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공공도서관의 수가 선진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공공도서관으로부터 소외된 지역의 학교도서관이 학교구성원에 대한 서비스와 함께 마을공동체의 문화커뮤니티로서 지역 공공도서관의 역할을 수행할 필요가 있다. 현재 네이버 문화재단 등의 민간단체에서 정보소외지역을 대상으로 마을공동체도서관으로서 학교도서관의 역할과 기능의 확대를 위한 '우리학교마을도서관'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학교마을도서관들이 마을공동체도서관으로서 지역주민들에게 도서관 서비스를 충분히 제공하고 있는지를 확인하였고, 우리학교마을도서관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필요한 요구사항을 도출하였다. 이를 위해 네이버 문화재단에서 지원하고 있는 우리학교마을도서관을 대상으로 교장, 운영자,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우리학교마을도서관이 정보소외지역에서 실질적인 정보격차 해소에 충분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우리학교마을도서관이 마을공동체도서관으로의 역할과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기업 등으로부터 외부지원의 확보, 운영자들의 직무 교육 실시, 지역주민들의 적극적 참여, 다양한 도서관서비스의 마련 등의 필요성이 확인되었다.
우리나라는 공공도서관의 수가 선진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공공도서관으로부터 소외된 지역의 학교도서관이 학교구성원에 대한 서비스와 함께 마을공동체의 문화커뮤니티로서 지역 공공도서관의 역할을 수행할 필요가 있다. 현재 네이버 문화재단 등의 민간단체에서 정보소외지역을 대상으로 마을공동체도서관으로서 학교도서관의 역할과 기능의 확대를 위한 '우리학교마을도서관'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학교마을도서관들이 마을공동체도서관으로서 지역주민들에게 도서관 서비스를 충분히 제공하고 있는지를 확인하였고, 우리학교마을도서관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필요한 요구사항을 도출하였다. 이를 위해 네이버 문화재단에서 지원하고 있는 우리학교마을도서관을 대상으로 교장, 운영자,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우리학교마을도서관이 정보소외지역에서 실질적인 정보격차 해소에 충분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우리학교마을도서관이 마을공동체도서관으로의 역할과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기업 등으로부터 외부지원의 확보, 운영자들의 직무 교육 실시, 지역주민들의 적극적 참여, 다양한 도서관서비스의 마련 등의 필요성이 확인되었다.
South Korea has fewer public libraries than other developed nations of OECD. This calls for a more diverse role of school libraries in the geographically isolated areas. School libraries should provides services for not only its students and faculty, but also the surrounding neighborhood as a part o...
South Korea has fewer public libraries than other developed nations of OECD. This calls for a more diverse role of school libraries in the geographically isolated areas. School libraries should provides services for not only its students and faculty, but also the surrounding neighborhood as a part of cultural community. Based on the needs for an expanded role of school libraries, this research aims to identify the necessary factors for school libraries to provide services to their local residents. Two things should be identified for this research. First, we should confirm the necessity of policies that provide library services to local residents of school libraries. Second, we should propose a way to have the libraries as a part of cultural community where meet the information and cultural demand of their local residents. The study surveyed users, school principals and working-level staff members of cultural communities in order to study the two questions. These groups were from Uri-school Village Library, which is supported by the NHN Culture Foundation. Through the survey, the research confirmed the need for a consistent outside assistance, job training, open door policy for local residents and diverse library services in order for school libraries to serve their local community.
South Korea has fewer public libraries than other developed nations of OECD. This calls for a more diverse role of school libraries in the geographically isolated areas. School libraries should provides services for not only its students and faculty, but also the surrounding neighborhood as a part of cultural community. Based on the needs for an expanded role of school libraries, this research aims to identify the necessary factors for school libraries to provide services to their local residents. Two things should be identified for this research. First, we should confirm the necessity of policies that provide library services to local residents of school libraries. Second, we should propose a way to have the libraries as a part of cultural community where meet the information and cultural demand of their local residents. The study surveyed users, school principals and working-level staff members of cultural communities in order to study the two questions. These groups were from Uri-school Village Library, which is supported by the NHN Culture Foundation. Through the survey, the research confirmed the need for a consistent outside assistance, job training, open door policy for local residents and diverse library services in order for school libraries to serve their local commun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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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둘째, 우리학교마을도서관의 발전 및 활성화를 위한 요인에 대해 교장과 운영자들에게 조사를 하였다. 우선 교장에 있어서는 도서관 활성화를 위한 필요요인으로 ‘지역주민의 관심과 참여’(4.
