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가평지역 초등학교 도서관의 독서인증제 운영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Management of Reading Certification System by Elementary School Libraries in Gapyeong, Gyeonggi-do원문보기
독서인증제는 독서교육 방법의 하나로 학생들의 독서 및 독후활동 이후 이를 담임교사나 사서가 인증해주고 그에 대한 보상을 통해 독서동기를 유발하는 프로그램이다. 본 연구는 경기도 가평지역 초등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독서인증제의 운영현황 및 효과를 조사 분석하고 문제점과 그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문헌조사를 통해 학교도서관의 독서교육과 독서인증제에 관한 이론을 고찰하고, 사서와 학생을 대상으로 운영현황, 효과, 만족도, 독후활동, 독서동기 요인 등의 항목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결과를 분석하여 도출한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으로는 권장도서 선정, 다양한 보상체계를 위한 자체 예산배정, 참여율이 저조한 학생을 위한 독후활동 개발 등이 있다. 본 연구의 결과가 각 초등학교에서 독서인증제 시행 시 참고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되고, 독서인증제 적용에 대한 인식 전환의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
독서인증제는 독서교육 방법의 하나로 학생들의 독서 및 독후활동 이후 이를 담임교사나 사서가 인증해주고 그에 대한 보상을 통해 독서동기를 유발하는 프로그램이다. 본 연구는 경기도 가평지역 초등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독서인증제의 운영현황 및 효과를 조사 분석하고 문제점과 그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문헌조사를 통해 학교도서관의 독서교육과 독서인증제에 관한 이론을 고찰하고, 사서와 학생을 대상으로 운영현황, 효과, 만족도, 독후활동, 독서동기 요인 등의 항목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결과를 분석하여 도출한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으로는 권장도서 선정, 다양한 보상체계를 위한 자체 예산배정, 참여율이 저조한 학생을 위한 독후활동 개발 등이 있다. 본 연구의 결과가 각 초등학교에서 독서인증제 시행 시 참고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되고, 독서인증제 적용에 대한 인식 전환의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
The Reading Certification System is a form of reading education, a program in which homeroom teachers or librarians certify and reward students' reading and reading activities in order to raise motivation for reading. This study investigates and analyzes the management of the Reading Certification S...
The Reading Certification System is a form of reading education, a program in which homeroom teachers or librarians certify and reward students' reading and reading activities in order to raise motivation for reading. This study investigates and analyzes the management of the Reading Certification System in elementary school libraries in Gapyeong County, indicating problems and providing ways to resolve them by examining theories on school libraries' reading education and the Reading Certification System through a documentary survey and by conducting a survey of librarians and students on the categories of management, effectiveness, satisfaction levels, reading activities and reading motivation factors. An analysis of the survey results yielded the following suggestions for improvement: there should be a recommended books selection, a separate budget for a diverse reward system and more reading activities for students with low participation levels. I hope the results of this paper will be used as a reference when implementing the Reading Certification System in elementary schools, and that it will be an opportunity in changing perspective when applying the system.
The Reading Certification System is a form of reading education, a program in which homeroom teachers or librarians certify and reward students' reading and reading activities in order to raise motivation for reading. This study investigates and analyzes the management of the Reading Certification System in elementary school libraries in Gapyeong County, indicating problems and providing ways to resolve them by examining theories on school libraries' reading education and the Reading Certification System through a documentary survey and by conducting a survey of librarians and students on the categories of management, effectiveness, satisfaction levels, reading activities and reading motivation factors. An analysis of the survey results yielded the following suggestions for improvement: there should be a recommended books selection, a separate budget for a diverse reward system and more reading activities for students with low participation levels. I hope the results of this paper will be used as a reference when implementing the Reading Certification System in elementary schools, and that it will be an opportunity in changing perspective when applying the system.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도서관에서의 독서인증제 운영에 대한 사서와 학생의 만족도와 운영 효과, 학생들에게 유의한 독서동기 요인을 조사하고, 이를 분석하여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에 필자는 가평교육청의 주도하에 일괄적으로 2010년부터 독서인증제를 실시하고 있는 경기도 가평군의 13개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를 수행하였다.
