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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교육프로그램의 자아존중감 및 독서태도에 대한 영향 - M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
A Study on the Effect of Reading Education Program on Self-Esteem and Reading Attitude: the Case of M High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7 no.3, 2016년, pp.235 - 253  

강선숙 (문산제일고등학교) ,  오의경 (상명대학교 인문사회과학대학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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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고등학생 대상 보드게임 기반 독서교육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자아존중감 및 독서태도에 미치는 영향과 만족도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10차시로 구성된 독서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독서교육을 실시하였으며, 자아존중감 및 독서태도의 사전-사후 차이 분석을 통하여 독서교육과의 영향 관계를 입증하고, 독서교육 전 과정에 대한 평가 절차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보드게임 기반 독서활동 프로그램을 활용한 독서교육은 학생들의 자아존중감과 독서태도에 영향을 미치며, 학생들의 독서태도 역량과 독서 동기 강화에 도움이 되었고, 만족도 또한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reading education program for high school on students' self-esteem and reading attitude and satisfaction of students through the whole reading education process. The program that consists of 10 classes was developed and reading education wa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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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육에 앞서 학생들의 독서태도와 자아존중감 수준을 측정하고, 10차시 교육 후 어떤 변화를 가져왔는지 사후 독서태도와 자아존중감 수준을 측정하여 그 차이의 의미를 분석한다. 그리고 독서교육의 모든 과정에서 독서 프로그램 및 독서활동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한다.
  • 독서기행을 할 수 있는 문학작품을 선정하여 책을 읽고, 배경이 된 지역을 답사하여 작품을 이해하도록 하였다. 독서기행이 적용된 독서지도 활동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정의적 측면에 효과가 있는지 검증해 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독서 기행을 통한 독서지도 프로그램은 유익한 활동으로 확인되었다.
  • 이 설문지는 그림책을 활용한 독서활동에서 그림책 활용과 활동 내용에 대하여 주관적인 반응을 조사한 것을 인용하여 이 연구에 맞게 재작성하여 활용하였다. 만족도 조사는 보드게임을 활용한 독서활동 후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이 만족한 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하여 주관적인 답변으로 조사하였다. 설문조사는 5문항으로 하고 그 중 4개의 문항은 보드게임을 활용한 독서활동에 대한 만족 정도를 묻는 서술적 설문과 마지막 1문항은 선호하는 독후활동에 대한 의견을 묻는 내용이다.
  • 보드게임을 활용한 독서교육이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기 위하여, 독서활동 사전에 실시한 자아존중감 점수와 독서활동 사후에 실시한 자아존중감 점수와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인지 알아보았다. 자아존중감의 4가지 하위 영역 각각에 대한 사전-사후 차이분석을 실시하였다(가설 1.
  • 이 연구는 고등학생 대상의 보드게임 기반 독서교육프로그램이 학생들의 자아존중감 및 독서태도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독서교육 및 독서활동 과정에서의 학생들이 느끼는 만족도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 이 연구는 독서를 지식 습득의 도구로 보는 것이 아니라, 청소년이 갖는 정신적인 문제들을 해소하는 방법으로써 독서 프로그램의 유용성을 입증하고, 고등학교 대상의 독서교육 개선을 위한 전략적 모색을 가능하게 한다는 점에 의의를 둔다.
  • 이 프로그램은 고등학생의 자아존중감 향상과 올바른 독서태도 형성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개발하였다. 프로그램 개발의 절차는 프로그램의 목적에 따른 활동도서 선정, 활동 내용 및 운영방법 개발, 그리고 차시별 프로그램 개발의 순으로 진행하였다.
  • 이와 같은 배경을 바탕으로, 이 연구는 고등학생들이 흥미를 가질 수 있는 독서활동 프로그램을 보드게임의 일종인 ‘이야기 톡’과 그림책을 활용하여 10차시로 구축하고, 이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독서교육을 실시한 후, 독서교육이 학생들의 독서에 대한 관심과 흥미 그리고 자아존중감 등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 알아보는데 목적을 둔다.