본 연구에서는 마을공동체도서관으로서의 우리학교마을도서관의 역할과 기능을 확인하였고, 우리학교마을도서관이 지속적인 마을공동체도서관으로서 기능하기 위해서 필요한 요구사항을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네이버문화재단에서 지원하는 237개의 읍면동 소재지의 우리학교마을도서관의 교장, 운영자,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여기서는 우리학교마을도서관이 마을공동체 도서관으로서 역할과 기능을 확인하고자 하였고, 우리학교마을도서관이 지속적인 마을공동체 도서관으로서 기능하기 위해서 필요한 요구사항을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네이버문화재단에서 지원하는 237개의 읍면동 소재지의 우리학교마을도서관의 교장, 운영자,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우리학교마을도서관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해 필요한 의견을 교장과 운영자에게 확인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먼저 마을공동체도서관으로서의 우리학교마을도서관의 역할과 기능을 확인하고자 하였고, 우리학교마을도서관이 지속적인 마을공동체도서관으로서 기능하기 위해서 필요한 요구사항을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네이버문화재단에서 지원하는 237개의 읍면동 소재지의 우리학교마을도서관의 교장, 운영자,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한편, 우리학교마을도서관을 이용한 이용자 만족도를 파악하기 위해 도서관 자산의 부문별 만족도와 관련 요인을 파악하였다.
제안 방법
또한 이동도서관인 ‘책 읽는 버스’ 운행도 아울러 진행하였다.
학교도서관이 개방되어 지역주민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능을 확인하기 위해 교장 및 운영자를 대상으로 우리학교마을도서관의 서비스 역할에 대한 설문을 수행하였다. 설문은 특정 기능을 단편적으로 선택하는 것보다 도서관 기능별 우선순위를 부여하여 종합적으로 판단하였다.
순위별 응답값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1순위의 해당 사례수(빈도값)에는 가중치 3배수를 부여하고, 2순위는 가중치 2배수, 3순위는 가중치 1배수를 부여한 후 이를 합산하여 역할로서 기능을 순위화하였다. 그 결과 지역주민을 위한 도서관 주요기능으로써 수행해야 하는 역할 가운데 ‘지역주민들의 독서지원 기능’이 압도적으로 높게 조사되었다.
우리학교마을도서관이 실제 지역주민에게 제공되는 서비스를 파악하고 그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확인하기 위해, 크게 지역주민의 방문시 이용행태와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측정하였다. 우선적으로 지역주민에게 제공되는 서비스를 파악하기 위해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우리학교마을도서관의 이용기간과 평균체류 시간, 방문목적을 분석하였다.
우리학교마을도서관이 실제 지역주민에게 제공되는 서비스를 파악하고 그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확인하기 위해, 크게 지역주민의 방문시 이용행태와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측정하였다. 우선적으로 지역주민에게 제공되는 서비스를 파악하기 위해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우리학교마을도서관의 이용기간과 평균체류 시간, 방문목적을 분석하였다.
우리학교마을도서관의 영속성을 유지하기 위해 가장 우선적인 것은 도서관의 운영인력이다. 이를 위해 학교마을도서관의 운영인력을 조사하였다. 조사대상의 도서관은 사서 혹은 사서교사에 의해 운영되는 지역보다는 대부분 일반교사들에 의해 운영되는 도서관이 상대적으로 많았다.
조사대상으로 교장과 운영자는 각 도서관별로 대표자 1명씩을 설문조사하였고 이용자는 인구통계적 특성, 즉 직업, 학력, 성별에 따라서 편차를 확인하기 위해 5명을 설문조사하였다. 설문은 72개교 교장 72명을 비롯하여 76개교 운영자 76명, 72개교 이용자 240명이 최종적으로 설문에 답을 하였다.