대전 교육청의 독서능력평가원에서는 중등독서교육 연구회 회원을 중심으로 2003년 9월부터 ‘AR’을 변형한 한국식 독서촉진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독서교육지원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변우열 2010). 이 시스템은 각 도서별로 어휘 수, 난이도, 길이를 고려하여 도서 수준 점수가 인터넷 상에서 확인이 가능한 독서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학생은 자신의 수준에 맞는 도서를 자유롭게 읽고 평가를 받을 수 있으며, 문제풀이로 인증 된다.
독서인증제는 독서동기를 유발시키는 독서교육 프로그램의 한 유형으로, 각 교육청 및 사설기관에서는 수준․학년별 독서 자료를 제공하고 온라인을 통해 독서인증을 하고 있으며, 현재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독서인증제 운영이 확대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가평지역 13개 초등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독서인증제의 운영 현황과 효과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문제점을 도출하여 개선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문헌연구와 사서와 학생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를 종합 하여 분석하면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다섯째, 학생들의 ‘상호작용’을 높이는 방안이 필요하다. 가정과의 연계를 통해 독서인증을 확대하고 학교도서관에서 이루어지는 독서클럽 활동을 제안한다. 이러한 방안은 학생들의 상호작용을 높여서 학생의 독서 외연이 확장되도록 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학생들의 독서인증제 활동에 대한 흥미도 및 효과, 독서동기 부여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13개 각 초등학교 12명의 학생들에게 총 156부의 설문지를 배포, 조사하였다. 넷째, 문헌과 설문조사 분석내용을 종합하여 문제점을 도출하고 그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독서인증제 참여 학생들에게 독서동기 부여11)에 관해 10개 요인을 조사하였는데 이들 요인간의 관계성을 알아보기 위해 요인들의 문항간 평균으로 새로운 10개의 변수를 계산하여 상관관계 계수를 산출하였다. 대부분의 요인들 간에는 의미 있는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데 ‘회피’ 요인은 다른 요인들과 모두 부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첫째, 문헌조사를 통해 학교도서관의 독서교육, 국내외 독서인증제 프로그램의 종류와 구성 내용, 가평지역의 초등학교 도서관의 현황과 독서인증제 프로그램인 ‘물·별·숲 독서장제’에 대해 고찰하였다. 둘째, 운영 현황 분석을 위해 13명의 사서에게 인구통계적 현황, 운영 개요, 독후활동, 운영의 만족도와 효과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셋째, 학생들의 독서인증제 활동에 대한 흥미도 및 효과, 독서동기 부여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13개 각 초등학교 12명의 학생들에게 총 156부의 설문지를 배포, 조사하였다.
사서 대상 설문지 항목은 인구통계적 현황 5문항, 독서인증제 운영 현황 9문항, 독서인증제 운영의 만족도 3문항, 독서인증제 효과 8문항의 5개 영역 36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학생 대상 설문지 조사항목은 인구통계적 현황 3문항, 흥미도 및 효과 4문항, 독서동기 부여 요인 39문항으로 3개 영역 46문항으로 구성하였다. 구체적인 설문문항은 다음의 <표 2>, <표 3>과 같다.
둘째, 운영 현황 분석을 위해 13명의 사서에게 인구통계적 현황, 운영 개요, 독후활동, 운영의 만족도와 효과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셋째, 학생들의 독서인증제 활동에 대한 흥미도 및 효과, 독서동기 부여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13개 각 초등학교 12명의 학생들에게 총 156부의 설문지를 배포, 조사하였다. 넷째, 문헌과 설문조사 분석내용을 종합하여 문제점을 도출하고 그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첫째, 문헌조사를 통해 학교도서관의 독서교육, 국내외 독서인증제 프로그램의 종류와 구성 내용, 가평지역의 초등학교 도서관의 현황과 독서인증제 프로그램인 ‘물·별·숲 독서장제’에 대해 고찰하였다.
