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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교통사고로 유발된 편타성 손상에 대한 근에너지기법(MET)의 임상 연구
A Clinical Study for the effects of Muscle Energy Techniques on patients with Whiplash Injury caused by Traffic Accidents 원문보기

論文集 : 大田大學校 韓醫學硏究所. 韓醫學編, v.20 no.2, 2012년, pp.133 - 140  

신현진 (대전대 청주한방병원 재활의학과) ,  윤일지 (대전대 청주한방병원 재활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gure out the effects of Muscle energy techniques on patients with Whiplash injury caused by traffic accidents Methods: This study was carried out on the 8 patients with cervical pain caused by whiplash injury. These patients was treated with muscle energy...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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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편타성 손상으로 인한 경항통은 경항부 근육의 과신전 및 과굴곡으로 인해 근육의 경직 및 조직 손상, 관절의 가동 제한이 발생하여 유발된 것이다. 따라서 근육의 이완을 유도하고 가동 범위를 정상화시키는 근에너지기법이 편타성 손상으로 인한 경항통을 감소시키는데 유효한 효과가 있다고 판단하여 교통사고 후 경항통을 호소하는 환자들에 대하여 시행하였다.
  • 서양의학에서 편타성 손상에 의한 경항통의 치료는 물리치료와 소염진통제, 근이완제등의 약물요법으로 국소적 통증 조절을 목적으로 한다. 반면, 한의학에서는 氣滯瘀血로 변증하는데 외부의 충격으로 인한 氣滯의 발생과 이로 인한 血行不調로 瘀血이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하여 氣와 血의 부조를 바로잡아 順氣하고 瘀血을 제거하여 손상부위의 혈액 순환을 조절4.
  • 이에 본 연구는 대전대학교 부속 청주한방병원 한방재활의학과에 교통사고로 인한 경항통을 호소하는 입원환자 8명에 대해 근에너지기법을 병행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기에 보고하는 바이다.
  • 후방추돌 후 전방추돌을 당한 3명은 모두 굴곡근 근에너지 기법을, 단순전방추돌로 인한 1명은 굴곡근 근에너지기법을 받았다. 후방추돌 후 전방추돌을 당한 환자 3명은 굴곡근 및 신전근 모두 가동범위제한 및 국소통증 및 부종이 있었으나 양 근육 근을 비교하여 보다 더 심각하다 판단되는 곳을 치료 목표로 선택하였다. 단순 및 복합 후방추돌 시 굴곡근 4명, 신전근 3명으로 굴곡근 손상이 신전근에 비해 우세하였으나 표본 크기가 작아 설득력 있는 수치라고는 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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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고 발생 및 부상 발생률은 사망률에 비해 어떠하다고 보고되는가? 2%에 달할 정도로 교통사고 발생 빈도가 높은 편이다. 최근 10년 간 교통사고로 인한 사망률은 조금씩 감소하고 있으나 사고 발생 및 부상 발생률은 증가하는 추세로 사망자 및 중상자 수보다는 경상자 수가 차지하는 비율이 대폭 증가하고 있다.1)
편타성 손상으로 인한 증상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편타성 손상은 차량사고 시 후방추돌에 의해서 발생되는 급작스러운 가속 및 감속에 의한 복합 손상10)을 말하며 이 때 두부와 경부는 순간적으로 과신전 및 굴곡이 연이어 일어나게 된다. 증상은 수상 후 수시간 또는 수일 이내에 경항통, 목의 뻣뻣함, 목의 운동 제한, 상지의 동통, 두통, 현훈, 이명, 메스꺼움, 이상감각 등 다양하게 나타난다11). 편타성 손상은 신경증 또는 소송에서 유리한 입장을 노린 위병 등으로 간과되어 왔으나 1928년 Crowe에 의해 처음으로 편타성 손상이라는 진단 명이 명명되었으며 그 후 편타 손상의 개념이 구체화되었고 그 빈도가 증가함에 따라 실험적 또는 많은 임상적 연구업적이 보고되고 있으나 아직 그 진단과 치료에 관한 견해에 대하여는 연구자에 따라 다소 상치되는 면이 있다.
우리나라 사람이 평생 교통사고를 당할 확률은 어떠한 편인가? 통행량이 증가하고 지역 간 물류 이동이 활발해지면서 교통사고 또한 빈번해지고 있는데 특히 우리나라는 국민 한 사람이 평생 동안 교통사고를 당할 확률이 35.2%에 달할 정도로 교통사고 발생 빈도가 높은 편이다. 최근 10년 간 교통사고로 인한 사망률은 조금씩 감소하고 있으나 사고 발생 및 부상 발생률은 증가하는 추세로 사망자 및 중상자 수보다는 경상자 수가 차지하는 비율이 대폭 증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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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박태용, 이정한, 고연석, 우영민, 송용선, 신 병철, 한방병원에 입원한 교통사고 환자 84례에 대한 통계적 고찰. 대한추나의학회지. 6(1):31-40. 2005 