첫째, 지역주민들에게 도서관의 직원, 시설, 자료, 서비스의 4대 영역으로 구분하여 우리학교마을도서관 영역별 만족도를 측정하였다. 이 가운데 ‘도서관 직원’ 만족도가 4.
학교도서관이 개방되어 지역주민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능을 확인하기 위해 교장 및 운영자를 대상으로 우리학교마을도서관의 서비스 역할에 대한 설문을 수행하였다. 설문은 특정 기능을 단편적으로 선택하는 것보다 도서관 기능별 우선순위를 부여하여 종합적으로 판단하였다.
한편 운영책임자로서 공공도서관 개방 운영에 대한 교장의 판단을 조사하였다. 이는 운영자로서 교장이 갖는 도서관 운영에 대한 의지를 유추하기 위함이었다.
대상 데이터
설문은 72개교 교장 72명을 비롯하여 76개교 운영자 76명, 72개교 이용자 240명이 최종적으로 설문에 답을 하였다.
왜냐하면 이 지역의 학교도서관들은 대부분 지역에 공공도서관이 설치되었으며, 또한 작은도서관을 비롯한 도서관들이 많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정보소외지역에 포함되기 어렵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본 연구의 설문은 농어촌 지역을 비롯한 벽촌산간지역으로 설문을 집중하여 실질적인 정보소외지역을 대상으로 하였다. 구체적으로 ‘농어촌변두리’ 지역이 45개 기관으로 설문응답의 69%의 응답을 받아 지역주민들이 공공도서관에 대한 접근이 상대적으로 불리한 지역의 의견을 중점적으로 수렴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먼저 마을공동체도서관으로서의 우리학교마을도서관의 역할과 기능을 확인하고자 하였고, 우리학교마을도서관이 지속적인 마을공동체도서관으로서 기능하기 위해서 필요한 요구사항을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네이버문화재단에서 지원하는 237개의 읍면동 소재지의 우리학교마을도서관의 교장, 운영자,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우리학교마을도서관 교장과 운영자가 소속된 응답기관 특성을 살펴보면 <표 3>과 같다. 이연구에서 제시한 읍면동 단위의 지역주민들에 대한 의견을 구하기 위해 설문대상을 실제 정보소외지역만을 대상으로 하였다. 즉, 우리나라 특별시와 광역시, 도청소재지는 설문대상에서 제외하였다.
교장과 운영자는 각 도서관별로 대표자 1명씩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다. 이용자는 인구통계적 특성, 즉 직업, 학력, 성별에 따라서 편차를 확인하기 위해 각 도서관별로 5명을 설문조사하였다. 설문 응답은 72개교 교장 72명을 비롯하여 76개교 운영자 76명, 72개교 이용자 240명으로부터 수집하였다(<표 2> 참조).
조사대상은 전국 237개관의 우리학교마을도서관을 대상으로 교장 1명, 운영자 1명, 이용자 5명을 연구표본으로 선정하였다. 교장과 운영자는 각 도서관별로 대표자 1명씩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다.
2005년도에 2개교, 2006년도에 17개교를 지원하고, 이어서 2007년에는 학교마을도서관에 대한 지원을 전국 단위로 확장하면서 28개교를 지원하기에 이르렀으며, 이후 2008년도와 2009년도에 56개교, 54개교로 집중적인 지원을 하였다. 지원대상 지역은 경기와 강원, 경남북, 전남북, 충남북, 제주도의 9개 지역이었다. 경기도에 1개관을 비롯하여 강원도에 47개교, 경상남도에 48개교, 경상북도에 18개교, 전라남도에 46개교, 전라북도에 34개교, 제주도에 13개교, 충청남도에 4개교, 충청북도에 26개교이다.