독서능력 평가 및 관리를 위한 전산시스템을 바탕으로 평가 문항을 제작해 인증 평가를 실시하고 독서인증서를 발급하고 있다(변우열 2010). 평가문제는 도서의 영역, 면 수, 독서능력지수, 내용 안내 및 요약 등을 기준으로 제작하였으며, 독서 여부의 확인․점검을 위한 것으로 큰 부담감 없이 재미있게 풀 수 있도록 하였다. 이 밖에 온라인 독서인증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사설기관에는 대성 논술, 한우리, 책누리 등이 있다.
대상 데이터
2011년 9월 19일부터 10월 1일까지 가평지역 초등학교에서 운영하고 있는 독서인증제를 조사하기 위해 13개 초등학교 사서 13명과 각 학교 학생 12명의 총 156명에게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사서에게 배포된 설문지는 13부(100.
가평지역 13개 초등학교 당 학생 12명에게 총 156부의 설문지를 배포한 결과, 설문에 응답한 학생은 총 130명이었다. 인구통계적 현황은 남학생 61명(46.
2011년 9월 19일부터 10월 1일까지 가평지역 초등학교에서 운영하고 있는 독서인증제를 조사하기 위해 13개 초등학교 사서 13명과 각 학교 학생 12명의 총 156명에게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사서에게 배포된 설문지는 13부(100.0%)가 회수되었고, 학생에게 배포된 156부의 설문지는 130부(83.3%)가 회수되었다.
설문에 응답한 13명 사서는 여성이 12명(92.3%), 남성이 1명(7.7%)이었다. 연령은 30세부터 49세 사이가 많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도서관에서의 독서인증제 운영에 대한 사서와 학생의 만족도와 운영 효과, 학생들에게 유의한 독서동기 요인을 조사하고, 이를 분석하여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에 필자는 가평교육청의 주도하에 일괄적으로 2010년부터 독서인증제를 실시하고 있는 경기도 가평군의 13개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를 수행하였다. 첫째, 문헌조사를 통해 학교도서관의 독서교육, 국내외 독서인증제 프로그램의 종류와 구성 내용, 가평지역의 초등학교 도서관의 현황과 독서인증제 프로그램인 ‘물·별·숲 독서장제’에 대해 고찰하였다.
초등학교에서 2012년도 12월 한수레장을 받은 학생이 718명, 두수레장을 받은 학생이 684명, 세수레장을 받은 학생이 629명, 네수레장을 받은 학생이 346명, 다섯수레장을 받은 학생이 164명, 미인증자는 386명으로 나타났다. 한수레장 이상을 받은 학생은 모두 2,541명이다.
데이터처리
독서동기 요인간의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해 신뢰계수(문항내적 합치도: Cronbach's alpha12)) 를 산출하였다.
둘째, 독서동기 부여의 영향에 관한 학년별․성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독립 t-test,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유의수준 p<.05에서 검증하였다.
셋째, 신뢰도 검증을 위해 Cronbach’s a를 산출하였다.
구체적인 설문문항은 다음의 <표 2>, <표 3>과 같다. 회수된 설문조사 자료에 대한 분석방법은 첫째, SPSS 18.0을 이용해 표본에 대한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독서동기 부여의 영향에 관한 학년별․성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독립 t-test,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유의수준 p<.
성능/효과
강한 상관관계를 갖는 요인들은 ‘인정’과‘경쟁심’(r=.74), ‘효능감’과 ‘호기심’(r=.68), ‘효능감’과 ‘도전심’(r=.68), ‘인정’과 ‘상호작용’(r=.66), ‘호기심’과 ‘경쟁심’(r=.65)이었다.
넷째, 독서인증제는 학생의 독서 습관이나 독서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향상될 것이라는 기대효과로 실시되었다. 독서인증제 실시 후 학생들에게 어떤 점이 변했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본 결과는 <표 16>과 같으며, ‘독서에 흥미가 생겼다’ 25.
