴십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제안하는데 있다. 사례연구로 서울의 한 대학의 2016년 2학기 인턴십 강좌를 수강한 학생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활동이론을 적용하여 사서인턴십 진행과정을 구조화하고 구조 안에서 발생하는 모순이나 갈등요인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학생들은 인턴십에 대해서 대체로 만족을 하고 있었다. 또한 전공에 대한 이해나 사서를 직업으로 선택할 것인지에 대한 의사결정에 많은 도움을 주었다고 인턴십 경험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그러나 인턴십 과정에서 기간, 관리문제, 실습수준, 아르바이트와의 업무내용 중복 등의 갈등요인이 발견되었다. 이러한 갈등요인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본 연구는 인턴십 과정에 참여하는 모든 집단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관련 정보를 공유하는 체계화된 인턴십 프로그램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contradictions in library internship, and address them. As a case study, students who were enrolled in the internship class opened in the 2016 fall semester in a university in Seoul were interviewed. Through applying Activity Theory, the process of internship...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턴십 프로그램 설계에 필요한 요소에는 어떤것들이 있는가? 인턴십 기관의 담당자와 대학의 담당교수는 인턴십 참여자의 요구를 만족시켜줄 수 있도록 구체적인 교육 계획을 세워야 한다. 인턴십 프로그램 설계에 필요한 요소에는 필수 이수과목, 일일 근무시간, 장소, 인턴십 수행 기간, 대학이나 도서관으로부터의 인턴십 지원여부, 도서관의 목적, 인턴십 참여자의 수, 인턴십 수행에 필요한 비용, 인턴십 평가 기준, 인턴십 진행 조건, 인턴십 과정의 인증 방법 등이 있다(Choukimath, Choukimath and Koganuramath 2006). 차성종(2015; 2016)은 인턴십 프로그램의 개선을 위해 현장실습을 담당할 전문인력의 확충과 체계적인 사전준비 및 실습매뉴얼, 실습기관의 담당자와 대학의 담당자 간의 협력 필요성을 제안한 바 있다.
인턴십은 참여자에게 어떤 역할을 하는가? 인턴십은 참여 학생들이 대학의 이론과 현장의 실무를 연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강의실에서 배운 내용을 실제 상황에 적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인턴십 프로그램을 진행함으로써 참여자와 참여기관이 얻는 장점은 무엇인가? 인턴십 프로그램은 참여하는 학생과 참여기관 모두에게 유용하다. 학생은 인턴십에 참여함으로써 자신의 진로를 결정하는데 필요한 정보와 경험을 얻을 수 있다. 인턴십 기관의 입장에 서는 인턴십 참여자들을 통해 기관의 업무수행에 대한 지원을 받을 수 있을 뿐 아니라, 내부에서 인지하지 못했던 문제점을 인식하거나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을 수도 있다(Lee and Ogbonnaya 2002). 또한 인턴십 기관에서는 인턴십 과정을 운영함으로써 지원자가 자관에 적합한 인재인지를 판단하는데 참고할 수도 있다(정종기 201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박성재. 2015. 액티비티 이론을 활용한 협력형 온라인 참고정보서비스 분석 연구. 소통과인문학, 21: 51-68.(Park, Sungjae. 2015. "Analysis of Collaborative Digital Reference Service using Activity Theory." Communication and Humanity, 21: 51-68.) 

  2. 유사라. 2012. 전문가양성을 위한 직무관찰식 인턴쉽 시행연구: 문헌정보학 전공사례.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3(1): 113-129.(Yoo, Sarah. 2012. "A Case Study of Job-Shadowing Internship Program for Information Specialist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3(1): 113-129.) 

  3. 유사라. 2014. 인턴기관(도서관) 실무자의 인턴쉽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진단 사례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5(2): 189-205.(Yoo, Sarah. 2014. "Internee's Assessment of Library Internship Program: Capturing of the Use of LIS Practicum."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5(2): 189-205.) 

  4. 이수영, 김유승. 2012. 문헌정보학 분야 공공도서관 실습교육에 관한 연구: S공공도서관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6(4): 147-168.(Lee, Su-Young and Kim, You-Seung. 2012. "A Study on Library and Information School's Practical Training Program: Focused on a Case of S Public Librar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6(4): 147-168.) 

  5. 정종기. 2011. 예비사서의 도서관실습을 위한 저널피드백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사례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2(2): 277-297.(Jung, Jong-Kee. 2011. "A Case Study on the Development & Application of Journal Feedback Program in Pre-librarians' Library Field Experience."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2(2): 277-297.) 

  6. 차성종. 2015. 문헌정보학 전공 학생의 현장실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학제별 비교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9(2): 355-379.(Cha, Sung-Jong. 2015. "Comparison of Factors Influencing Satisfaction of the Field Practice Program i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between College and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9(2): 355-379.) 

  7. 차성종. 2016. 전문사서 양성을 위한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의 문헌정보학 현장실습 교육과정 설계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50(1): 457-491.(Cha, Sung-Jong. 2016. "A Study on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based Curriculum Design of the Practical Training Courses i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50(1): 457-491.) 

  8. Allen, D. K. et al. 2016. "Developing Activity Theory in Information Studies (DATIS)." In Proceedings of IConference 2016, March 20-23, 2016, Philadelphia, PA: Loews Philadelphia Hotel: 1-3. 

  9. Anderson, W. et al. 2012. "Science Librarian Internship As a Way to Get Started in EScience." Journal of eScience Librarianship, 1(1): 36-40. 

  10. ChanLin, L. J. and Hung, W. H. 2015. "Evaluation Of an Online Internship Journal System For Interns." Procedia: 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191: 1024-1027. 

  11. Choukimath, P., Choukimath, U. and Koganuramath, M. M. 2006. "Library Internship: A Key to the Development of Sustainable Professional Competence." In Proceedings of XXIII IATLIS National Conference 2006, November 23-25, 2006, Patiala: Punjabi University: 381-389. 

  12. Clemmensen, T., Kaptelinin, V. and Nardi, B. 2016. "Making HCI Theory Work: An Analysis of the Use of Activity Theory in HCI Research." Behaviour & Information Technology, 35(8): 608-627. 

  13. Dyment, J. E. and O'Connell, T. S. 2010. "The Quality of Reflection of Student Journals: A Review of Limiting and Enabling Factors." Innovative Higher Education, 35(4): 233-244. 

  14. Engestrom, Y. 1987. Learning by Expanding: An Activity-Theoretical Approach to Developmental Research.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5. Foot, K. 2001. "Cultural-Historical Activity Theory as Practical Theory: Illuminating the Development of a Conflict Monitoring Network." Communication Theory, 11(1): 56-83. 

  16. Lee E. R. and Elechi, O. O. 2002. "Student Attitudes Towards Internship Experiences: From Theory to Practice." Journal of Criminal Justice Education, 13(2): 297-312. DOI: 10.1080/10511250200085491. 

  17. Mediavilla, C. et al. 2006. Public Library Internships: Advice From the Field. Lanham, MD: Scarecrow Prdess. 

  18. Wang, L. 2013. "Cultural-Historical Activity Theory and Domain Analysis: Metatheoretical Implications for Information Science." Information Research: An International Electronic Journal, 18(3): 1-18. 

  19. Wilson, T. D. 2005. "A Re-Examination of Information Seeking Behaviour in the Context of Activity Theory." Information Research, 11(4): 1-1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