데이터처리
도서관 4대 영역별 만족도가 전반적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기 위해 와 같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각 세부만족요인의 영향력 비교를 위한 표준화계수(베타)를 보면, 도서관 서비스 및 프로그램, 도서관 직원, 도서관 자료 순으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 제공정보의 전반적인 만족도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도서관 서비스 및 프로그램과 도서관 직원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야 하는 것을 의미한다.
넷째, 지역주민 중심의 우리학교마을도서관 서비스의 방향에 대해 교장과 운영자는 최우선적으로 ‘독서지원 기능’을 생각하였다.
다만, 교장계층에 비해 ‘정보탐색 및 활용을 지원하는 기능’ 점수가 다소 낮고 ‘여가와 휴식제공기능의 점수가 상대적으로 높게 조사되었다.
다섯째, 지역주민들은 1년 이상의 우리학교마을도서관을 이용하였으며, 주로 ‘책의 대출반납’이 주된 방문목적이었다.
6%로 나타나 도서관 개방에 적극적으로 찬성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대부분의 도서관이 1년 이상 지역주민에게 개방한 상태에서 조사한 것을 감안하면, 학교도서관의 지역주민 개방의 활용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979로 잔차(residual)들 간에 상관관계가 없어 회귀모형이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도서관 서비스 및 프로그램, 도서관 직원, 도서관 자료의 t값이 각각 4.225, 4.838, 3.056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단, 도서관 시설 및 장소 영역은 회귀모형에서 제외되었다.
도서관의 영역을 4대 영역으로 구분한 결과, ‘도서관 직원’ 만족도가 가장 높았으며, ‘도서관 시설 및 장소’, ‘도서관 자료’, ‘도서관 서비스 및 프로그램’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설문조사결과, 우리학교마을도서관의 운영주체가 교육청 혹은 정부인지를 막론하고 일정한 형태의 외부지원이 필요하였다. 지원의 형태와 관련해서는 관리자(교장)의 관점과 운영자의 관점의 차이를 확인하였다.
둘째, 지역주민의 도서관 방문시 체류시간으로는 한번 방문에 ‘30분~1시간’(99명, 41.3%) 정도 체류한 것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도서관 4대 영역별 만족도가 전반적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기 위해 <표 9>와 같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회귀모형은 F값이 p=.000에서 61.398의 수치를 보이고 있으며, 회귀식에 대한 R2=.460로 46.0%의 설명력을 보이고 있다. Durbin-Watson은 1.
둘째, 자녀들이 다니는 학교도서관이기 때문에 접근의 편의성을 갖는다. 셋째, 손쉽게 평생교육을 이수받을 수 있는 창구의 역할을 수행한다. 넷째, 세대간 통합을 위한 매개체로써 도서관 역할확대 등으로 설명하고 있다.
셋째, 우리학교도서관의 지역주민 개방에 대해서 교장의 경우 개방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이 90.2%로 나타났고, 운영자의 경우 85.6%로 나타나 도서관 개방에 적극적으로 찬성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대부분의 도서관이 1년 이상 지역주민에게 개방한 상태에서 조사한 것을 감안하면, 학교도서관의 지역주민 개방의 활용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지역주민이 학교마을도서관을 방문한 목적을 조사한 결과, ‘책의 대출 및 반납’(198명, 51.6%) 행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여섯째, 우리학교마을도서관의 운영주체에 가장 중요한 요인을 관리적 측면에서 학교장은 ‘학교장의 의지’를 가장 중요하다고 판단하였으며, 운영자는 ‘지역주민’으로 응답하였다.
이 결과에 따르면 학교도서관의 역할이 지역 공동체, 문화센터, 평생교육시설의 역할보다는 지역주민의 독서 요구를 수용하는 역할을 중시하였다. 한편, 응답값의 편차를 볼 때, 도서관의 고유 역할인 독서지원 기능에 비중을 크게 두고 있었으며, 상대적으로 도서관 시설을 비롯하여 인력, 예산 문제를 통한 추가적인 기능 확대에는 현실에 대한 한계를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었다(<표 7> 참조).