넷째, 학년별 적합한 독후활동 방식에 대한 조사 결과 사서들은 저학년에게 ‘오프라인 독후활동이 적합하다’고 12명(92.3%)이 응답하였고, 이는 저학년은 ‘온라인 독후활동을 하기에는 컴퓨터에 익숙하지 않다’, ‘직접 그리고 쓰는 교육이 필요한 시기로 오프라인 독후활동이 적합하다’는 등의 이유 때문이었다.
넷째, 학생들이 독서로 인해 정서 함양에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사서의 의견을 조사한 결과, ‘그렇다’고 8명(61.5%), ‘보통이다’라고 5명(38.5%)이 답하였다.
다섯째, 독서인증제 활동 중 학생들은 어떠한 요인에 따라 독서동기를 부여받았는지 알아보기 위해 독서동기 부여 요인을 10개10) 선정하여 조사한 결과는 와 같은데, ‘인정’ 6명(621.4%), ‘경쟁심’ 5명(17.9%), ‘도전심’, ‘상호작용’이 각 4명(14.3%), ‘호기심’, ‘몰입’, ‘중요성’이 각 2명(7.1%), ‘효능감’과 ‘순응’, ‘회피’ 요인이 각 1명(3.6%)으로, 사서는 학생들의 독서동기 부여에 영향을 준 요인이 내적요인인‘도전심’, ‘상호작용’ 요인과 외적요인인 ‘인정’, ‘경쟁심’ 요인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다섯째, 초등학교는 학년별로 학습단계와 수준 차이가 있으므로 학년에 맞는 독후활동이 이루어지는 것이 좋은데, 이에 대한 조사 결과 ‘차별화 된 독후활동을 한다’ 8명(61.5%), ‘차별화된 독후활동을 하지 않는다’라고 5명(38.5%)이 응답하였다.
다섯째, 학생의 독서동기 요인을 분석한 결과 대부분의 요인 점수가 높은 반면에 ‘상호작용’ 요인이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독서인증제 실시 후 학생들에게 어떤 점이 변했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본 결과는 과 같으며, ‘독서에 흥미가 생겼다’ 25.4%(33명), ‘책을 좋아하게 되었다’32.3%(42명), ‘독서 습관이 변했다’ 10.8%(14명), ‘읽는 책의 종류가 달라졌다’ 22.3%(29명), ‘기타’ 9.2%(12명)로 나타났다.
교육청에서 독서인증제와 함께 실시하도록 권고한 학급문고와 아침독서를 운영하는 곳은 12개교이다. 독서인증제의 인증 방법은 10개교 초등학교에서 독후활동만으로 독후활동을 하며, 나머지 3개교에서 독후활동과 객관식 평가로 병행하여 인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가평지역 초등학교에서는 학생 자율적으로 독서하도록 권장하고 있으나, 일부 학교는 권장도서의 필요성을 인지하여 이를 선정하고 있는데, 선정 후 담임교사가 검증되지 않은 도서 선정을 하는 것은 문제점으로 지적되었다. 학생의 독서편향 습관 방지와 시기와 수준에 맞는 적절한 책 안내를 위해 권장도서 선정은 필요하다.
둘째, 독서 행사는 학교도서관을 활성화시키고 학생들의 독서를 유도하는 독서교육 방법의 하나로 책의 날, 어린이 독서주간, 독서의 달, 도서관 주간 행사 등은 매년 이루어지는 행사로 자리 잡았다. 독서 행사는 가정에서도 독서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가족과 함께 할 수 있는 책 읽는 가족사진 공모전, 가족 도서관 나들이, 모자 독후감 발표대회, 가족 독서 신문 만들기, 가족 독서캠프 등의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것이 좋다.
둘째, 독서동기 부여도에 대한 응답은 ‘그렇다’10명(76.9%), ‘매우 그렇다’ 2명(15.4%), ‘보통이다’라고 1명(7.7%)이 답하여 사서는 학생들이 독서인증제 활동 참여를 통해서 독서동기를 부여받은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둘째, 독서인증제 활동 선호도에 대한 응답은와 같은데, ‘오거서장 받기’와 ‘다양한 독후활동’이 각 35.4%(46명)로 같았고, ‘독서통장 기록’이 21.5%(28명), ‘선생님 확인 및 점검’은 가장 낮게 나타났다.
