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도서관의 지역사회 개방에 관한 연구 - 서울 강남구 초등학교 도서관을 중심으로 -
A Study on School Library Opening to Local Community: Focused on School Libraries in Gang-Nam Gu, Seoul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3 no.1, 2012년, pp.277 - 297  

신지연 (서울 역촌초등학교) ,  김유승 (중앙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2001년부터 2011년까지 10년간 지방자치단체와 초등학교 간의 협력 사업을 통해 지역사회 개방 서비스를 실시하였던 강남구 내 초등학교 도서관들을 대상으로 운영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학교도서관 지역사회 개방을 위한 과제와 개선방안을 모색하였다. 이론적 측면에서 학교도서관 지역사회 개방의 법제도적 근거, 개방 유형, 개방의 장단점 등을 살피고, 학교도서관 개방 사례로 강남구 초등학교 도서관의 연혁과 현황을 조사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강남구 초등학교 도서관 담당자와 학부모 및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과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여, 학교도서관 개방에 대한 다양한 인식을 조사 분석하였다. 결론에 갈음하여, 본 연구는 학교도서관의 효율적 지역사회 개방을 위하여 인적, 제도적, 재정적 측면의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aims at providing enhanced policies of school library opening services. It analyzed various issues on primary school libraries in Gangnam-gu, Seoul which have provided opening services for the last 10years, from 2001 to 2011, in cooperation with the Gang-Nam Gu Council. In theoretical asp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크러렌스 페리가 근린주구이론을 통해 무엇을 주장했는가? 클러렌스 페리(Clarence Perry)가 근린주구 (Neighbourhood Unit)이론1)을 통해, 주거 단위의 규모는 하나의 초등학교 운영에 필요한 인구를 기준으로 한다고 주장하였듯이, 현대사회에서 학교는 근린생활권의 중심으로써 지역 사회 교육을 담당하는 주된 시설이다. 더구나 오늘날 학교는 단순한 교육시설로만 기능하지 않는다.
학교가 단순한 교육시설로만 기능하지 않는 이유는? 더구나 오늘날 학교는 단순한 교육시설로만 기능하지 않는다. 인구 고령화 등을 비롯한 사회적 변화와 시민의 요구는 지역사회를 위한 평생교육시설로서의 역할을 학교에 부여하고 있으며, 이의 일환으로 학교 시설의 개방운영 및 복합화 등이 이뤄지고 있다. 학교는 운동장, 교실, 체육 시설, 강당, 도서관 등을 지역사회에 개방함으로써 학생과 교직원만을 대상으로 하던 서비스에서 벗어나 지역사회학교로 확대, 변화되고 있는 것이다.
현대사회에서 학교는 무엇을 담당하는 시설인가? 클러렌스 페리(Clarence Perry)가 근린주구 (Neighbourhood Unit)이론1)을 통해, 주거 단위의 규모는 하나의 초등학교 운영에 필요한 인구를 기준으로 한다고 주장하였듯이, 현대사회에서 학교는 근린생활권의 중심으로써 지역 사회 교육을 담당하는 주된 시설이다. 더구나 오늘날 학교는 단순한 교육시설로만 기능하지 않는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교육인적자원부. 2003. 학교도서관 운영편람. 서울. 

  2. 교육인적자원부. 2002. 좋은 학교도서관 만들기: 학교도서관 활성화 종합방안. 서울. 

  3. 곽철완. 2007. 통합도서관의 발전과 그 효과.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8(2): 337-352. 

  4. 김병주. 1997. 공공도서관과 학교도서관의 상호협력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27: 573-599. 

  5. 김선이, 김윤섭. 2011. 학습기능의 중심축으로서 대학도서관 개방 방안.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2(1): 11-26. 

  6. 김종성. 2010. 학교도서관 지역사회 개방의 문제와 발전적 원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1(4): 17-31. 

  7. 김지봉. 2007. 공공도서관 서비스 확충을 위한 개방형 학교도서관 운영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대학원. 

  8. 박윤금. 2009. 부산지역 초등학교의 개방시설 현황분석을 통한 개방시설의 계획방향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시설학회지, 16(1): 59-68. 

  9. 변우열. 2003. 공교육 내실화를 위한 학교도서 관 활용의 극대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보고서: 3-40. 

  10. 송기호, 이병기, 김도연, 소병문. 2011. 학교도 서관과 공공도서관의 지역사회 서비스 연계 활성화 모델 개발 연구. 국립중앙 도서관 도서관연구소 연구보고서. 

  11. 이병기. 2008. 학교도서관 중심의 독서교육을 위한 독서전략 범주화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9(3): 139-159. 

  12. 이병기, 송기호. 2011. 학교도서관의 지역사회 개방을 위한 평가 지표 개발에 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2(4): 115-131. 

  13. 이용남. 2007. 학교도서관과 공공도서관의 연계?협력 체제에 대한 분석.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8(2): 353-372. 

  14. 이진원. 1996. 크래런스 페리의 근린주구 이론 분석. 대한건축학회논문집, 12(5): 99-109. 

  15. 정대근, 사공복희. 2010. 대학도서관 외부이용자 제도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1(4): 269-293. 

  16. 정동열, 김성진. 2002. 공공도서관과 학교도서관의 협력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3(2): 5-28. 

  17. 최재황, 곽철완. 2006. 학교도서관 현황 조사? 분석 및 성과측정에 관한 연구. 한국교 육학술정보원 연구보고서. 

  18. 한국도서관협회 도서관기준작성특별위원회. 2003. 한국도서관기준.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19. 한윤옥, 곽철완. 학교도서관과 공공도서관 협력 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35(1): 337-357. 

  20. 한윤옥, 이승원. 2003. 기초자치단체가 설립한 학교-공공 통합형 도서관 운영사례: 강남구립 학교전자도서관의 경우를 중심으로.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4(2): 59-82. 

  21. IFLA/UNESCO. School Library Manifesto. [cited 2012.1.8]. . 

  22. IFLA/UNESCO. School Library Guidelines. [cited 2012.1.8]. . 

  23. OECD. 2000. Designing schools for the information society: Libraries and resource centers. PEB Exchange no.39-Feb.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