이상의 조사에 따르면 정보소외지역에 우리학교마을도서관과 같은 학교도서관 활용방안이 실제적으로 지역주민에게 실질적인 정보격차해소를 위한 충분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을 알수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서교사 혹은 사서의 필요성을 인지하면서도 임시방편의 형태로 운영되고 있음과 서비스 영속성을 위해 제도적 마련의 시급성 해결의 어려움은 크게 개선되지 않았음도 알 수 있었다.
첫째, 우리학교마을도서관과 같은 운영체계는 사회적 기업으로서 외부기관의 지원을 통해 지속적인 장서확보와 문화프로그램개발 지원이이루어졌으며 이에 대한 해당 지역 학교도서관의 선호도와 호응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첫째, 우리학교마을도서관의 운영주체에 대한 의견이었다. 교장과 운영자들은 발전을 위한 협력당사자와 책임주체에 대해서 다음과 같은 특성을 보였다.
또한 그는 불편사항도 다음 다섯 가지로 설명하였다. 첫째, 이용자 계층이 달라서 학교구성원도 지역주민도 만족시키지 못하는 서비스가 될 수 있다. 둘째, 도서관 개방시간이 다른 주민서비스 기관가 다르기 때문에 접근이 위축된다.
첫째, 지역주민들이 도서관을 이용한 기간은 ‘1년 이상~2년 미만’(104명, 43.3%)이 가장 높았고, ‘1년 미만’(43명, 17.9%), ‘2년 이상~3년 미만’(39명, 16.3%) 순이었다.
후속연구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서교사 혹은 사서의 필요성을 인지하면서도 임시방편의 형태로 운영되고 있음과 서비스 영속성을 위해 제도적 마련의 시급성 해결의 어려움은 크게 개선되지 않았음도 알 수 있었다. 단, 이 연구가 전국적인 규모로 실시되었다는 것과 읍면동 지역에 소재한 학교도서관만을 대상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정보소외지역의 공공도서관 혹은 학교 도서관 정책 수립을 위한 중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네이버문화재단을 비롯하여 국민은행 등과 같은 민간단체에서 어떤 사업을 통해여 학교도서관의 개관시간을 연장하는 것뿐만 아니라 지역학교도서관을 지역주민들의 마을공동체의 문화커뮤니티로 육성하고 있는가?
한편 네이버문화재단을 비롯하여 국민은행 등과 같은 민간단체에서 우리학교마을도서관 지원사업을 통해 학교도서관의 개관시간을 연장하는 것뿐만 아니라 지역학교도서관을 지역주민들의 마을공동체의 문화커뮤니티로 육성하고 있다.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민간단체에서 지원하는 우리학교마을도서관 지원사업의 한계점은 지속성 확보의 한계를 갖고 있다.
실제적으로 공공도서관의 양적인 부족으로 인해 지역의 주민들에게 어떠한 서비스가 제공되지 못 하고 있는가?
이러한 상황에 따라 공공도서관은 지역주민의 문화적 서비스와 교육적 서비스 중심으로 도서관 서비스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와 같은 공공도서관 서비스 정책에 따라 지역주민들은 공공도서관을 통한 자료대출과 열람, 문화프로그램의 참여함으로써 민주시민이 누려야 할 것과 갖춰야 할 지식과 정보 등을 종합적으로 서비스 받고 있다. 하지만 실제적으로는 공공도서관의 양적인 부족으로 인해 지역의 주민들에게 이러한 서비스가 제공되지 못하는 상황이다.
우리학교마을도서관 지원사업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한편 네이버문화재단을 비롯하여 국민은행 등과 같은 민간단체에서 우리학교마을도서관 지원사업을 통해 학교도서관의 개관시간을 연장하는 것뿐만 아니라 지역학교도서관을 지역주민들의 마을공동체의 문화커뮤니티로 육성하고 있다.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민간단체에서 지원하는 우리학교마을도서관 지원사업의 한계점은 지속성 확보의 한계를 갖고 있다. 예를 들어, 특정 단체에서 지역 학교도서관에 대한 지금까지의 지원을 줄이거나 더 이상 지원하지 않을 경우 기존에 학교도서관을 통해 제공되었던 도서관 서비스는 축소되거나 폐지될 수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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