둘째, 독후활동은 읽은 책의 내용을 요약정리 하고, 깊이 사고하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일반적인 독후활동인 독서감상문 쓰기만을 강요하면 학생들이 부담을 갖기 쉽기 때문에 독서 흥미를 갖게하고, 창의적인 표현력 신장을 위한 다양한 독후활동이 개발되었다.
둘째, 사서는 프로그램 운영의 만족도가 높은 편이었다. 독서인증제 실시로 장서 및 도서관 이용률이 증가하였고, 독서교육을 위해서 필요하고 지속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
둘째, 사서에게 독서인증제에 흥미를 갖고 참여한 학생들의 학년과 성별에 대해 조사한 결과인 에 의하면, ‘저학년’ 11명(84.6%), ‘고학년’ 2명(15.4%)이었고, ‘여학생’ 11명(84.6%), ‘남학생’ 2명(15.4%)으로 나타나, 참여율이 낮은 고학년과 남학생을 대상으로 독서인증제 활동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다른 방안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둘째, 학년에 따라 저학년은 효능감, 호기심, 몰입, 상호작용의 내적요인과 경쟁심, 순응, 인정, 중요성의 외적요인이 고학년보다 높고, 고학년은 내적요인인 도전심과 회피가 저학년보다 높았다. 또한 저학년과 고학년 모두가 내적 요인의 효능감, 몰입과 외적요인의 경쟁심, 순응이 높았고 내적요인의 상호작용과 회피가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첫째, 성별의 차이는 여학생은 효능감, 도전심, 호기심, 회피, 상호작용의 내적요인과 경쟁심, 순응, 인정의 외적요인이 남학생보다 높고, 남학생은 내적요인의 몰입과 외적요인의 중요성이 여학생보다 높았다. 또한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가 내적요인의 효능감, 몰입과 외적요인의 경쟁심, 순응이 높았고 내적요인의 상호작용과 회피가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독서인증제 실시로 장서 및 도서관 이용률이 증가하였고, 독서교육을 위해서 필요하고 지속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 또한 독서인증제는 학생의 정서 함양과 독서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며, 독서동기 부여에 영향을 준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년에 따라 저학년은 효능감, 호기심, 몰입, 상호작용의 내적요인과 경쟁심, 순응, 인정, 중요성의 외적요인이 고학년보다 높고, 고학년은 내적요인인 도전심과 회피가 저학년보다 높았다. 또한 저학년과 고학년 모두가 내적 요인의 효능감, 몰입과 외적요인의 경쟁심, 순응이 높았고 내적요인의 상호작용과 회피가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효능감과 몰입은내적요인이고, 경쟁심과 순응은 외적요인으로 외적요인과 내적요인이 모두 높게 나타났다. 성별간 유의한 차이는 인정 요인에서만 나타났고, 학년간 유의한 차이는 경쟁심, 순응, 인정, 중요성 요인에서 나타났다. 이는 모두 외적요인이고 저학년과 고학년간의 많은 차이가 있었다.
셋째, 고학년과 남학생은 저조한 참여율을 보였으며, 독서동기 요인 점수도 낮게 나타났다. 이에 따라 고학년과 남학생들의 참여를 높이기 위한 흥미 유발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그 방안의 하나인 ‘책파트너’는 고학년이 저학년과 정기적으로 만나 독서에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주는 과정을 반복함으로써 고학년도 동기유발이 되어서 책을 더 읽게 된다.