  • 보드게임을 활용한 독서교육을 10차시까지 마무리한 후, 독서활동 프로그램과 독서 자체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조사는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의 의미를 담고 있으며, 설문형식으로 취하였으나, 5문항 중 4문항을 자유기술식으로 응답하도록 하여, 학생들의 주관적인 반응을 조사하여, 향후 독서교육 진행 시 발전적 방향을 모색할 수 있는 데이터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마지막 1문항은 일반적인 독후감 쓰기 활동과 이 연구에 활용한 보드게임 활용 독후활동 중 선호하는 것을 선택하게 하였다.
  • 학생들이 책을 읽으면서 방해될만한 어휘 30개를 선정하고 그 어휘를 대상으로 ‘우리말놀이’ 보드게임을 개발하여 문학작품 속 우리말을 이해하는데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 가설 1.1 보드게임을 활용한 독서교육은 고등학생의 자아존중감 일반영역 향상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 가설 1.2 보드게임을 활용한 독서교육은 고등학생의 자아존중감 사회영역 향상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 가설 1.3 보드게임을 활용한 독서교육은 고등학생의 자아존중감 가정영역 향상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 가설 1.4 보드게임을 활용한 독서교육은 고등학생의 자아존중감 학교영역 향상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 가설 2.1 보드게임을 활용한 독서교육은 고등학생의 독서태도의 독서동기․흥미 영역 형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 가설 2.2 보드게임을 활용한 독서교육은 고등학생의 독서태도의 독서습관 영역 형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 가설 2.3 보드게임을 활용한 독서교육은 고등학생의 독서태도 독서가치 영역 형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1 보드게임을 활용한 독서활동은 고등학생들의 자아존중감 일반영역 향상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2 보드게임을 활용한 독서교육은 고등학생의 자아존중감 사회영역 향상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3 보드게임을 활용한 독서교육은 고등학생의 자아존중감 가정영역 향상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4 보드게임을 활용한 독서교육은 고등학생들의 자아존중감 학교 영역 향상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1 보드게임을 활용한 독서활동은 고등학생의 독서동기·흥미영역의 독서태도 형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2 보드게임을 활용한 독서교육은 고등학생의 독서습관 영역의 독서태도 형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3 보드게임을 활용한 독서교육은 고등학생의 독서가치 영역의 독서태도 형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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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기기에 의한 부정적인 영향은? 정보기기의 지속적인 발전이 인간의 모든 일상에서 편리함을 제공하고 있지만, 동시에 정보기기에 대한 의존도를 심화시키는 부정적 측면도 유발하고 있으며, 정보기기가 없으면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어려운 상태를 의미하는 ‘디지털 치매’, ‘디지털 불안’과 같은 현상도 보편화되고 있다. 교육계, 문헌정보학계 및 도서관 현장에서는 독서를 통하여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고 보완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독서교육에 의한 정서적 측면의 성장은 어떤 것을 통해 예측할 수 있는가? 성공적인 독서교육은 독서관련 자질과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건전한 정서를 함양하여 진로를 설계하고 삶을 진취적으로 개척해 나갈 지혜를 갖추는 일에도 기여할 것이다. 정서적 측면의 성장은 쉽게 양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자아존중감 측정 등을 통하여 예측해 볼 수 있다. 자아존중감은 자기 자신에 대해여 스스로 어떻게 느끼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감정으로, 자신이 유능하고 중요하며 성공적인 사람이라고 판단하는 정도라고 볼 수 있다.
독서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그러므로 중․고등학교는 학생들의 독서에 대한 흥미와 동기 유발을 촉진하기 위하여, 독서교육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 독서교육은 독서를 통하여 인간을 인간답게 만드는 것으로, 학생들의 독서태도, 독서능력, 독서습관 형성에 기여하므로, 학생들의 특성을 분석하여 새로운 시각으로 접근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변우열 2009, 31;책따세 2001, 33-34). 독서에 대한 흥미와 동기를 유발시키는 방법은 다수의 연구에서 다양하게 시도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보드게임을 활용하는 방법이 흥미와 동기유발에 효과적이라는 연구들이 소개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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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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