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경기도 가평지역 초등학교 도서관의 독서인증제 운영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Management of Reading Certification System by Elementary School Libraries in Gapyeong, Gyeonggi-do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3 no.1, 2012년, pp.235 - 255  

유연이 (한성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 ,  강순애 (한성대학교 지식정보학부)

초록

독서인증제는 독서교육 방법의 하나로 학생들의 독서 및 독후활동 이후 이를 담임교사나 사서가 인증해주고 그에 대한 보상을 통해 독서동기를 유발하는 프로그램이다. 본 연구는 경기도 가평지역 초등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독서인증제의 운영현황 및 효과를 조사 분석하고 문제점과 그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문헌조사를 통해 학교도서관의 독서교육과 독서인증제에 관한 이론을 고찰하고, 사서와 학생을 대상으로 운영현황, 효과, 만족도, 독후활동, 독서동기 요인 등의 항목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결과를 분석하여 도출한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으로는 권장도서 선정, 다양한 보상체계를 위한 자체 예산배정, 참여율이 저조한 학생을 위한 독후활동 개발 등이 있다. 본 연구의 결과가 각 초등학교에서 독서인증제 시행 시 참고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되고, 독서인증제 적용에 대한 인식 전환의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ading Certification System is a form of reading education, a program in which homeroom teachers or librarians certify and reward students' reading and reading activities in order to raise motivation for reading. This study investigates and analyzes the management of the Reading Certification 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도서관에서의 독서인증제 운영에 대한 사서와 학생의 만족도와 운영 효과, 학생들에게 유의한 독서동기 요인을 조사하고, 이를 분석하여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에 필자는 가평교육청의 주도하에 일괄적으로 2010년부터 독서인증제를 실시하고 있는 경기도 가평군의 13개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를 수행하였다.
  • 대전 교육청의 독서능력평가원에서는 중등독서교육 연구회 회원을 중심으로 2003년 9월부터 ‘AR’을 변형한 한국식 독서촉진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독서교육지원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변우열 2010). 이 시스템은 각 도서별로 어휘 수, 난이도, 길이를 고려하여 도서 수준 점수가 인터넷 상에서 확인이 가능한 독서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학생은 자신의 수준에 맞는 도서를 자유롭게 읽고 평가를 받을 수 있으며, 문제풀이로 인증 된다.
  • 독서인증제는 독서동기를 유발시키는 독서교육 프로그램의 한 유형으로, 각 교육청 및 사설기관에서는 수준․학년별 독서 자료를 제공하고 온라인을 통해 독서인증을 하고 있으며, 현재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독서인증제 운영이 확대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가평지역 13개 초등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독서인증제의 운영 현황과 효과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문제점을 도출하여 개선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문헌연구와 사서와 학생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를 종합 하여 분석하면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등학교 도서관에서의 독서인증제 운영에 대한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무엇을 수행하였는가? 이에 필자는 가평교육청의 주도하에 일괄적으로 2010년부터 독서인증제를 실시하고 있는 경기도 가평군의 13개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를 수행하였다. 첫째, 문헌조사를 통해 학교도서관의 독서교육, 국내외 독서인증제 프로그램의 종류와 구성 내용, 가평지역의 초등학교 도서관의 현황과 독서인증제 프로그램인 ‘물·별·숲 독서장제’에 대해 고찰하였다. 둘째, 운영 현황 분석을 위해 13명의 사서에게 인구통계적 현황, 운영 개요, 독후활동, 운영의 만족도와 효과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셋째, 학생들의 독서인증제 활동에 대한 흥미도 및 효과, 독서동기 부여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13개 각 초등학교 12명의 학생들에게 총 156부의 설문지를 배포, 조사하였다. 넷째, 문헌과 설문조사 분석내용을 종합하여 문제점을 도출하고 그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독서인증제란? 독서인증제는 독서교육 방법의 하나로 학생들의 독서 및 독후활동 이후 이를 담임교사나 사서가 인증해주고 그에 대한 보상을 통해 독서동기를 유발하는 프로그램이다. 본 연구는 경기도 가평지역 초등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독서인증제의 운영현황 및 효과를 조사 분석하고 문제점과 그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문헌조사를 통해 학교도서관의 독서교육과 독서인증제에 관한 이론을 고찰하고, 사서와 학생을 대상으로 운영현황, 효과, 만족도, 독후활동, 독서동기 요인 등의 항목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결과를 분석하여 도출한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은? 본 연구는 경기도 가평지역 초등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독서인증제의 운영현황 및 효과를 조사 분석하고 문제점과 그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문헌조사를 통해 학교도서관의 독서교육과 독서인증제에 관한 이론을 고찰하고, 사서와 학생을 대상으로 운영현황, 효과, 만족도, 독후활동, 독서동기 요인 등의 항목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결과를 분석하여 도출한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으로는 권장도서 선정, 다양한 보상체계를 위한 자체 예산배정, 참여율이 저조한 학생을 위한 독후활동 개발 등이 있다. 본 연구의 결과가 각 초등학교에서 독서인증제 시행 시 참고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되고, 독서인증제 적용에 대한 인식 전환의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권민균. 2002. 초등학생의 읽기 동기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23(3): 17-33. 

  2. 교육부. 2000. 7차 교육과정. 서울:교육부. 

  3. 교육인적자원부. 2003. 학교도서관 운영 편람. 서울:교육인적자원부. 

  4. 김효정. 1997. 독서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한국도서관협회. 

  5. 문미란. 2006. 독서클럽 활동이 읽기 동기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초등국어교육 전공. 

  6. 박미자. 2004. Storytelling을 활용한 수업이 초등학생의 듣기?말하기 기능에 미치는 영향.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영어교육 전공. 

  7. 변우열. 2010. 독서교육지원시스템의 구성요소 설정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1(1): 295-318. 

  8. 성태모. 2005. 중등학교현장에서의 독서인증제도 활용 방안. 국어교과교육연구, 9: 113-144. 

  9. 송기호. 2006. 학교도서관 교육의 실제. 서울:한국도서관협회. 

  10. 송영숙. 2005. 독서교육 이야기. 서울: 책고리. 

  11. 신헌재. 1993. 독서교육의 이론과 방법. 서울: 박이정. 

  12. 이경화. 2007. 독서 인증제가 읽기 동기에 미치는 영향. 한국초등국어교육, (33): 92-113. 

  13. 전제응. 2005. 읽기 성취 수준에 따른 읽기 동기 유형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 대학교 대학원, 초등국어교육 전공. 

  14. 조성미. 2005. 국제학교 독서프로그램이 어린이의 독서능력에 미치는 영향 연구. 석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대학원, 문헌정보학과. 

  15. 최연미. 2005. 미국 학교도서관의 독서 흥미유발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6(4): 233-253. 

  16. 최영주. 2009. 교과과정과 연계한 학교도서관 독서교육 프로그램 개발.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 전공. 

  17. 최우정. 2010. 대학생 독서 활성화를 위한 독서인증제 연구. 석사학위논문.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전공. 

  18. 한윤옥. 2008. 독서교육 자료의 활용. 서울:한국도서관협회. 

  19. 홍인선. 2004. 독서 인증제의 비판적 고찰. 독서연구, 12: 299-332. 

  20. Wigfield, A. and J. Guthrie. 1995. "Dimensions of Children's Motivations to Reading: An initial study." Reading Research Report NO 34. Athens, GA: National Reading Research Center.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