셋째, 독서동기 요인에서 성별, 학년 간 유의한 차이를 나타낸 요인을 살펴보면, 독서동기 요인 중 외적요인 ‘인정’에서 성별, 학년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셋째, 독서인증제 실시 후 학생들의 독서량이 증가하였는지에 대한 응답은 로, ‘매우 그렇다’ 23.1%(30명), ‘그렇다’ 40.0%(52명), ‘보통이다’로, 대부분 학생은 ‘보통이다’ 이상으로 응답하고 있어 독서인증제 활동으로 독서량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독서인증제의 원활한 운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 영향요인에 대해서 질문한 결과는‘담임교사의 협조가 잘 되어서’와 ‘학생이 관심을 가지고 참여해서’의 응답이 5명(27.8%)으로 같았고, ‘기타’ 4명(22.2%), ‘학교장의 지원’과‘사서의 적극성’을 각 2명(11.1%)이 응답하였다.
셋째, 독후활동은 독후활동지나 독서기록장에 독후활동을 하는 오프라인 방식과 웹 기반 온라인 독후활동의 두 가지 방식 중, 실시하고 있는 독후활동 방식에 대한 조사 결과 ‘오프라인 독후활동을 한다’고 9명(69.2%)이, ‘온라인과 오프라인 독후활동을 병행해서 한다’고 4명(30.8%)이 응답하였고, 사서는 온라인보다는 오프라인 독후활동을 선호한다고 11명(84.6%)이 답하였는데, 이에 대한 이유는 ‘초등학생들은 직접 그리고 쓰는 활동이 필요하다’라는 응답과 ‘초등학생이 컴퓨터에 노출되는 시간이 많아지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라는 응답이 있었다( 참조).
셋째, 학생은 독서인증제 활동에 흥미를 갖고 참여하고 있으며, 활동 중에서 남학생과 저학년은 ‘오거서장 받기’를, 여학생과 고학년은 ‘다양한 독후활동’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생의 독서능력이 향상되었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해서는 ‘그렇다’ 8명(61.5%), ‘매우 그렇다’ 2명(15.4%), ‘보통이다’라고 3명(23.1%) 이 답하여, 사서는 독서인증제 활동으로 학생 들의 독서능력이 향상되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현재 실시하고 있는 독후활동 종류에 대한 조사 결과는 ‘주인공에게 편지 쓰기’, ‘독후감상화’, ‘독서감상문’은 13개 초등학교에서 모두하고 있었으며, 이 외에 ‘독서퀴즈’ 11명(8.8%), ‘책 소개하기’ 9명(7.2%), ‘뒷이야기 상상하기’8명(6.45%), ‘만화로 나타내기’, ‘독서삼행시’, ‘엽서 쓰기’가 7명(5.6%), ‘독서일기 쓰기’, ‘마인드맵’, ‘이야기 바꿔 쓰기’가 6명(4.8%)으로 나타났다( 참조).
외적요인인 ‘경쟁심’과 ‘순응’, ‘중요성’에서 학년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이상의 독서동기 요인 분석결과를 종합해보면, 독서동기 요인에서 성별, 학년간 가장 낮은 요인은 ‘상호작용’ 요인으로, 독서인증제 활동에 상호작용을 높이는 활동이 필요하다고 여겨진다.
이에 따라 지속성에 대한 조사 결과를 보면, ‘지속되어야 한다’고 11명(84.6%)이, 나머지 두 명은 ‘보통이다’라고 답하여 대부분 사서는 독서인증제가 계속 지속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적요인인 ‘경쟁심’과 ‘순응’, ‘중요성’에서 학년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저학년 평균이 4.00으로 고학년 평균 3.50보다 높아 저학년이 고학년보다 경쟁심의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순응 요인은 저학년 평균이 4.09로 고학년 평균 3.47보다 높아, 인위적인 규약에 순응하도록 하는 독서교육방식은 고학년보다 저학년에게 적절한 것으로 생각된다. 중요성 요인 또한 저학년 평균이 3.
첫째, 독서의 평가 주체는 학교에 따라 다른데, 사서와 담임교사가 병행하여 독후활동을 평가하면 학생은 익숙하거나 선호하는 선생님에게 평가를 받을 수 있고, 사서와 담임교사는 업무 부담을 줄일 수 있다. 독후활동 평가 주체는‘사서와 담임교사가 병행하여 평가한다’고 8명(61.