  2. 강재희, 장석근. 교통사고로 인한 편타성 손상 환자 37례에 대한 임상연구. 대한침구학회지, 19(3):180-191. 2002 

  3. 이종하, 안경희, 김희상, 김동찬, 이규태, 윤지상, 편타성 손상 환자에서 경추부 후관절 주사술의 효과. 경희의학. 21(2):200-4. 2005 

  4. 송주현, 조재희, 이호은, 강인, 임명장, 문자영, 장형석. 교통사고로 인한 편타성 손상 환자의 어혈방 치료 효능에 관한 임상적 연구. 대한침구학회지. 24(6):97-104, 2007 

  5. 박서영, 김재수, 고경모, 최성훈, 이윤규, 이윤경, 이경민, 이봉효, 임성철, 우창훈, 안희덕, 정태영, 서정철. 교통사고로 유발된 경항통 환자의 추나요법의 효과에 대한 임상적 연구. 대한침구학회지. 24(6):37-44, 2007 

  6. 김기형, 최진봉. 교통사고 환자 51례에 대한 임상적 고찰. 한방재활의학과학회지. 12(4):91-9, 2001 

  7. 주동엽, 김영빈, 정동혁, 이중철. 만성요통환자에 있어서 근에너지기법과 치료마사지의 복합 프로그램 적용 효과. 체력과학연구. 29(1):111-7 2008 

  8. 전태동, 이한길, 홍서영, 허동석, 윤일지. 교통사고로 유발된 경항통 환자의 근에너지기법(MET)의 효과에 대한 임상적 연구. 한방재활의학과학회지.19(1):125-134. 2009 

  9. 박기훈, 김병완. 카이로프랙틱과 근에너지기법(MET)이 만성목통증환자의 관절가동범위와 통증정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리서치, 18(6):789-800, 2007 

  10. 대한정형외과학회. 정형외과학. 서울: 최신의학사. 1995:655 

  11. 이경윤, 박민정, 조원영, 박쾌환. 교통사고로 인한 편타손상환자의 상부경추분석을 통한 고찰. 대한침구학회지. 20(6):27-35. 2003 

  12. Albert et al., Francis. H., Elkerton, A.. Whplash stell a pain in the neck. Aust. Fam. physician. 32(3):152-157. 2003 

  13. 이주강 역. 교통사고 후유증 Whiplash injyries. 서울 : 대한추나학회출판사. 2000:1, 29-31 

  14. 주동엽, 김수근, 정동혁. 편타손상 (Whiplasy injury) 환자에게 적용된 재활마사지 프로그램의 유용성. 한국스포츠리서치. 15(2):1613-1626. 2004 

  15. 이형수, 조병모. PNF, PIC, MET 신장 기법의 효과에 대한 문헌적 고찰. 한국사회체육학회지. 23:379-90. 2005 

  16. 김선엽, 황성수 역. 최신 근에너지 기법 Muscle energy technique. 서울: 대학서림. pp,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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