분석결과를 토대로 독서인증제의 문제점을 도출하여 개선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독서인증제 지속적인 운영을 위해 별도의 예산 배정이 필요하다. 예산은 독후활동지와 독서기록장을 개선하고, 학생 참여 유도를 위한 이벤트와 칭찬, 격려를 위한 상품을 제공에 필요하다.
첫째, 독서인증제 활동이 흥미로왔는지 여부에 대한 응답은 과 같이 ‘매우 그렇다’32.3%(42명), ‘그렇다’ 33.8%(44명), ‘보통이다’25.4%(33명)로 긍정적인 응답이 모두 높게 나타났다.
첫째, 독서인증제의 실시기간은 1년 이상~2년 미만이 대부분이었으며, 2년 이상 시행된 경우는 매우 낮은 비율로 나타났다. 이는 독서인증제가 2010년 가평교육청의 주도 하에 전면적으로 실시되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첫째, 독서장제 인증을 통해 수여받는 상장인 오거서장 인증 현황을 살펴보면, 가평군 12개9) 초등학교에서 2012년도 12월 한수레장을 받은 학생이 718명, 두수레장을 받은 학생이 684명, 세수레장을 받은 학생이 629명, 네수레장을 받은 학생이 346명, 다섯수레장을 받은 학생이 164명, 미인증자는 386명으로 나타났다. 한수레장 이상을 받은 학생은 모두 2,541명이다.
<표 18>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성별의 차이는 여학생은 효능감, 도전심, 호기심, 회피, 상호작용의 내적요인과 경쟁심, 순응, 인정의 외적요인이 남학생보다 높고, 남학생은 내적요인의 몰입과 외적요인의 중요성이 여학생보다 높았다. 또한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가 내적요인의 효능감, 몰입과 외적요인의 경쟁심, 순응이 높았고 내적요인의 상호작용과 회피가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첫째, 학생이 독서인증제 활동을 흥미 있게 참여하는지에 대해 사서는 ‘그렇다’ 11명(84.6%), ‘매우 그렇다’와 ‘그렇지 않다’라고 각각 1명(7.7%)이 답하였으며, 학생들의 장서 이용률과 도서관 이용률이 증가하였는지에 대해서는 ‘증가하였다’ 12명(92.3%), ‘보통이다’라고 1명(7.7%)이 답하여 독서인증제의 운영으로 학교도서관이 활성화에 기여한 것으로 보인다.
학생들이 가장 흥미를 갖고 참여한 활동에 대한 조사 결과는 ‘독후감상화’ 9명(45.0%), ‘주인공에게 편지 쓰기’가 3명(15.0%), ‘독서퀴즈’가 2명(10.0%), ‘마인드맵’, ‘북아트’, ‘추적놀이’, ‘책 만들기’, ‘독서퍼즐’, ‘독서감상문’ 등이 각 1명(5.0%)으로 조사되어 독후감상화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생은 독서인증제 활동에 흥미를 갖고 참여하고 있으며, 활동 중에서 남학생과 저학년은 ‘오거서장 받기’를, 여학생과 고학년은 ‘다양한 독후활동’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에게 영향을 주는 독서동기 요인의 조사 결과는 학년 간에는 외적요인인 경쟁심, 순응, 인정, 중요성 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성별 간에는 외적요인인 인정 요인에서만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성별, 학년 간에는 내적요인인 효능감, 몰입과 외적요인인 경쟁심과 순응이 모두 높은 요인으로 나타나, 내적․외적 요인의 영향을 모두 받은 것으로 유추할 수 있다.
성별, 학년간 모두 높은 요인은 ‘효능감’, ‘몰입’, ‘경쟁심’, ‘순응’ 요인이다. 효능감과 몰입은내적요인이고, 경쟁심과 순응은 외적요인으로 외적요인과 내적요인이 모두 높게 나타났다. 성별간 유의한 차이는 인정 요인에서만 나타났고, 학년간 유의한 차이는 경쟁심, 순응, 인정, 중요성 요인에서 나타났다.
후속연구
둘째, 가평지역 초등학교에서는 권장도서를 선정하지 않고 자율적으로 독서하도록 권장하고 있으나, 학생의 독서편향 습관을 방지하고 시기와 수준에 맞는 적절한 책 안내를 위한 권장도서 선정이 필요하다. 현재 권장도서를 선정하는 학교에서는 선정위원회를 구성하여, 학년별 수준과 독서 기준을 고려하여 여러 기관 및 단체의 추천도서 목록을 참고하여 선정하고, 학생들의 반응과 효과를 점검해야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각 초등학교에서 독서인증제의 시행 시 참고자료로 활용되고, 독서인증제의 적용에 대해 인식 전환의 계기가 마련되기를 기대한다. 또한 독서인증제의 다양한 인증방식을 시도하기 위한 후속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져서 학생들이 다양하고 유익한 독서교육을 받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각 초등학교에서 독서인증제의 시행 시 참고자료로 활용되고, 독서인증제의 적용에 대해 인식 전환의 계기가 마련되기를 기대한다. 또한 독서인증제의 다양한 인증방식을 시도하기 위한 후속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져서 학생들이 다양하고 유익한 독서교육을 받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앞으로 독서인증제를 시행하고자 하는 학교에서 효율적으로 독서인증제를 적용하기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등학교 도서관에서의 독서인증제 운영에 대한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무엇을 수행하였는가?
이에 필자는 가평교육청의 주도하에 일괄적으로 2010년부터 독서인증제를 실시하고 있는 경기도 가평군의 13개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를 수행하였다. 첫째, 문헌조사를 통해 학교도서관의 독서교육, 국내외 독서인증제 프로그램의 종류와 구성 내용, 가평지역의 초등학교 도서관의 현황과 독서인증제 프로그램인 ‘물·별·숲 독서장제’에 대해 고찰하였다. 둘째, 운영 현황 분석을 위해 13명의 사서에게 인구통계적 현황, 운영 개요, 독후활동, 운영의 만족도와 효과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셋째, 학생들의 독서인증제 활동에 대한 흥미도 및 효과, 독서동기 부여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13개 각 초등학교 12명의 학생들에게 총 156부의 설문지를 배포, 조사하였다. 넷째, 문헌과 설문조사 분석내용을 종합하여 문제점을 도출하고 그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독서인증제란?
독서인증제는 독서교육 방법의 하나로 학생들의 독서 및 독후활동 이후 이를 담임교사나 사서가 인증해주고 그에 대한 보상을 통해 독서동기를 유발하는 프로그램이다. 본 연구는 경기도 가평지역 초등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독서인증제의 운영현황 및 효과를 조사 분석하고 문제점과 그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문헌조사를 통해 학교도서관의 독서교육과 독서인증제에 관한 이론을 고찰하고, 사서와 학생을 대상으로 운영현황, 효과, 만족도, 독후활동, 독서동기 요인 등의 항목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결과를 분석하여 도출한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은?
본 연구는 경기도 가평지역 초등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독서인증제의 운영현황 및 효과를 조사 분석하고 문제점과 그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문헌조사를 통해 학교도서관의 독서교육과 독서인증제에 관한 이론을 고찰하고, 사서와 학생을 대상으로 운영현황, 효과, 만족도, 독후활동, 독서동기 요인 등의 항목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결과를 분석하여 도출한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으로는 권장도서 선정, 다양한 보상체계를 위한 자체 예산배정, 참여율이 저조한 학생을 위한 독후활동 개발 등이 있다. 본 연구의 결과가 각 초등학교에서 독서인증제 시행 시 참고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되고, 독서인증제 적용에 대한 인식 전환의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
참고문헌 (20)
권민균. 2002. 초등학생의 읽기 동기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23(3): 17-33.
Wigfield, A. and J. Guthrie. 1995. "Dimensions of Children's Motivations to Reading: An initial study." Reading Research Report NO 34. Athens, GA: National Reading Research Center.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